[국가][국가 개념][국가 의의][국가 경쟁력][국가 비전][국가경영][국가지식경영][국가품질경영]국가의 개념, 국가의 의의, 국가의 경쟁력, 국가의 비전, 국가경영, 국가지식경영, 국가품질경영 분석(국가품질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가의 개념
1. 플라톤
2. 키케로와 그로티우스
3. 홉스와 로크
4. 루소와 칸트
1) 루소
2) 칸트
5. 막스와 엥겔스

Ⅲ. 국가의 의의

Ⅳ. 국가의 경쟁력
1. 요소조건
2. 수요조건
3. 관련 지지산업
4. 기업의 전략, 구조, 경쟁

Ⅴ. 국가의 비전

Ⅵ. 국가경영

Ⅶ. 국가지식경영

Ⅷ. 국가품질경영
1. 전세계적인 국가품질경영상의 대두
2. 한국의 국가품질경영상
3. 각국의 기업들은 왜 국가품질경영상에 도전하는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근대에 이르러 세계가 일련의 유사한 국민국가들로 분할되자, 이제 그 관할구역 안에서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권위가 국가라는 정치공동체 안에 존재한다는 관념이 생겨났다. 이것이 바로 ‘주권’에 대한 생각들인데, 우리는 그 사상적 기원을 홉스(Hobbes)의 <리바이어던>에서 찾을 수 있다. 홉스에 따르면, 국가의 모든 성원이 주권자의 행위에 모든 것을 위임하는 것으로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하였다. 이것은 당시의 절대주의 왕정을 지지옹호하는 정치사상으로 기능하였다.
홉스 이후, 주권의 소재를 국가나 정부가 아니라 ‘국민’에게서 찾으려고 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성은 근대시민혁명이라는 역사적 맥락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17세기 영국의 사상가였던 존 로크(John Locke)는 정부가 적절하고 합법적인 권위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정부에 대한 모종의 지속적인 승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는 영국의 명예혁명을 대변하고 프랑스 혁명이나, 미국의 독립에 영향을 미쳤으며 아직까지도 민주주의의 근본 사상으로 남아 있다. 루소(Rousseau)는 이보다 훨씬 더 급진적인 입장을 취한다. 그는 ‘국가안에서의 절대적인 권위’라는 주권의 원칙에는 동의하면서도 주권이 국민에게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가 죽은지 11년 후에 일어난 프랑스대혁명 때 그의 민권사상은 혁명지도자들의 사상적 지주가 되었다.
이후 3세기에 걸쳐 주권의 소재는 국민이라는 생각이 전 세계 모든 국가에 걸쳐 일반화되었다. 우리 헌법상의 국민주권론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국민주권에 대한 논의는 필연적으로 국가의 여러 기능들을 나누어 각각 다른 기관과 사람들에게 맡기는 이른바 권력분립의 형태로 발전하게 되는데, 오늘날의 국가들은 입법을 통하여 그 자신의 권한을 제한하는 ‘입헌적 자기제한 국가’의 형태를 띄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입헌성’의 개념은 근대국가의 아주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국가가(적어도 공식적으로나마) 사회와 경제로부터 분리된 권력을 갖는, 규칙에 의해 지배되는 독자적 영역이라는 생각은 전형적으로 근대적인 것이다. 사실상 대부분의 근대국가들이 실제로 행사하고 있는 권력은(적어도 공식적으로는) 공적이고, 규칙지배적이고, 입법에 의해서만 바뀔 수 있는 형태의 권력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종종 우리나라에서 그것의 위반을 통해서 그 진면목을 드러내는 게 사실이나, 이와 같은 특징들이 전근대적 정치체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징인 것만은 분명하다. 전근대적 ‘국가’에서는 사회적 권력, 경제적 권력, 가부장적 권력, 정치적 권력, 종교적 권력 등이 미분화된 상태에서 권력의 행사는 암묵적으로는 정당화될 수 있었으나(신의 이름으로, 등) 근대국가의 활동은 그와 같은 방식으로는 정당화 될 수 없다.
근대 국가의 특성중의 하나는 권력의 담당이 전적으로 ‘강제력’에만 의존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시민혁명의 결과로 절대군주에 대하여 일정한 입헌적 제한이 가해진 이래, 근대국가의 대부분의 경우에(비록 형식적으로나마) 국민에 의해 국가의 지배가 승인될 것이 요구된다. 국가의 권위는, 즉 국가의 행위와 국민들에 대한 국가의 요구사항이 대부분의 국민들에 의해 받아들여지거나 적어도 대다수의 국민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거부되지는 않는다는 상황을 전제로 하여 성립한다.
국가는 이제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내재적이고 선험적인 권위를 갖지 못한다.
참고문헌
김진왕, 국방 품질경영활동의 효율성 평가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010
김미호, 국가 정보화를 위한 지식경영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 선린대학, 2000
백관호, 한국 국가경영의 정책방향에 관한 고찰, 대한경영학회, 2009
오재인, 지식경영의 실천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전략학회, 1999
정윤재, 한국정치, 국가경영, 그리고 한국정치학, 서울대학교, 2006
정수일, 품질경영 성과측정 지표에 관한 연구 : 국가 품질상을 중심으로, 금오공과대학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공조직 구성원의 성과관리시스템 연구-한식재단 중심으로
  • 개념이 크게 없어요. 민간기업 같은 경우에는. 그렇기 때문에 기획이 굉장히 많이 이루어져요. 그러다보니까 당연히 좋은 아이디어 이런 거를 많이 얻으려고 하고, 작가나 이런 사람들에게 더 뽑아내려고 하기 때문에, 이런 면에 있어서 당연히 프로그램 자체가 기획력은 민간 기업이 높을 수밖에 없죠. 공공기관은 일단 광고가 너무 많고 하니까 쉽게 기획을 할 수 없는 제약이 있는 건 사실이고, 그러니까 쉽게 ‘10회 짜리를 하겠다.’ 이럴 수가 없는

  • [비영리조직경영] 병원 서비스마케팅
  • 경쟁력은 고객 만족을 통하여 형성된다. 고객이 원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고객만족과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 있다. 고객만족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고객중심의 사고, 즉 마케팅 개념의 도입이 필연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3) 의료기관 경영수지의 악화의료기관의 경쟁 심화에 따라 의료기관의 경영수지가 점차 악화되고 있다. 그 요인으로는 크게 의료기관 경영의 외적인 요인과 내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 [인사행정] BSC(Balanced Scored Card) 민간부문, 정부부문 활용
  • 경영성과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한 고려(즉, 인과 관계에 대한 고려) 없이 부문 최적화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BSC는 이러한 기존의 성과 평가체계에 대한 대안으로서 탄생하게 된 것이다. otto3, BSC가 과거의 성과 평가 체계와 다른 점, 네이버 지식인, 2004/12/09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id=110106&eid=BhQUNmqHstZ/hOL9d94IMG36PMACl33A&qb=YnNj&pid=fZmZ5doQsDssstvL/d8sss180422&sid=SEhAIXH-R0gAABSohY82. BSC의 개념(1) BSC란?BSC는 균형성과표, 영어로는 Balanced Scorecard의 약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경영목표를 ‘Globalization’, ‘Global Standard 설정’, ‘Global 경영’으로 정해 세계시장에서 국가 및 기업 경쟁력을 키워 조직과 외형을 극대화 시키는 것을 유행처럼 생각해 왔다. 표 G-1에서 볼 수 있듯이, 지금도 국가(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도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에 맞도록 변화와 개혁을 도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표 G-1 글로벌 경영 확대를 위한 국내 기업의 비전 선포 사례기업명비전의 주요 내용선포 시기대우건

  • 경영전략 Restructuring필립스 월풀 TCI
  • 경영자원 재배치 및 조달 방법 결정리스트럭처링에 따른 기업 구성원의 동의리스트럭처링 분야 결정비전에 입각한 리스트럭처링 방향 설정제휴 파트너 선정*거시환경은 국내 및 국외 경제를 대상으로 양과 질에서 발생하는변화 방향을 분석하는 것이다.산업 및 공급분석은 장차 유망할 산업을 식별하고 그 산업에 진출할기업에서 수립한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고객 및 수요분석은 리스트럭처링 대상기업에서 진출하려는 제품에영향을 미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