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회사(광고사)의 형태, 광고회사(광고사)의 환경변화, 광고회사(광고사)의 현황, 광고회사(광고사)의 광고주, 광고회사(광고사)의 광고제작, 광고회사(광고사)의 시장진입 전략, 향후 광고회사 경쟁력 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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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광고회사(광고사)의 형태
1. 업무제휴 방식
2. 독자적인 회사의 설립
3. 국내 광고회사에 지분 참여를 통해 진입
4. 국내 합작 광고회사를 설립하는 방법

Ⅲ. 광고회사(광고사)의 환경변화
1. 매체 환경의 변화
2. 마케팅 환경의 변화

Ⅳ. 광고회사(광고사)의 현황
1. 광고회사의 국제화 현황
2. 다국적 광고회사의 진출 현황

Ⅴ. 광고회사(광고사)의 광고주

Ⅵ. 광고회사(광고사)의 광고제작
1. 광고제작사 활용 및 작업지시 방법
1) 광고제작사 활용방법
2) 광고제작 의뢰방법
3) 광고제작 계약서 작성여부
2. 제작비 지불
1) 광고제작비 지급시기
2) 광고제작비 지불방법
3) 광고물 변경 혹은 추가 제작시 비용부담자
3. 제작사에 대한 만족도 평가
1) 광고회사의 제작사에 대한 만족도
2) 광고회사가 보는 제작사의 업무활동 평가
4. 광고제작사의 문제점
1) 제작사의 크리에이티브나 광고물 수준이 떨어지는 이유
2) 광고제작사의 문제점
5. 광고제작사의 광고회사 평가
1) 광고제작사의 광고회사 만족도
2) 제작사가 광고회사에 대해 느끼는 문제점
3) 광고제작사들의 광고회사에 대한 불만
4) 광고제작사의 문제점 해결방안
6. 제작비 지불수준
7. 제작사 선정 문제
1) 제작사 선정의 공개정도
2) 제작사 선정시 고려점

Ⅶ. 광고회사(광고사)의 시장진입 전략

Ⅷ. 향후 광고회사(광고사)의 경쟁력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광고데이터의 자료를 외부 대행사나 업체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 더욱 어려움을 겪었다. 왜냐하면 자사에서 사용하던 업종분류법과 한국광고데이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분류방법이 달랐기 때문으로 이제까지 사용해오던 자료를 비교 분석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1986년 7월부터 이 분류안을 공통으로 사용할 방법을 모색, 소스데이터를 제공하는 업체에서 표준 분류안을 만들기 시작했는데 업체에서 모든 자료를 비교 사용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매체나 업종에 구분없이 상세한 표준분류안 작성에 들어갔다. 기준이 되는 분류안을 만들기 위해서 여러 나라 업계의 업종분류안과 산업분류안을 참고하였으며 이 작업에는 이제까지 자료의 비교를 위해 애써왔던 여러 대행사의 마케팅, 매체기획 담당자들도 같이 참여하였다.




≪ … 중 략 … ≫




Ⅱ. 광고회사(광고사)의 형태

외국 광고회사들이 각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그들이 대행하고 있는 외국 기업들의 국내시장 진출과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외국 기업들이 광고회사를 선정할 때 해외 네트워크를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외국 광고회사의 국내 진출방식의 4가지 형태이다(이상경, 1999)

1. 업무제휴 방식

국내 광고회사와 업무를 제휴하여 외국 광고주의 광고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즉, 국내에 이미 진입해 있는 광고주의 광고활동을 대행하고 있거나 앞으로 대행할만한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국내 광고회사들과 업무를 제휴하여 그들의 광고주에게 세계 각국 시장과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휴를 맺은 국내 광고회사에게는 시장과 광고에 대한 정보와 본사의 기술 노하우를 이전하면서 광고에 대한 자문을 해주고, 사원교육과 훈련 등을 통해 그 대가를 받으면서 국내에 진입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참고문헌
◎ 김병희, 윤태일, 한국 광고회사의 형성,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 광고학회, 한국의 광고, 나남, 1996
◎ 남인용, 광고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한국마케팅과학회, 2002
◎ 신인섭, 서범석, 한국광고사, 나남, 2011
◎ 신인섭, 눈으로 보는 한국광고사, 나남, 2001
◎ 홍재욱, 광고회사-광고주 관계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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