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 경영][관광산업 경영][관광업 경영평가][관광업 경영성과]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학, 관광업(관광산업) 경영성과, 관광업(관광산업) 경영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
1. 독립호텔
2. 위탁경영호텔(management contract hotel)
3. 프랜차이즈경영 호텔
4. 리퍼럴 경영형태
5. 호텔경영형태 따른 장단점

Ⅲ.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
1. 관광산업의 시장구조
2. 수요 요인(Demand factors)
1) 신체적 동기
2) 문화적 동기
3) 사회적 동기
4) 환상적 동기
3. 관광자의 목적지 선택과 인식 요소
1) 개인적 특성
2) 지각
3) 관광정보
4) 관광 이미지
4. 공급 요인(Supply factors)
5. Peter E. Murphy의 관광자원
6. 관광상품(tourist products)
7. 관광시장(tourist market)
1) 시장기능
2) 관광시장의 정의
3) 관광시장과 관광상품
4) 관광시장의 확대

Ⅳ.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학
1. 관광숙박시설
1) 정의
2) 종류
2. 콘도미니엄 리조트(Condominium Resort)
1) 콘도미니엄의 개념
2) 활용 및 운영
3) 콘도미니엄 리조트
3. 컨벤션 사업(Convention Business)
1) Berkman의 정의
2) Coffman의 정의
3) 오늘날의 활용
4. 관광교통시설(Tourist Transportation Facility)
1) 육상운송수단
2) 해상교통수단
3) 항공운송
5. 관광매력(Tourist Attractions)
1) 정의
2) 관광 요소
3) 관광매력물 개발 방법(Harrison A. Price)
4) 우리 나라의 관광자원 개발

Ⅴ.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성과
1. 규제완화와 경영성과의 관계
2. 지원과 경영성과의 관계

Ⅵ.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평가
1. 종합경영부문
1) 비전달성을 위한 최고경영진의 리더십과 성과
2) 윤리경영실천 및 이사회 운영 활성화 노력과 성과
3) 경영혁신의 이행실적
4) 고객만족도
5) 생산성 관련지표
2. 주요사업부문
1) 미션과 사업과의 연계성
2) 보훈기금 증식 실적
3) 시설 유지관리 적정성
3. 경영관리부문
1) 조직․인사관리의 합리화
2) 보수․노사관리의 합리화
3) 재무․예산관리의 합리화
4) 경영정보관리의 합리화
5) 내부 평가제도의 적정성 및 외부평가와의 연계
4. 정책사항 평가부문 평가지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관광산업의 영향은 다양하게 분류된다. 관광산업의 영향을 논할 때에는 경제적인 영향이 우선적으로 꼽힌다. 그 중에서도 먼저 국제관광사업을 통한 외화획득 및 이로 인한 국제수지의 개선이 두드러지게 된다. 외래관광객으로부터의 외화수입은 무형의 수출이라 하여 해운수지.보험수지.기술수지 등과 함께 무역외수입의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즉 관광에 대한 관심은 국제관광이 가져온 경제적 효과에 대하여 집중하였다. 또한 점진적으로 국제 및 국내의 관광왕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감에 따라서 국제수지면만이 아닌 다각적으로 파급되는 경제적 효용이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관광에 직.간접으로 관련되는 사업에 대한 투자의 촉진이나 고용기회의 확대.지역개발촉진 및 조세수입의 증대 등이 그것이다.
반면에 관광산업의 부정적인 경제적 영향으로는 인플레이션 유발이나 지가상승 등이 꼽히고 있다.
관광산업의 경제적 영향과 동시에 관광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다. 그 구체적인 영향내용은 인구구조, 직업형태, 가치, 전통생활양식 및 소비형태의 변화와 관광객의 편의의 6가지로 구분하여 그 구체적인 영향내용을 정리하였다.
타국의 풍속.관습.문물제도 등을 이해하고, 국제친선이나 문화교류의 증진에 기여하는 등 비경제적인 효용이 점차로 높게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대중관광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교육적.문화적 효용, 국민보건.복지적 효용 등이 주목을 끌게 되어 점차 그 비중을 증대시켜왔다.
경제적 영향과 사회문화적 영향이외에도 환경영향에 대한 것을 논할 수 있다. 관광산업의 환경영향에 대해서는 이를 평가하거나 타산업과 비교한 사례에 관한 문헌은 거의 없고, 관광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에 관한 연구들이
존재한다. Green et al.는 관광개발로 인한 자연.인공환경에 관한 영향평가를 델파이기법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부정적인 환경적 영향으로는 쓰레기, 소음 등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인 영향으로는 사적지의 재건과 보전, 미사용 건물의 재사용 등이었다.
Wang과 Miko는 국립공원에 대한 관광의 환경적 영향에 대한 연구를 국립공원의 관리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자연환경을 수질, 공기, 식물, 동물, 해안선의 5가지로 나누어서 각각에 대한 관광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은 식물, 동물, 수질, 공기, 해안선의 순서였다. 각각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을 보면, 우선 수질에는 관광자에 의한 쓰레기투기이며, 공기에 대해서는 관광자의 차량매연이며, 식물에 대해서는 관광자의 짓밟음, 동물에 대해서는 관광자들의 먹이주기, 해안선에 있어서는 관광산업의 쓰레기, 오수, 화학품방출이었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여 관광산업의 영향은 크게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국제교류적, 그리고 환경적 영향으로 구분하며, 이러한 다섯 가지 유형은 각각 편익과 비용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병태(2009) - 경영시스템, 청주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김정옥(2005) - 현대관광경영의 이해, 대왕사
김운봉(2011) - 한국 관광경영 전·후의 심리적 변화, 대구대학교
도미경(2005) - 관광경영분석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문화관광학회
류장열(2011) - 관광산업의 비재무적 경영위기 요인에 따른 개선방안 연구, 한국전산회계학회
윤대순(2004) - 관광자관광경영의 중요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인터넷 여행사 경영전략
  • 성과 인적의존도가 높다. 따라서 직원은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의 축적이 필요하고 폭 넓은 분야에 대한 전문화가 강하게 요구될 뿐만 아니라 계절성이 강하여 기후의 변화에도 민감하다(윤대순, 관광경영학연구, 1998:25) 여행사의 형태는 주식회사가 많지만 주식 회사라 하더라도 소규모의 일반법인의 형태가 지배적인 여행사의 구조상 그 경영의 모든 이익은 결국 소유주(주주)에게 귀속 되는 형태의 경영이다. 그러나 여행사경영의 구체적 특성은 여

  • [학사]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 산업의 구조 개선과 신규고용의 창출을 통해 지역의 생산성과 지역주민의 소득을 증대시켜 지역의 정주기반을 확대하는 것이므로 그 지역 내 산업을 통해 구현되는 것이다(홍준현, 1997).이는 지역축제를 개최함에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역 내 산업을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Gets(1996)에 의하면 지역축제는 많은 부문에서 관광업과 유사한 형태의 경제적 효과를 발생시킨다. 지역축제로 인해 관광객이 유입되면 관

  • 서울앰배서더이비스호텔 서비스사례
  • 학 과 : 국제관광정보과학과명 : 호텔경영정보론교 수 :제출일 : 2005.04.15목 차Ⅰ.서론1. 주제선정 동기Ⅱ.본론1. 호텔소개(1) 개장일 및 위치(2) 층별소개(3) 객실(4) 레스토랑 (5) 부대시설2. 판촉활동 3. 경영전략4. 운영실적5. 국적별 방문객 6. 중저가 호텔이란(1) 중저가호텔의 개념(2) 중저가관광호텔의 특성(3) 중저가호텔의 경영형태7. 여행신문 기사내용Ⅲ. 결론Ⅳ. 참고문헌 1. 주제선정 동기비즈니스 맨을 타겟으로 한 ‘이비스 호텔’

  • [관광학] 외식산업
  • 외 식 산 업담당교수 : 과 목 명 : 관광학 원론 목 차서론외식산업과 관광본론1. 외식산업의 개념2. 외식산업의 분류3. 외식산업의 특성4. 외식산업의 경영형태(1) 소유직영방식(2) 프랜차이즈 경영(3) 경영계약5. 국내외식산업의 현황6. 외식산업의 전망과 변화(1) 소비 트렌드(2) 메뉴 트렌드(3) 마케팅 트렌드(4) 경영 트렌드결론서론외식산업과 관광인간의 먹는 것에 대한 문화는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구조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의

  • [관광학] 외식산업
  • 외 식 산 업담당교수 : 이 과 목 명 : 관광학 원론 작 성 자 : 목 차서론외식산업과 관광본론1. 외식산업의 개념2. 외식산업의 분류3. 외식산업의 특성4. 외식산업의 경영형태(1) 소유직영방식(2) 프랜차이즈 경영(3) 경영계약5. 국내외식산업의 현황6. 외식산업의 전망과 변화(1) 소비 트렌드(2) 메뉴 트렌드(3) 마케팅 트렌드(4) 경영 트렌드결론서론외식산업과 관광인간의 먹는 것에 대한 문화는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구조에서 볼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