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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공도서관 경영의 서비스
1. 공공서비스이론에서 시작된 민영화
2. 공공서비스의 개념
3. 공공도서관서비스의 성격
4. 공공도서관 서비스 공급유형
1) 정부의 직접공급(Government service)
2) 정부간의 계약(intergovernment agreement)
3) 민간과의 계약(contract)
4) 자원봉사(voluntary)

Ⅲ. 공공도서관 경영의 패러다임

Ⅳ. 공공도서관 경영의 위탁관리
1. 위탁관리의 방식
1) 순수민간위탁
2) 재단 또는 공단(공사)위탁
3) 제3섹터(third sector)위탁
2. 위탁관리의 배경
1) 자치단체사무의 민간위탁추진지침('98. 12. 22)
2) 공무원총정원제도
3) 시설복합화에 따른 위탁관리

Ⅴ. 공공도서관 경영의 지식경영
1. 지식정보자원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2. 지식정보자원관리 내용
1) 전략과 정책 개발
2) 법적 보호
3) 사이버 콘텐츠관리
4) 도서관 콘텐츠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식혁명시대에 공공도서관 ‘혁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공도서관에 종사하는 사서들이 자신의 기관이 존재하는 이유, 즉, 정체성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공공도서관은 ‘개인의 지식화’ 그리고 ‘지식의 대중화’를 위한 공공적 성격의 사회적 장치이다. 즉, 공공도서관의 존립 목적은 지역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지식과 정보를 평등하게 재분배함으로써 개인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구성원들 사이의 지식과 정보격차를 완화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공공도서관의 목적에는 공공도서관의 정체성과 관련하여 세 가지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다. 먼저, 공공도서관은 지역 사회에 유용한 다양한 지식정보자원을 수집하고 관리하고 유통시키기 위한 사회적 장치라는 점이다




≪ … 중 략 … ≫




Ⅱ. 공공도서관 경영의 서비스

1. 공공서비스이론에서 시작된 민영화

공공도서관의 위탁관리는 공공서비스 공급유형의 이론과 깊은 관련이 있고 그 배경에는 1980년초 미국을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민영화(privatization)와 연결된다.
공공부문에 의한 서비스의 직접공급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된 민영화는 공공부문 특히 정부가 지나치게 팽창되어 있다는 인식과 재정압박으로 정부부문의 생산성 향상요구와 더불어 작은정부(small government)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창수, 공공도서관 경영에서의 기획과 마케팅, 광주대학교, 1999
윤희윤, 국내 공공도서관 경영평가의 동향과 지향성, 한국문헌정보학회, 2009
윤희윤, 공공도서관 경영형태 변용성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2007
이용남, 우리의 공공도서관과 경영환경의 변화, 한국비블리아학회, 2002
조찬식, 공공도서관의 특성화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2008
조윤희, 공공도서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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