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리더쉽(경영자 리더십)의 의미, 분류, 경영 리더쉽(경영자 리더십)의 선행연구, 경영 리더쉽(경영자 리더십)의 기능, 경영 리더쉽(경영자 리더십)의 평가, 향후 경영 리더쉽(경영자 리더십)의 제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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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경영 리더쉽(경영자 리더십)의 의미

Ⅲ. 경영 리더쉽(경영자 리더십)의 분류

Ⅳ. 경영 리더쉽(경영자 리더십)의 선행연구
1. 리더십연구의 전개
1) 특성추구이론(Trait Theory)
2) 행위이론(Behavioral Theory)
3)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
2. 리더십 특성이론
3. 리더십 행동이론
1) 민주적, 전제적, 자유방임적 리더십
2) 직무중심적, 종업원 중심적 리더십
3) 리더십의 2차원적 관점
4. 리더십의 상황이론
1) 리더십 유효성의 상황모형
2) 리더십의 3차원모형

Ⅴ. 경영 리더쉽(경영자 리더십)의 기능

Ⅵ. 경영 리더쉽(경영자 리더십)의 평가

Ⅶ. 향후 경영 리더쉽(경영자 리더십)의 제고 방향
1. 경영자 리더십을 크게 열 가지로 분류해보면 첫째 ‘성실하라!’ 이다
2. 두 번째로는 ‘비전을 가져라!’이다
3. 세 번째는 ‘전략적으로 생각하라!’이다
4. 네 번째는 ‘권한을 위임하라!’이다
5. 다섯 번째는 ‘고급인력을 중시하라!’
6. 여섯 번째로는 ‘재정에 민감하라!’이다
7. 일곱 번째로는 ‘CEO답게 행동하라!’이다
8. 여덟 번째로는 ‘세일즈에 강하라!’이다
9. 아홉 번째로는 ‘사회에 공헌하라!’이다
10. 열 번째로는 ‘삶의 균형을 찾아라!’이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우스(R. J. House)에 의해 제시된 경로-목표이론(path-goal theory)은 동기부여이론의 하나인 기대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이론을 경로-목표이론이라 부르는 것은 이 이론이 하급자들의 작업목표와 개인목표 그리고 목표달성에 대한 지각에 리더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느냐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 이론은 집단의 성과란 하급자들에 의해 달성된다는 것을 기본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리더란 하급자들이 열심히 일하게끔 모티베이트시킬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런데 리더가 하급자들을 모티베이트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인가 그들이 추구하고 있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하급자들이 리더의 행위가 그들이 추구하는 목표에 도움이 된다고 지각할 수 있을 경우에 그들은 리더의 영향력을 잘 받아들이며, 나아가 만족과 더불어 집단의 성과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떤 리더십 스타일이 하급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지각될 것인가? 대부분의 상황이론과 마찬가지로 경로-목표이론에서도 이는 상황에 의해 좌우된다고 말한다. 다만 다른 이론과의 차이점은 상황에 부합되는 리더십이 어떻게 만족과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가 하는 하급자들의 지각(perception)과 동기부여(motivation)의 과정에 대한 설명이 있다는 것이다.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은 하급자들을 모티베이트시킬 수 있는 리더의 주요기능으로서 네 가지의 리더십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각각의 리더십유형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는 두 가지 상황요인(하급자의 특성과 환경적 요인)과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지시적 리더십(directive leadership)은 리더가 하급자의 활동을 계획․조직․통제하는 구조주도(initiating structrue)적인 리더십 스타일을 말한다. 이와 같은 스타일은 과업구조가 명확하지 않고 모호할 경우, 하급자들이 리더에게 복종적이고 의존적인 욕구를 가질 경우, 그리고 리더가 강력한 직위권한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후원적 리더십(supportive leadership)은 하급자들의 복지와 안락에 관심을 가지며 후원적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노력하는 리더십 스타일을 말한다. 이와 같은 스타일은 과업이 구조화되어 있을 때, 하급자들이 높은 사회적 욕구를 지니고 있을 때, 그리고 하급자들 간에 상호작용이 필요한 경우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참여적 리더십(participative leadership)은 하급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의사결정에 있어서 그들의 아이디어와 제안을 끌어내어 이를 진지하게 고려하는 리더십 스타일을 말한다. 이러한 스타일은 과업이 내재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질 때, 하급자들의 자기발전과 성취에 대한 욕구가 강할 때, 그리고 개인과 조직의 목표가 양립하는 경우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성취지향적 리더십(achievement oriented leadership)은 리더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강조하며 하급자들이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할 것을 기대하는 리더십 스타일을 말한다. 이러한 스타일이 효과적일 수 있는 상황은 참여적 리더십의 경우와 흡사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승년, 리더십과 경영,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데일E.잰드 저, 최규장 역, 경영 리더십, 을유문화사, 1997
류재석, 멘토링 경영 리더십, 한국학술정보, 2008
송경용 외 1명, 패러다임 전환기 시대의 기업경영 리더십, 동신대학교 2004
이상호, 정보화 시대의 경영 리더십, 숭실대학교, 2003
한광일, 창조적 Fun 경영리더십, 고려대학교경제인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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