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업][창원지역 기업][울산지역 기업][부산지역 기업][제주지역 기업][연변지역 기업]강원지역(강원도지역) 기업, 창원지역 기업, 울산지역 기업, 부산지역 기업, 제주지역(제주도지역) 기업, 연변지역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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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강원지역(강원도지역) 기업
1. 중소기업육성기금 조성
1) 조성목표
2) 조성현황
3) 추진계획
2.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 확대
1) 추진상황
2) 추진계획
3. 강원신용보증재단 운영 활성화
1) 추진상황
2) 추진계획
4. 강원좋은엔젤클럽 운영 지원
1) 사업개요
2) 추진계획
5. 강원벤처펀드 내실 운영
1) 사업개요
2) 추진계획
6. 강원여성경제인 활성화 추진
1) 추진상황
2) 추진계획
7. 이업종 교류활성화 추진
1) 추진상황
2) 추진계획

Ⅲ. 창원지역 기업
1. 복수하도급
2. 사내하도급
3. 하도급 부품기업의 기술
4. 마른수건 물짜기식 노동과정

Ⅳ. 울산지역 기업
1. 1단계(1962-1966년) : 공업기반조성 및 기간산업 건설기
2. 2단계(1967-1971년) : 중화학공업 기반조성기
3. 3단계(1972-1976년) : 중화학공업 성장기
4. 4단계(1977-1981년) : 중화학공업의 성숙기
5. 5단계(1982-1986년) : 복합공업 기반조성기
6. 6단계(1987-1991년) : 복합공업 성숙기
7. 7단계(1992-1996년) : 첨단산업기반조성기

Ⅴ. 부산지역 기업

Ⅵ. 제주지역(제주도지역) 기업
1. 중소기업 정보화의 필요성
2. 제주지역 중소기업의 정보화 실태
1) 정보화 추진의지
2) 정보화 추진환경
3) 정보시스템 및 설비수준
4) 정보화 활용수준
5) 전자상거래 활용 현황

Ⅶ. 연변지역 기업
1. 연변지역에 대한 투자현황분석
1) 투자의 규모
2) 투자의 특징
2. 연변에 대한 새로운 투자전략의 모색
1) 연변 지역에 대한 투자
2) 연변의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종사자 5인 이상 광공업 사업체 수에 있어, 서울 18,407, 경기 29,022, 인천 8,555, 부산 8,990, 경남, 7,106, 대구 5,992, 경북 4,919로 나타났다. 여타 다른 시도는 3,000개 미만을 기록하였고 수도권에 산업체가 극히 편중되어 있음과 동시에 영남권에 일부 집중되고 있는 현상을 보였다. 영남권 집중 현상은 노동력 이용과 항만을 통한 수출 처리의 용이성이 고려된 것으로 간주한다.
도매 및 소매업체 수에 있어서도 서울 237,985, 경기 129,604, 부산 83,752, 경남 59,425, 대구 54,281, 경북 52,189로 나타났고, 여타 시도들은 50,000개 미만이었다. 그만큼 제조업과 서비스업 분야에서 일자리가 수도권과 영남 지역에 집중되다 보니, 인구의 분산을 어렵게 하고 오히려 더욱 모여들고 있다.
지역내 총생산의 구조에 있어서도 서울이나 대도시들은 사회간접자본 및 기타 서비스업에서의 생산액이 다른 지역들에 비해 그 비율로서도 높게 나타났다. 광역대도시들을 제외한 지역의 생산이 그만큼 농림어업이나 단순광공업에 치중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광공업체의 숫자를 지역별로 분산하기 위하여서는 중소기업 육성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지방에서 운영되는 중소기업에 대한 각종 세제 및 제도적 지원은 장기적으로 국가의 산업 기반을 튼튼히 하는 초석이 될 것임. 공장 용지를 조성하여 저렴하게 공급할 것이다.
사회간접자본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지방에서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오히려 값싼 노동력을 활용하는 등의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인식이 심어지도록 할 것이다. 점진적으로 수도권이나 특정 지역에 공장이 집중되는 현상을 긍정적 차원에서 지양하도록 하고, 지역적 분산을 위한 각종 정책을 마련하여 꾸준히 시행할 것이다.
교육기관의 지방 이전을 통하여 장기적인 차원에서의 사회 및 문화서비스의 지방분권화 시대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물류서비스를 원활화하기 위한 도로망, 통신망 등을 확충하여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쇼핑하러 올 필요가 없도록 해야한다. 각 지역별로 특정 서비스업을 육성하여 오히려 수도권에서 그 지역으로 상품을 구매하러 가도록 할 것이다.
어떤 특정 산업이 어느 지역에 집중되는 현상을 억지로 규제할 필요는 없겠으나, 지방이라고 해서 농림어업이나, 단순 제조업에만 치중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해당 지역별로 어떤 고부가가치, 혹은 첨단 산업이 적당한가를 면밀히 검토하여 장기적 차원에서 지역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다. 당연히 그 지역 주민의 의견을 청취하여 계획을 세우고 집행해 나갈 것이다.

Ⅱ. 강원지역(강원도지역) 기업

1. 중소기업육성기금 조성

○ 중소기업 저리자금지원 재원확보로 경쟁력 강화
○ 안정적 자금지원기반구축으로 지원대상 확대 조성

1) 조성목표

: 1,000억원

2) 조성현황

-805억원(도 345, 시군 360, 은행 100)
-조성계획 : 195억원(도 20, 시군 60, 은행 115)

3) 추진계획

-중소기업 자금지원 재원활용 : 36억원(기금증식 이자분)
- 경영안정자금 이자보전 : 16억원
- 강원신용보증재단 특별보증결손충당금 출연 : 20억원
- 중소기업육성기금의 효율적 관리.집행방안 강구
- 안정적이고 고금리 상품이용으로 이자분 증식
- 기 조성기금은 현행의 분산예탁 관리체계 유지
참고문헌
김혜림, 울산지역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현황과 과제, 울산발전연구원, 2004
김동욱, 제주지역 중소기업의 현황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제주대학교, 2008
양일모, 강원지역 사회적 기업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상지영서대학, 2009
안종수, 강원지역 기업의 특성과 자금조달구조, 강릉원주대학교, 1997
정두식, 장수 중소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창원지역 장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국산업경제학회, 2010
홍금우, 중국 연변 지역경제의 발전과정과 현황에 관한 고찰 :기업부문을 중심으로, 한국산업경제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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