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경영][가치경영 사례][경제적 부가가치][가상공동체]가치경영의 개념, 가치경영의 측정지표, 가치경영의 경제적 부가가치(EVA), 가치경영의 사이버커뮤니티(가상공동체), 가치경영 사례, 가치경영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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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치경영의 개념

Ⅲ. 가치경영의 측정지표
1. 복합 측정 지표에서 단일 전략으로의 연계
2. 재무적 측정치의 중요성
3. 4가지 시각만으로 충분한가

Ⅳ. 가치경영의 경제적 부가가치(EVA)
1. 배경
1) 선진국
2) 국내
2. 기업가치 측정 수단의 유형
1) 경제적 부가가치 증가(EVA: Economic Value Added)
2) 투하자원 대비 현금흐름 이익(CFROI: Cash Flow Return on Investment)
3) 시장가치 증가(MVA: Market Value Added)
3. 경제적 부가가치 증가(EVA)
1) 목적
2) 정의
3) EVA 구성 요소
4) EVA에서 중요시되는 Value Driver : 원류 관리를 위한 지표 설정시 주요 고려 사항
4. 기존에 사용되는 다른 성과지표와의 비교
1) 공통점
2) 주요 차이점
3) EVA 적용시 애로 사항
4) ROA의 유지 가능
5. EVA 도입시 준비사항
1) EVA 적용시 기본 원칙
2) 준비 사항
6. 선진기업의 EVA 적용후 변화 사례
7. 가치위주의 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신재무시스템 기능

Ⅴ. 가치경영의 사이버커뮤니티(가상공동체)

Ⅵ. 가치경영의 사례
1. 지향가치
1) 예스24의 3B
2) 3B의 선순환
2. 경영전략

Ⅶ. 가치경영의 방법론
1. 현재 시장가치
2. 현상가치
3. 내부개선으로 달성 가능한 가치
4. 외부개선으로 달성 가능한 가치
5. 최적 구조조정으로 달성 가능한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업가치는 수익성과 고객만족이라는 두 가지 범주에서 수익을 극대화하고 원가와 자본비용을 극소화 할 때 창출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경영활동은 기업가치 극대화라는 대전제를 목표로 하여 수행되어야 하는 바, 이 중에서 원가와 자본비용을 극소화 할 수 있는 원가관리 방안이 기업가치 창출에 반드시 필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오늘날의 경영기법은 날로 발전하여 전사적 품질경영(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적시재고관리(JIT : Just-In-Time), 업무재구축(BPR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등과 같은 기업가치 개선을 위한 다양한 기법들이 경영 활동에 도입되고 있다. 특히 원가관리를 중점으로 하는 기법으로서 활동기준원가관리(ABCM: Activity Based Cost Management)는 기업의 가치창출 구조를 기초로 하여 프로세스 관점에서 원가관리를 시도함으로써 기업의 수익성 개선은 물론 프로세스 개선과 비 부가가치 요소의 제거 등을 통한 고객가치의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종합적 경영관리의 토대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울러 기업의 가치를 측정함으로써 기업의 가치창출 요인들에 대한 관리를 위한 경제적 부가가치(EVA; Economic Value Added)의 개념도 가치 중심 경영을 위한 기본적 기법으로 도입되고 있으며 TQM, JIT, BPR등과 같은 경영 개선 기법들이 적용되고 있다. 여기에서 어떤 특정의 관리기법 한가지만을 적용하는 것은 전체적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최적 대안이 아니라는 것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BPR이나 다운사이징 등의 기법을 도입하여 즉각적인 원가절감 및 수익성 개선효과를 통한 가치의 증가를 단기적으로 기대할 수 있겠으나 이러한 기법의 도입은 지속적이고 궁극적인 가치 제고의 기법으로서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기업은 성장을 수반하는 기업가치의 창출이 더욱 중요하며 일시적인 기업의 축소나 무리한 원가절감은 오히려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가치를 저해할 수도 있다. 결국, 기업은 성장을 통한 장기적 기업가치 극대화를 지향하여야 하며 이때 원가관리 뿐만 아니라 품질과 고객만족을 개선함으로써 수익성을 개선할 때 가능하다.

Ⅱ. 가치경영의 개념

미국컨설팅회사인 Stern Stewart사가 1980년대에 개발한 EVA(경제적 부가가치)개념은 단순한 재무지표가 아니라 기업경영의 틀을 제공해 주는 중요한 개념이다. EVA 출현 이전 많은 기업들이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기업목표라고 말해왔지만, 이를 실제로 기업에 적용하기 위한 적당한 방법을 찾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ⅰ. 김의하(2004), 가치경영을 기반으로 한 경영전략 정보시스템,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ⅱ. 배현정 외 2명(2009), 회계투명성과 가치경영, 한국경영교육학회
ⅲ. 신현우 외 1명(2000), 가치경영의 특질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일대학교
ⅳ. 장익환 외 1명(2000), 가치경영과 공기업의 경영평가지표, 한국공기업학회
ⅴ. 장상수(1999), 글로벌기업의 가치경영, 한국인사관리협회
ⅵ. 허영기(2011), 고객만족과 고객가치경영의 추진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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