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목적, 놀이기구,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규칙, 놀이자료,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놀이활동, 수학놀이활동,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활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목적
1. 유래
2. 목적
3. 준비물
4. 참가인원
5. 놀이방법

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놀이기구
1. 놀이 기구
2. 준비물
3. 유의점

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규칙

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놀이자료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5. 교육과정 관련 영역
1) 건강생활
2) 사회생활

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놀이활동
1. 놀이설명
2. 통과기준
3. 준비물
4. 진행자
5. 행사후 평가

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수학놀이활동
1. 교육적 효과
2. 놀이 도구
3. 지도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4. 놀이방법
5. 유의점

Ⅷ.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 놀이는 대개 민속 놀이와 동일한 뜻으로 사용되는 말이지만 엄격히 말하자면 큰 차이가 있다. 전통놀이는 놀이 생성과정에서 볼 때 원형에 해당한다. 최초로 생겨날 때 그 골격을 지닌 놀이를 일컫는다. 전통 놀이에는 그 놀이가 생긴 시대적인 배경과 의식 그리고 삶의 형태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전통놀이는 이러한 특징을 지닌 채 계승 변모한다.

민속놀이는 전통놀이가 계승 변모한 형태를 말한다. 전통 놀이는 시대적 상황과 풍속에 영향을 받으며 놀이 주체들에 의해 끊임없이 수정, 보완되고 새롭게 만들어진다. 이렇게 계승 변모한 형태를 민속놀이라 한다.
『한국 민속 대관』4권에서는 󰡐민간에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써 우리 민족의 오랜 생활을 바탕으로 조상들의 문화적, 정신적 업적이 깃들여 생성, 전승되어온 놀이󰡑라고 기술하고 있고,『한국의 민속놀이』에서는 󰡐우리의 어린이와 어른이 예로부터 즐겨오던 놀이󰡑, 『한국 민속 대사전』에서는 󰡐민간에서 발생하여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놀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또, 놀이의 분류로서의 개념이 아니라 놀이 중에 󰡐민속󰡑이라는 말의 특징(지역성, 민간성, 궁정의 반대 개념, 향토성)을 가진 어떤 놀이들(群) 을 일컫기도 한다.

전래 놀이는 현대 놀이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모든 놀이(궁정 놀이, 외래 놀이 중에 우리 나라 화된 놀이까지 포함한다)를 말한다.
전래 놀이는 놀이를 미시적으로 본 전통놀이와 거시적으로 본 민속 놀이를 모두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현대 놀이도 하나의 형식으로 정착돼 일정한 시기를 거쳐 후대에도 계속 놀아진다면 전래 놀이로 전화할 수 있다.
전래놀이의 특징에는 첫째, 생산 활동의 연장선에서 만들어진 놀이가 많다.(편쌈, 쫄기 접시, 지게 놀이 등)
둘째, 만든 이가 명확하지 않고 만들어진 시기는 대강 유추할 수 있다.
셋째, 많은 사람에 의해 점차 다듬어지고 발달한다.
넷째, 일정한 발달 단계를 거친다.
다섯째, 놀잇감은 간단하고 구하기가 쉽다.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목적

1. 유래

세 나라 시기부터 설날을 전후하여 궁녀들이 즐기던 놀이

2. 목적

정서 함양, 사고력 향상

3. 준비물

가락윷, 밤윷(새기 손가락 정도의 나무로 만든다.), 콩윷(콩알이나 팥알에 구멍 하나를 파서 앞뒤를 가린다.), 토시(밤윷, 콩윷을 치기위한 종이로 만든 그릇), 갈개, 윷판, 말

4. 참가인원

2~4명 정도씩 편 가르기를 한다.

5. 놀이방법

편이 나누어지면 한 사람씩 서로 끼여 앉아 차례로 돌아가면서 윷을 던지고 말을 달면 된다.

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놀이기구

1. 놀이 기구

① 윷의 크기는 어른 손의 한 뼘만한 길이의 가락윷(장작윷), 새끼 손가락 정도 크기인 밤윷, 은행알로 만든 은행윷, 콩알이나 팥알을 이용한 콩윷 등이 있다.
실내에서는 밤윷이나 은행윷을 많이 쓴다.
② 윷판은 29개의 말판을 그린다.
③ 말은 상대편과 쉽게 구별되는 것으로 각각 4개씩 준비한다.

2. 준비물

윷. 말판

3. 유의점

정초에 윷을 가지고 행하는 민족 고유 유희의 하나이다. 종래에는 음력 초하루부터 대보름에 걸쳐 행해졌으나 근래에는 별로 시한을 가리지 않고 행해진다.

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규칙

(1)말판을 펴 놓고 2명 또는 3명이(인원이 많으면 편을 갈라서) 행하는데 먼저 윷을 던져 선후의 차례를 정한다.
(2)상대편과 교대로 윷을 던져서 나타난 것을 보아 첫밭(入口)에서 부터 말을 써서 말 4개가 모두 날밭(出口)을 먼저 나가는 편이 이기게 된다.
(3)윷 1개가 엎어지면 도(1점), 윷 2개가 엎어지면 개(2점), 윷 3개가 엎어지면 걸 (3점), 윷 4개가 자쳐지면 윷 (4점), 윷 4개가 엎어지면 모 (5점)
(4)말의 진행 요령상 득점 여하에 따라 말 2개 이상을 겹쳐서 함께 진행하는 방법도 있다. 이를 “업는다”라고 한다.
(5)승패의 판결은 인원수에 따라 한동나기(말 1개씩)로 부터 일곱동 나기(말 7개씩)까지 할 수 있으나 보통 넉동판(말 4개씩 나기) 놀이를 한다.

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놀이자료
참고문헌
◇ 박선희(2011), 전통놀이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교육활동 지도법 연구 : 윷놀이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 성병희(1990), 윷놀이의 비교민속적 고찰, 한국민속학회
◇ 신정희(2003), 민속놀이 활성화를 위한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윷놀이, 칠교놀이, 고누놀이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 오창혁(2010), 윷놀이와 확률,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 이민희 외 1명(2007), 한국 고전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 놀이문화의 실제와 의미 : 윷놀이, 그네뛰기, 격구, 쌍륙을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
◇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2007), 우리의 놀이문화 원형을 찾아서72 - 윷놀이, 아툰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전래놀이교육의 적용 ; 전래놀이교육의 유형과 필요성 분석
  • 놀이1) 윷놀이 2) 연날리기 3) 제기차기4) 비석치기 5) 투호놀이 6) 고누두기7) 풀각시 놀이 8) 팽이치기 9) 구슬치기 10) 사방치기(들차기, 팔방치기)참고자료1전래놀이란?전래놀이란 창작놀이 혹은 현대놀이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모든 놀이를 말하며,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니는 놀이이다(김종필, 2005). 전래라는 뜻은 국어대사전

  • [민속놀이교육][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민속놀이교육
  • 민속놀이교육(전통놀이지도, 전래놀이학습)의 의미와 목적, 민속놀이교육(전통놀이지도, 전래놀이학습)의 적용영역과 실태, 민속놀이교육(전통놀이지도, 전래놀이학습)의 내용과 사례, 민속놀이교육의 활성화방안 분석Ⅰ. 서론Ⅱ. 민속놀이교육(전통놀이지도, 전래놀이학습)의 의미와 목적Ⅲ. 민속놀이교육(전통놀이지도, 전래놀이학습)의 적용영역1.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전통놀이2.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 통일교육,진로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단소연주교육,민속놀이,마인드맵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교육,대한민국 교육자료
  • 자료(교수학습자료), 민속놀이, 마인드맵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대한민국(한국)교육자료 분석Ⅰ. 통일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남북한 통일의 역사적 필요성2. 이산가족 측면에서 통일의 필요성3. 민족의 생존과 번영 측면의 통일의 필요성4. 남북한이 분단으로 인하여 낭비하는 자원에 대해 알아보기5. 통일의 이익과 민족의 번영Ⅱ. 진로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자기소개 활동1) 활동안내2

  • [수업자료][학습자료]한문과 한자쓰기,국어과 경필쓰기,음악과 국악,체육과 민속놀이,미술과 미술작품활동,가정생활예절,독서 수업자료(학습자료)
  • 한문과 한자쓰기, 국어과 경필쓰기 수업자료(학습자료), 음악과 국악, 체육과 민속놀이 수업자료(학습자료), 미술과 미술작품활동 수업자료(학습자료), 가정생활예절 수업자료(학습자료), 독서(읽기) 수업자료(학습자료) 분석Ⅰ. 한문과 한자쓰기 수업자료(학습자료)1. 한자의 필순2. 필순의 기본 원칙3. 필순의 여러 가지Ⅱ. 국어과 경필쓰기 수업자료(학습자료)1. 연필 잡는 법 2. 경필 쓰기의 자세3. 글씨를 고르게 쓰는 법 4. 연필의 종류1) 단단한

  •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사회과, 영어과와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초등학교 3,4학년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장단점
  • 활동을 통합적으로 해 봄으로써 교통규칙을 내면화 함은 물론 문자와 교통 표지판을 비롯한 각종 표지판에 관심을 갖게 한다. 또한 학생들이 표지판의 필요성을 알고 여러 가지 재료나 기법으로 스스로 아름답게 꾸며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창의적 표현력을 기르게 하며 자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사회 규범을 잘 지키는 사회인으로 자라도록 하는데 주제 구성의 주안점이 있다. 교과3학년 2학기공통4학년 2학기단원활동주제주요 활동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