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개념, 특징,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상유의점, 전래동화(전승동화) 패러디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증진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개념

Ⅲ.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특징
1. 사건의 계기
1) 욕심
2) 도움
3) 걱정거리
2. 배경
1) 시간적 배경
2) 공간적 배경

Ⅳ.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

Ⅴ.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상유의점
1. 견강부약의 양상
1) 인간 상호간의 대결
2) 동물간의 대결
3) 인간과 동물간의 대결
2. 견강부약 법칙이 적용되는 이유
1) 전래 동화의 창작자(화자)는 서민이기 때문이다
2) 전래 동화의 청취자(청자)도 서민이기 때문이다
3) 서민층의 보상적 만족감을 주기 위함 때문이다
4) 풍자를 통한 측면 공격을 하기 위해서이다
3. 견강부약 법칙 준용의 지도
1) 형제간의 우애를 다지게 지도해야 한다
2) 우월성과 요행심이 유발되지 않게 지도해야 한다
3) 강자는 모두 부패했다는 도식적 판단을 극복하는 지도가 있어야 한다

Ⅵ.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패러디화

Ⅶ.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Ⅷ.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증진프로그램
1.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성격
2.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3.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체제 구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의 교육과 정서의 계발을 목적으로 하며 동요, 동시, 동화, 우화, 소년소설, 아동극의 각본 등이 이에 속한다. 또한 아동이 창작한 문학 작품. 어린이 문학이다.(‘국어대사전, 삼성판, 1988)
아동문학이란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을 가진 아동다운 성인에게 읽히기 위해 쓴 모든 저작으로 문학의 본질에 바탕을 두면서 어린이를 위해(목적.대상), 어린이가 갖는(공유), 어린이가 골라 읽어온 또는 골라 읽어갈(선택.계승) 특수문학으로서 동시, 동요, 동화, 아동소설, 아동극 등의 장르를 일컫는 명칭이다. 성인이 아동을 독자 대상으로 의식하고서 그 내용과 표현에 배려를 가하며 창조한 문학이다. 성인이 아동을 독자 대상으로 의식하지 않았지만 그 창조된 작품이 결과적으로 아동에게 충분히 이해되며 흥미를 가지게 되는 문학으로 다시 말하면 아동들도 수용자가 될 수 있는 요건을 갖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성인이 단순히 자기 표현의 방법으로서 아동문학의 형식을 차용한 문학이며(이 경우도 아동 독자가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 넓은 의미에서 아동문학은 아동을 상대로 씌어진 모든 문학작품을 말한다. 창작믈은 물론 번역물, 개작, 전래 작품까지 다 포함된다. 작가는 성인작가를 비롯하여 아동작가까지를 포함하며, 독자층도 유아와 아동은 물론 청소년과 성인까지 아동문학의 독자에 포함시킬 수 있다. 작품 내용에 있어서 성인을 위해 창작된 작품이라 하더라도 아동이 읽어 소화할 수 있는 작품이면 아동문학의 범주에 넣을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 아동문학은 성인작가, 즉 아동문학가가 아동을 대상으로 창작한 모든 문학작품을 말한다. 작가는 성인 즉 아동문학가에 한정되며, 독자층은 아동을 비롯하여 동심을 가진 어른들까지 포함한다.’
이처럼 아동문학의 개념 자체가 정립되어 있지 않아 매우 불투명함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논란의 기저에 공통된 하나의 전제가 있다면, 그것은 <아동이 읽어서 이해하고 흥미를 가지는>그러한 작품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전제조차 조금만 주의깊게 고찰하면 대단히 모호하다. <아동>이라는 개념이 다시 섬세하게 세분화되어지기 때문이다. 연령별 발달 단계에 따라 아이들의 사고력과 행동양식은 엄청난 차이를 나타내므로, 연령별 독자와 소통할 수 있는 작품 구조도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성혜(2005),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 김미영(2011), 초등학생의 서사능력 신장을 위한 전래동화 지도 방안 연구, 호서대학교
○ 김은정(2012),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 연구, 세종대학교
○ 윤미정(2008),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전북대학교
○ 안오순(2003), 전래동화 교육을 통한 아동의 문학적 상상력 신장 방안, 전북대학교
○ 정동환 외 1명(2008), 유아의 어휘력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인 언어프로그램 : 전래동화를 중심으로, 역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와 정신의 습득을 언어 교육에서 강조한다. 2. 언어교육의 중요성언어교육은 유아들의 모든 학습에 필요한 도구 교과적인 성격을 띠기 때문에 특별히 더 중요하다. 유아의 모든 학습과 발달은 언어 능력이 부족하다면 불가능할 것이다. 아래에서 더 구체적인 설명을 시도해 보자.첫째, 언어교육은 의사소통의 기능을 지도한다. 때문에 언어교육은 유아 개인에게나 교육 프로그램에서 도구적인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은 청각적인 소리나 시각적인 몸짓

  • 규방가사 분석과 교수학습 방법
  • 와 학생의 자율성, 창의성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것, 구체적 작품을 수용하고 창작 활동을 하는 가운데 문학 능력이 신장되도록 기도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 다양한 문학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문학 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 문학의 가치를 추상적 개념으로 이해는 방법을 지양하고 구체적 삶과 연관지어 이해하도록 하는 것들은 교수-학습 방법의 일반적인 방향이 된다.

  • 세계역사에 대하여...
  • 특징이지만 사실은 그 전파는 정치적 지배 혹은 규제에 매개되어 실현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전개의 경우에는 거기에 재빨리 다른 여러 민족에게 초월한 정치적 권력으로써 중국 왕조 국가가 성립해 있었고 중국에서 형성된 혹은 수용 동화된 여러 문화는 중국 왕조의 정치적 구조와 결합되고 거기에 종속되어져서 존재 한 것이었기에 그 여러 문화의 전파는 이 중국 왕조가의 정치적 구조를 매체로 할 것. 즉 중국 왕조의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와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을 때에도 필요한 것이라면 그 일을 해내는 강한 의지를 필요로 한다. ⊙ 시간 관리의 4 가지 세대 ▶ 1 세대 : 메모지에 기록하고 목록표를 작성 ▶ 2 세대 : 달력과 약속 기록부, 스케쥴▶ 3 세대 : 장기, 중기, 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우선 순위 개념을 도입, 효율성의 증대가 인간 관계의 상실로 나타났다.▶ 4 세대 : 시간 관리라기 보다는 자기 자신의 관리. 인간 관계의 유지.증진⊙ 긴급성과 중요성에 의한 시간 관리 매트릭스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동화대수장(旭日桐花大綬章)을 수여받으니, 이 두번째 훈장은 바로을사보호조약에 도장 찍은 공로에 대한 보상이었다.을사조약 체결, 내가 아니면 누가 하랴의정서 체결에 이어 1905년 11월 17일 이지용이 당시 내부대신으로서을사조약에도 가(可)를 하고서 돌아와 하는 말이 가관이었다. 나는 오늘병자호란시의 지천(遲川) 최명길(崔鳴吉)이 되고자 한다. 국가의 일을 우리가아니면 누가 하겠는가(大韓季年史, 171면). 최명길은 병자호란시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