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전자상거래]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현황,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 유통산업과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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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1. 표준 제품 코드 및 소스 마킹 적용 미흡
2. EDI 문서 표준 미비 및 사용 저조
3. VAN간의 상호 접속 부재

Ⅱ.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1. 경쟁구조에 대한 영향
2. 가격구조에 대한 영향
3. 물류부문에 대한 영향

Ⅲ. 유통산업의 현황
1. 국내 유통산업은 GDP의 9.0%, 고용의 17.5%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성장기에 진입한 상황
2. 대형할인점, 프랜차이즈 등 국내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업태를 중심으로 중국 등 해외시장진출 적극 추진중
3.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 규모가 급성장 하여 유통산업이 입지산업에서 정보산업으로 변화

Ⅳ.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로 유통업의 스피드와 효율성 제고
1) 전자상거래는 기업대 소비자(B2C), 기업대 기업(B2B)간 거래에 있어 온라인을 통한 유통구조의 변혁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개념
2) 전자상거래시장의 성장여부는 결국 기존 유통망(오프라인)이 가진 경쟁우위요소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느냐에 달림
2. 유통업 밸류체인의 변화
1) 유통산업의 디지털화란 온라인 영역의 도입과 디지털기술의 활용으로 유통부문에 정보화개념이 도입되어 활용되는 것
2) 유통산업의 밸류체인은 온라인과 디지털기술의 영향으로 구조와 내용면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거치고 있음

Ⅴ. 유통산업과 울산유통산업
1. 울산 유통산업의 동향
2. 울산 유통산업의 발전 과제
1) 소비자의 욕구 및 사회적 욕구에의 부응
2) 지역경제발전에 기여
3)상권 재편 및 유통산업의 인프라 구축
4) 유통산업의 경영구조 혁신

Ⅵ.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1. 비상설시장(periodic market)
2. 상설시장(premanent market)
3. 분화시장(fragmented market)
4. 통합시장(integated market)

Ⅶ.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1. 전반적 유통환경과 업태별 전망
2. 상권포화, 경쟁극심 등으로 인한 지각변동에 대비한 대책수립
1) 출점전략의 수정이 필요
2) 동업태간 전략적 제휴가 모색
3) 핵심역량강화를 위한 비 핵심분야의 아웃소싱이 추진
4) 공생 마케팅 전략을 강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조직간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경영기법에는 전술한 바와 같이 JIT, ECR, QR 등 산업별로 특화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핵심적인 프로세스는 제품의 vertical 가치 체인에 참여하는 기업들 간 전자적인 연계로 채널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절감과 품질향상을 위해 조직간 정보시스템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특히 ECR, QR과 같이 포괄적인 의미에서 유통산업에서 활용되는 조직간 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전략은 다수의 산업이 참여하는 형태로서 상이한 자기이해를 추구하는 기업들의 coordination에 많은 제약이 따른다.
국내 유통산업의 조직간 정보시스템에 대한 사례분석 과정을 통해서 많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문제점은 기술적 측면에서는 상당히 공통된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거래 환경에 관련되어서는 산업별, 기업별 특성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내고 있다. 특히 수요-공급기업간 상반된 이해에 따라 즉, 유통업체와 공급업체라는 가치체인에서의 위치 차이에 따른 문제점이 많이 제기되었다.

1. 표준 제품 코드 및 소스 마킹 적용 미흡

전자위계조직 형태의 조직간 정보시스템은 기업간 전자적 연계를 통해 채널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관련 조직간 전자적 통합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전자적 채널은 자료의 전자적 전달과 즉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EDI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하지만 EDI가 전화나 Fax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을 단순히 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바코드와 POS와 같은 정보기술이 선행적으로 구축되어 활용되어야 한다. 미국 유통산업에서 EDI의 활용에는 바코드와 POS의 일반적인 사용이 전제되어 있다. 국내의 경우 바코드와 POS를 점차 많이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바코드 사용은 제품에 따라 상당히 제한적이고 소스마킹이 되지 않아 가치체인에서 인접 단계로의 이동에 따라 바코드의 의미가 상실된다. 현재 국내 제품별 바코드의 활용은 식표품의 경우 일반화되어 있지만, 의류, 의약품은 거의 시행되고 있지 않다. 또한 식료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경우 표준 제품코드가 아닌 자사의 사설코드를 사용하는 인스토어 마킹(Instore Marking)으로 내부관리 목적으로만 활용되고 조직의 경계를 벗어나 다른 기업에 공급된 제품에 부착된 바코드는 무의미하다. 제품의 효율적인 재고, 매출, 수발주 관리를 위해서는 표준 제품 코드를 사용하는 소스마킹이 필수적이며, 정보가 발생하는 위치에서의 정보처리가 EDI와 연계되어야 조직간 정보시스템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숙경, 김천곤 외 1명(2011), 유통산업의 구조변화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산업연구원
백인수(2006),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업태별 핵심 이슈, 산업연구원
임채운(2009), 한국유통산업의 구조적 특징과 변화추세, 서강대학교경영연구소
임채운(2010), 유통채널의 변화추세와 유통산업의 혁신전망, 서강대학교경영연구소
조성제(2002),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생성 및 변천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사학회
한국유통포럼(2012), 한국유통산업 흐름, 이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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