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소비자제품평가][원산지 사례][커피원산지]원산지의 중요성, 원산지의 영향, 원산지의 효과, 원산지와 소비자제품평가, 원산지와 수산물원산지표시제, 원산지와 커피원산지, 원산지와 원산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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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원산지의 중요성
1. 원산지 효과는 일종의 편견
2. 소비자들이 외국제품을 구입할 때 모든 제품과 그에 관한 정보를 다 알기란 불가능하기 때문
3. 국제 무역량이 증가하고 해외여행의 확대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국제적인 상품을 대할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Ⅱ. 원산지의 영향

Ⅲ. 원산지의 효과

Ⅳ. 원산지와 소비자제품평가

Ⅴ. 원산지와 수산물원산지표시제
1. 목적
2. 제도 도입 배경
3. 원산지표시 관련법령
1) 대외무역법 제23조
2) “시행령 제53조
3) 수산물품질관리법 제10조
4) 수산물품질관리법 제13조
5) 수산물품질관리법 제14조
6) 수산물품질관리법 제46조
7) 수산물품질관리법 제47조
8) 수산물품질관리법 제48조
9) 수산물품질관리법 제53조
10) 수산물품질관리법 제55조
11) 수산물품질관리법 제56조
12) 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령 제17조, 제18조
13) 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령 제39조
14) 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령 제42조
15) 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규칙 제22조
16) 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규칙 제23조
17) 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규칙 제24조
18) 수산물원산지표시업무처리요령
4. 원산지표시 대상품목
1) 수입수산물
2) 국산수산물 및 수산가공품

Ⅵ. 원산지와 커피원산지

Ⅶ. 원산지와 원산지 사례
1. 실험설계
2. 표본
3. 자료모집방법
4.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5. 통계분석기법
6. 실증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원산지의 중요성

소비자들의 제품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없이 많으며, 원산지 효과는 그 중 하나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65년 슐러(Schooler, R. D.) 이후로 원산지 효과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온 이유는 다음과 같은 원산지 효과의 중요성 때문이라고 하겠다.

1. 원산지 효과는 일종의 편견

소비자들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갖게된다. 특히 경험이나 정보가 거의 없을 때에는 원산지 이미지가 후광효과(halo effect)로서 나타나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다른 정보를 탐색하기 전에 어떤 결론을 도출하게 된다(Schiffman and Leslie, 1972).

2. 소비자들이 외국제품을 구입할 때 모든 제품과 그에 관한 정보를 다 알기란 불가능하기 때문

원산지에 대한 정보는 대리적 지표(surrogate indicator)로써 그 중요성이 커져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된다.

3. 국제 무역량이 증가하고 해외여행의 확대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국제적인 상품을 대할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각국의 소비자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국제 마케팅의 주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이러한 시점에 일종의 비본질적 단서이며 편견인 원산지 효과를 파악하고 그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구승희, 1990).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다수의 연구들은 원산지 효과 연구에 있어 친숙도나 경험이라는 변수를 추가하고 있다. 왜냐하면 대리적 지표의 영향력과 친숙도나 경험 등의 변수는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더욱이 소비자들은 경험으로부터 만족을 느낀 제품을 계속 구매함으로써 정보탐색 비용을 줄이려 하기 때문이다. 친숙도를 기준으로 원산지 정보의 역할을 크게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가 경험해 보지 못한 제품의 평가에 있어서, 원산지 효과는 후광효과로 나타난다.
둘째, 소비자의 친숙도가 높거나 사용경험이 많은 제품의 평가에 있어서, 원산지 정보는 브랜드이미지와 같은 기억에 내장되어 있다가 정보탐색의 단계에서 사용된다(한충민, 1989).

따라서 원산지 효과에 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병수(2012) : FTA 원산지관리론, 한국학술정보
박현희 외 1명(2012) : 우리나라 농산물 원산지 결정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이계임(2009) : 음식점 원산지표시제도의 현황과 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정정화(2011) : 음식점 원산지 표시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구매태도, 원광대학교
편집부(2012) : 사례를 통해 배우는 FTA 원산지 길라잡이, 한국무역협회
한충민 외 2명(2011) : 브랜드 글로벌성 vs. 원산지 이미지 : 글로벌 브랜드는 원산지 효과에서 자유로운가?, 한국국제경영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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