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놀이][연극놀이 의의][연극놀이 장점][연극놀이 체험][연극놀이 교육연극]연극놀이의 개념, 연극놀이의 종류, 연극놀이의 특징, 연극놀이의 의의, 연극놀이의 장점, 연극놀이의 체험,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연극놀이의 개념

Ⅲ. 연극놀이의 종류
1.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기
2. 폭탄과 방패놀이
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4. 소외와 환영 놀이
5. 왕의 의자
6. 초가 되자
7. 폭탄놀이
8. 마임하기

Ⅳ. 연극놀이의 특징

Ⅴ. 연극놀이의 의의

Ⅵ. 연극놀이의 장점

Ⅶ. 연극놀이의 체험
1. 감각열기
1) 손뼉 이어 치기
2) 느낌 나누기
3) 온몸으로 인사하기
4) 느낌나누기
2. 주요활동
1) 몸으로 말해요(두 명씩)
2) 몸으로 말해요(모둠별)
3) 몸짓놀이를 통해 만나는 이야기
3. 마무리 평가

Ⅷ.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1. 개념
2. 기본 원리
3. 기능
1) 참여자에게 연극을 교육
2) 연극적 경험을 통해 사회화 교육의 효과
3) 학습 도구로써의 기능
4) 치료기제의 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의 초기 이론들은 놀이의 생물학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즉, 신체의 과잉 에너지를 방출한다든지,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며, 생물학적 면으로 정해진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현대 이론은 놀이의 정서적.지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예를 들어 정신 분석학적인 견해는 놀이가 불안을 방어하는 것이며, 인지 이론은 놀이의 지적 가치를 강조하며, 각성 조절 이론은 유아가 최적의 자극 수준을 제공하기 휘하여 놀이한다고 설명한다.
서구 세계의 견해에 대해 알아보면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유럽의 중세기 말까지 유아는 놀이 활동을 포함하여 특별한 활동을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르네상스 시기 동안 유아는 성인과 비교하여 거의 중요하지 않게 생각되었으며, 모든 세대의 사람이 같이 일하고 놀이한다는 의미에서 성인 세계와 통합되었다. 17세기에는 유아를 새롭게 의식하기 시작했다. 유아는 주의를 받을 가치가 있고 성인과는 다른 발달적 요구와 문제를 가진다고 생각하였다. 프랑스에서는 놀이가 유아에게 적합한 것으로 생각되었으며, 영국에서는 놀이를 훈련의 발달과 일하는 시간을 방해하는 어리석은 활동으로 생각했다. 미국에서 청교도 유산 시대는 유아와 놀이의 가치에 대해 이중적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미국에서는 놀이를 더 많이 수요하며 유아의 특별한 발달 특성과 요구를 더 많이 인식한다. 그러나 수용의 정도에 대한 문제가 남아 있다. 어떤 심리학자들은 놀이를 수용하려고 노력하지만 놀이의 기능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심리학자들은 유아에게 놀이하는 기회를 주지 않고 성인으로 빨리 성장하도록 재촉한다고 생각한다.
유아기(2세)때는 유아의 관심이 자신의 신체 활동에서 주변 세계로 이동한 후 사물을 이용한 놀이 단계가 나타난다. 그렇지만 사물을 이용한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놀이자의 관심에 덧붙여 요구되는 것이 더 있다. 놀이감, 즉 사물을 다루기 위한 운동 기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흥미는 6개월경에 나타난다. 비록 영아들이 장난감과 장난감이 아닌 것을 구분하지 못하더라도 영아들이 접하는 사물의 대부분은 장난감임이 분명하다. 장난감은 주로 영아들에게 놀이를 위해 주어지는 사물로 어떤 연령의 유아에게도 가장 놓은 장난감은 발달적으로 적절한 것이어야 하기 때문에, 사물을 이용한 놀이에 대한 논의는 생후 2세까지 유아의 장난감 선호 및 가장 적절한 장난감에 대한 정보에 초점을 둘 것이다.
참고문헌
고경호(2002), 초등영어교육에서 연극놀이 활용의 효율성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김지영(2009), 연극놀이를 통한 창의적 교수 학습방법 연구, 대한어린이교육협회
남현주(2002), 연극 교육을 위한 연극 놀이 지도방법 연구, 경성대학교
심영보(2010),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상상력 발현과 상상력 증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성민정(2004),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정서함양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최경(2011), 연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 어릴적 자신이 경험한 놀이문화와 요즘 아이들의 놀이 문화를 비교하여 앞으로 아이들의 놀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놀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 2.아이들의 놀이 활성화의 중요성 2.1아이들의 놀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 소개 2.2방법별 특징과 장단점 2.3방법 무료 놀이공간 제공 3. 1:무료 놀이공간 제공의 의의 3.1무료 놀이공간 제공 방법과 운영 방안 3.2무료 놀이공간 제공의 효과 3.3방법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 활동 4. 2: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 활동의 의의 4.1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 활동 종류와 특징 4.2창의성과 상상력을

  • 유아교육-몬테소리-
  • 교육의 의의인간은 모두 감각을 통해서 필요한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개념 형성은 일련의 감각 운동에 의해서 지각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감각을 통해 보고, 느끼고, 만지고, 듣고 하는 것에 따라서 크기나, 색, 형태, 무게, 부피, 온도, 음의 강한 정도를 지각하게 되고 그러한 것들은 무겁다거나, 둥글다거나 하는 여러 가지 개념을 형성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 0?6세인 유아기의 시기는 지력과 깊은 관계가 있는 여러 가지 감각(시각, 촉각,

  • [놀이]놀이문화(놀이)의 의미, 놀이문화(놀이)의 특징, 놀이문화(놀이)의 환경,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성, 놀이문화(놀이)와 소풍놀이, 놀이문화(놀이)와 사이버공간놀이(인터넷놀이),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사고
  • 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볼 때 놀이는 매우 유용한 매체이다. 수학의 추상적인 내용을 다양한 활동과 사고를 통하여 학습하고 학습자 스스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놀이가 지니는 장점이다. 학생들은 본인 스스로의 의지에 의하여 주어진 학습 시간 이외의 시간과 장소에서도 놀이 활동을 즐기면서 수학의 추상적인 내용을 구체적인 경험으로 습득해 갈 수 있기 때문에 효과가 크다.놀이의 교육적인 효과는 이에 관하여 연구

  • [교육사회]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 ★ 목차 ★서론 - 교육에 대안이 있을 수 있는가?본론 - 1. 대안학교 교육의 의의2. 대안교육 운동의 역사적 흐름 3. 대안학교의 운영목표, 운영방침4. 대안학교의 관련법규 및 교육법5. 대안학교의 종류6. 대안학교의 현상황 - 졸업생들 현황- 졸업생들의 모교에 대한 생각- 일반인들의 생각 (설문자료) 7. 대안학교의 장점과 단점결론 -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참고문헌Ⅰ 서론 교육에 대안이 있을 수 있는가?우리사회에서 ‘대안교육’이라는

  • [교육사회] 대안교육
  • *서론에 들어가기에 앞서1. 연구 필요성 및 목적(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2. 연구내용 및 방법Ⅰ . 서론1.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개념(2) 대안학교의 출현 배경(3) 대안학교의 유형Ⅱ . 본론 1(1) 대안학교 교육의 의의(2) 대안교육운동의 역사적 흐름1) (1) 외국대안교육운동의 역사적 흐름 (2) 외국 대안학교의 예2) 한국대안교육운동(3) 대안학교의 운영목표, 운영방침1) 운영목표2) 운영방침3) 대안학교의 운영비 보조(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