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통업태][신유통업태 유통혁명][신유통업태 할인점][신유통업태 중소기업지원][신유통업태 사례]신유통업태의 특성, 신유통업태 유통혁명, 신유통업태 할인점분석, 신유통업태와 중소기업지원, 신유통업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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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유통업태의 특성
1. 전문점 체인 증가
2. 매우 거대한 점포의 증가
1) 가격과 서비스 수준간의 상충관계
2) 대형화와 입지 요인의 상충 관계
3) 체인화

Ⅱ. 신유통업태의 유통혁명

Ⅲ. 신유통업태의 할인점분석
1. 정의
1) 할인점은 정규적으로 저가격판매
2) 표준적인 브랜드 상품에 중점
3) 할인점은 셀프서비스로 제품을 판매
4) 대량판매
2. 성장 배경
3. 업태의 특성
1) 제품구색면
2) 가격 면에서의 특징
3) 입지면에서의 특징
4) 셀프서비스와 최고시설로써 운영
4. 한국에의 현황
5. 사례 월마트

Ⅳ. 신유통업태와 중소기업지원
1. 중소기업청(www.smba.go.kr)
1) 중소기업 경영컨설팅 지원
2) 해외진출 희망 벤처기업 모집
2. 산업자원부(www.mocie.co.kr)

Ⅴ. 신유통업태의 사례
1.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2. 최고의 유통그룹으로
3. 수익경영과 윤리경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유통업태의 특성

신 유통 업태는 현대 소매업의 주요한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이는 소매업의 양극화 현상인데, 현대의 소매업이 두개의 중한 추세를 가진다는 것이다.

1. 전문점 체인 증가

제한된 라인, 엄격하게 관리되고 고도로 집중화된 전문점 체인이 증가 추세이다. 많은 이러한 체인들은 좁은 제품라인, 라인내의 깊은 상품 구색이라는 특징을 갖기 때문에 흔히 파워 소매상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개인적 수준에서의 고객의 서비스 욕구를 충족 시켜준다. 이들은 하이터치 소매상이라고 불려진다.

2. 매우 거대한 점포의 증가

이들은 종종 창고기술과 매우 낮은 마진으로 어마어마한 양의 상품을 운영하기 위해서 셀프 서비스의 의존한다. 그들의 고객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했기 때문에 그들은 보다 낮은 가격을 위해서 편의성, 상표중성도, 상품의 일관성, 개별포장, 공간의 편의성 등을 기꺼이 희생 하였다. 이들은 흔히 하이테크 소매상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Stern El-Ansary, Marketing 4th Ed prentice hall pp 60-671)

무점포 판매와 편의점은 그 특징에 있어서 다른 업태, 할인점, 대중 양판점, 전문 양판점, 멤버십 홀세일 클럽, 하이퍼 마켓, 등과 큰 차이를 보인다고 판단되어 아래에서는 주로 무점포 판매와 편의점을 제외한 업태들을 중심으로 이들 신유통 업태의 특성을 가격과 서비스 수준 , 대형화 입지적인 특성, 체인화의 세 가지 부문으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가격과 서비스 수준간의 상충관계

먼저 가격과 서비스 수준간의 상충 관계라는 측면에서 신유통 업태의 특성을 살펴보자.
신유통 업태의 공통의 특성으로 첫 번째, 경제성의 추구를 들 수 있는데, 이는 신 유통 업태들의 저가격 지향을 의미한다. 신유통 업태들 중 현재 각광을 받고 있는 할인점이나 하이퍼 마켓, 양판점 등이 모두 저가격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점차 가격에 민감하게 반을 하고 합리적인 소비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주로 상품 구색을 중저가 위주로 하는 방법보다는 인건비 , 점포 비용과 운영비용 등의 절감과 체인화 등을 통한 구매 단가의 인하를 통한 가격 할인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다음으로 서비스 수준에 있어서의 셀프 서비스도 신유통업태에 있어서의 한 가지 특징이다. 신유통 업태들은 대부분 셀프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이 직접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 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셀프 서비스의 실시는 신유통 업태들의 저가격 주의와도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소매점이 가격수준을 상대적을 낮은 가격으로 결정하여 가격상의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할 때에 여러 가지 원가 절감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 이때 셀프 서비스를 도입하여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93년 출점하기 시작한 이마트의 경우에는 셀프 서비스를 통하여 종업원 수를 백화점의 1/3-1/5 수준으로 감축하여 인건비를 크게 줄이고 이를 통하여 원가를 절감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웅진, 박귀환 외 1명(2009), 유통학개론, 두남
민중기(1996), 신유통업태의 출현과 공정거래 제도의 구현 방향, 한국공정경쟁연합회
이관주(2002), 우리나라 신유통업태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이미영(2009), 신 유통경영의 원리와 이해, 명진
전창곤 외 1명(1996), 신유통업태의 농산물 취급실태와 유통체계 변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주우진(1996), 신유통업태 분석, 한국유통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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