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집중놀이 사례1 박수, 사례2 소리 없는 출석 부르기, 수업집중놀이 사례3 서서 가위 바위 보, 사례4 연상 놀이, 수업집중놀이 사례5 숫자 야구 놀이, 사례6 큰 장대 작은 장대, 수업집중놀이 사례7 한 글자 퀴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업집중놀이 사례1 박수

Ⅲ. 수업집중놀이 사례2 소리 없는 출석 부르기

Ⅳ. 수업집중놀이 사례3 서서 가위 바위 보

Ⅴ. 수업집중놀이 사례4 연상 놀이

Ⅵ. 수업집중놀이 사례5 숫자 야구 놀이

Ⅶ. 수업집중놀이 사례6 큰 장대 작은 장대

Ⅷ. 수업집중놀이 사례7 한 글자 퀴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체활동은 놀이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이다. 아동은 달리고 소리치고 껑충껑충 뛰고, 기어오르고 싶은 자연스러운 충동과 함께 온몸을 움직이게 된다. 아동이 온몸의 근육을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신체적, 정서적 긴장이 해소되며 성장 발달이 이루어지고 생활의 즐거움이 커지게 된다. 신체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운동기술을 연습해 보고 대담한 행동을 시험해 보도록 허용한다. 놀이는 모두 활동적이며 대부분의 경우에 신체적 활동과 연결되어 있다(강문희, 1996, p.24).
아동들은 적절한 놀이의 기회가 없으면 정상적이고 만족스러운 정서적 발달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놀이는 정서적 미성숙으로부터 성숙에 이르게 하는 본질적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놀이과정에서 갖게 되는 정서적 경험들과 그들에 대한 반응 및 표현의 학습으로 말미암아 정서적 내용이 풍부해지고 건전하게 반응 또는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체득하게 된다.
아동에게 이와 같은 적응행동 향상을 위해 놀이는 사회적 참여를 촉진시키는 기본적인 매개체이고 학령전이나 학령기 아동들에게는 사회적 관계를 시도하고 유지시키는 기초가 된다. 아동들은 이러한 사회적 놀이를 통해 문제해결과 같은 인지적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며, 대화와 같은 언어적 기술을 배우고 또한 운동기술, 갈등해결과 사회화 이전 행동과 같은 사회성 기술을 배운다(이경숙, 1993, p.174).
이 모든 것은 촉각, 시각, 청각 등 매우 다양한 신체 및 감각 경험을 포함하고 있다. 아동은 근육을 사용하는 데 능숙해질 필요가 있다. 아동이 자신의 신체를 잘 통제하는 것은 자기 자신과 생활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가질 수 있는 하나의 중요한 방법이다. 아동이 자신의 신체를 통제하는 데 능숙해질수록 자신의 자율성에 대한 느낌은 보다 충만해지고 만족스럽게 된다. 많은 놀이가 순수한 신체적 활동이다. 아동은 자신의 신체적 움직임에 숙달될 때 완전한 즐거움을 경험한다(강문희, 1996, p.25-26).
놀이의 유형과 특징에 있어서도 연령에 따라 변화한다고 한다. 연령이 낮은 아동은 주의 집중력이 짧고 흥미와 호기심이 계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놀이의 유형이 다양하지만 연령이 증가할수록 특수한 몇 가지 놀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놀이의 특징에 있어서도 유아기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자기 멋대로 노는 비형식적이고 즉흥적인 놀이가 우세하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규칙과 형태를 갖춘 계획된 놀이가 나타난다(한순옥, 1988, p.239).
아동은 어렸을 적에 자기중심적 놀이 형태를 취하다가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다른 아동의 관점을 고려하게 되고, 서로 장난감을 나누어 갖기도 하며 협동하는 마음도 길러진다. 이는 아동이 자아와 주위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화가 이루어져 나간다고 할 수 있다(장대운, 1985, p.43).

Ⅱ. 수업집중놀이 사례1 박수

어느 손가락이든 갑자기 들어서 숫자를 보여준다. 만약 왼손으로 숫자 2를 폈다면 아이들은 박수를 한번 쳐야 한다. 오른 손으로 박수를 4번 가리키면 아이들은 박수를 다섯 번 쳐야 된다. 왼손일 경우엔 박수를 한번 빼서 치고, 오른손일 때는 박수를 한번 더해서 치는 것이 요령이다. 주로 왼손으로 숫자 1을 가리키는 속임수로 아이들을 집중하게 한다. 이때 아이들은 아무도 박수를 쳐선 안 된다. 왜냐하면 1-0은 0이기 때문이다. 아무 때나 쓸 수 있는 기본 박수중의 하나로 아이들은 선생님을 보지 않고는 따라할 수 없으니 집중할 수밖에 없다.
조금 응용해서 이런식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오른손으로 가리키면서 '7'이라고 외치면 아이들은 '6'이라고 대답한다. 왼손으로 가리키며 '4'라고 말하면 '5'라고 대답하는 방법이다.

Ⅲ. 수업집중놀이 사례2 소리 없는 출석 부르기

이름을 불러 준다는 것은 사소한 것인데도 아이들은 예상외로 좋아한다. 그리고 이름을 부른 후 눈을 마주치고 웃도록 해보자. 하루가 즐겁지 않을까?
예) 1단계: 출석부대로 부른다.
2단계: 어떤 규칙으로(대각선, 4의 배수 등) 부르다 멈추고 다음은 누구일까 맞출 수도 있다.
3단계: 아주 작은 소리로
참고문헌
김성초(2004) / 놀이수업이 유아의 지적,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김민(2010) /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영어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흥미도와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유승희(2002) / 초등교실에서 놀이수업의 접근 방안,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안금희(2004) / 초등 미술 교육에서 놀이의 유형에 따른 놀이 수업 사례,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정미경(2002) / 초등실과 교과의 놀이수업 적용을 위한 개념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
허승환(2010) / 수업 시작 5분을 잡아라, 즐거운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4세 1년치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4명입니다.
  • FILE:만4세1년치관찰일지14명/만4세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4명/10번 유아.hwp만 4세반 유아 관찰 기록 (3월) 결재담임원장반명이름10번 생년월일기록자구분신체 운동 건강자연 탐구사회 관계의사 소통예술 경험관 찰내 용3/어린이집 근처 놀이터에 가자마자 신나게 놀이터에 뛰어 들어가기를 한다. 놀이터에 들어가자마자 그네를 잡고 그네에 앉아 발로 땅을 힘껏 밀어 보기를 하며 그네를 신나게 타본다. 교사가 ‘넘어지지않게 조심

  • [청소년여가]주 5일근무제에 따른 청소년 여가활동 지도의 실천방안
  • 주 5일근무제에 따른 청소년 여가활동 지도의 실천방안1. 서론2. 여가 전망과 현황3. 여가는 삶의 질4. 여가활동의 지원체계와 실천방안5. 여가활동의 레크리에이션6. 결론1. 서론주 5일근무제를 놓고 지금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시행되리라 본다. 그것은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을 위해 필수사항이기 때문이다.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앞두고, 아니 이 제도와 상관없이도 청소년들의 놀이문화와 여가활동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

  • 유아의 가정교육
  • 놀이사회탐색 놀이자연탐색 놀이자립과 성취의 교육자립심과 성취의지 기르기자기의 나아갈 길 생각해 보기생활목표 세우기계획적 생활하기선택 및 유의사항3세 아4세 아5세 아재능아유아의 발달기록참고문헌 유아기의 발달과 교육 유아기는 만3세에서 만 6세까지로 영아 시절을 지나 초등학교 취학 이전인 유치원에 보 내는 기간으로 본다. 이 시기는 신체나 기능의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며 심신(心身)의 조 화(調和)로운 발달이 기대되는

  • [교양] 박정희생애
  • 한권이 놓여 있었다.책은 박목월시인이 쓴 육영수 여사로서 나무 상자에 들어 있었다. 대통령은 1974년 8월15일 광복절 행사에서 문세광의 총탄에 상처한이후 아내 생일에는 직접 꺾은 국화 송이를 초상화 밑에 가지런히 얹어 놓곤 했다.아내가 없는 공간을 대신한 것은 박정희의 머리맡을 차지한 효자손이었다. 플라스틱 막대 끝에 스테인레스로 된 손이 달린 것이었다.62세로는 단단한 체구를 가졌던 박정희는 그 무렵 노인성 소양증세를 비롯해 세

  • [교양] 친구 이야기
  • 0.9 친구 이야기1.게 시 자 : lbm1og (이병목) 게 시 일 : 97/01/24 10:21:09수 정 일 : 크 기 : 4.3K조회횟수 : 13640내겐 여러명의 친구가 있다. 그냥 어설픈 친구가 아닌,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씩은 전화로라도서로의 안부를 물어야하는 절친한 친구들이다.그 친구들의 이야기를 여기에 적고자 한다.친구가 여럿이다 보니 별의 별 친구가 다 있다.나이 차이도 많아서 나보다 세 살 위인 녀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