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진놀이), 사례(유객주),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오징어놀이), 사례(쥐와 고양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꼬리따기놀이), 사례(소먹이놀이), 민속놀이 사례(와리가리, 왔다리갔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진놀이)
1. 활동 목표
2. 준비물
3. 놀이 방법 및 순서
4. 참고 및 유의점
5. 평가 관점

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유객주)
1. 유객주 만들기
2. 놀이 방법

Ⅲ.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오징어놀이)
1. 준비물
2. 인원
3. 방법 및 활동 내용
4. 유의점

Ⅳ.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쥐와 고양이)
1. 학습 방법
2. 준비물
3. 기본운동기능

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꼬리따기놀이)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Ⅵ.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소먹이놀이)

Ⅶ.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와리가리, 왔다리갔다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진놀이)

1. 활동 목표

진놀이 방법을 알고, 서로 협력하여 재미있게 진놀이를 할 수 있다.

2. 준비물

각 모둠 깃발, 백회, 줄긋기 도구

3. 놀이 방법 및 순서

1) 능력을 고려하여 학급을 두 모둠으로 나눈다.
2) 나무나 농구대 또는 지름 2m 정도의 원을 그려 진을 정한다.
3) 각각의 진에서 늦게 나온 사람이 먼저 나온 사람을 잡을 수 있다.
4) 진에서 먼저 나온 상대편의 몸을 아무 곳이나 쳐서 자기 모둠의 진에 가두어 포로로 만든다.




≪ … 중 략 … ≫




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유객주)

유객주란 옛날 손님이 찾아왔을 때 잠시 기다리는 시간에 손님의 심심함을 달래주던 놀이이다.

1. 유객주 만들기

-필요한 재료는 굵기가 굵은 매듭실과 구멍이 있는 구슬(혹은 고리) 그리고 고정할 때 필요한 막대기나 판자가 필요하다. 그러나 학교에서 제작할 때에는 구슬은 수첩을 끼우는 링을 이용하고 막대는 하드보드지를 이용해서 제작하면 손쉽게 제작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강미선 - 민속놀이를 활용한 통일교육 교수 학습 방법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2004
김혜숙 - 집단 게임 교수방법에 의한 전래놀이가 만 5세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2008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 민속놀이 관련 자료집, 민속원, 2011
박승호 - 한국의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방안, 전남대학교, 2003
배도식 - 소싸움놀이의 민속적 고찰, 한국민속학회, 2000
이행주 - 전래놀이가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민속놀이 사례 땅차지하기놀이, 사례 바보술래잡기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 와리가리(왔다리갔다리)놀이, 사례 왕짱구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 십자놀이, 사례 깨끔질싸움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 골패놀이 분석
  • 전통민속놀이 사례1 땅차지하기놀이, 사례2 바보술래잡기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3 와리가리(왔다리갔다리)놀이, 사례4 왕짱구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5 십자놀이, 사례6 깨끔질싸움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7 골패놀이 분석Ⅰ. 전통민속놀이 사례1 땅차지하기놀이1. 특성2. 방법3. 활용 방법4. 교육적 효과5. 교육과정 관련 영역1) 건강생활2) 사회생활3) 탐구생활Ⅱ. 전통민속놀이 사례2 바보술래잡기놀이1. 준비물2. 놀이인원3. 놀이방법Ⅲ. 전통

  •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1 술래잡기놀이, 사례2 쥐와고양이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3 집뺏기놀이, 사례4 달팽이집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5 8자놀이, 사례6 석전놀이, 민속놀이 사례7 남대문놀이
  •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1 술래잡기놀이, 사례2 쥐와고양이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3 집뺏기놀이, 사례4 달팽이집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5 8자놀이, 사례6 석전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7 남대문놀이 분석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1 술래잡기놀이1. 술래잡기1) 참가 인원2) 놀이 방법2. 병신 술래잡기1) 참가 인원2) 놀이 방법3. 알까기 술래 잡기1) 참가 인원2) 놀이 방법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2 쥐와고양이놀이1. 인원2. 규

  • 사라져가는 우리의 민속놀이 - 고누, 공기놀이, 꼬리따기, 고무줄 놀이
  • 사라져가는 우리의 민속놀이목 차1. 시작하며1) 주제선정 이유2. 들어가서1) 고누2) 공기놀이3) 꼬리따기4) 고무줄놀이5) 비석치기6) 돈치기7) 자치기8) 실뜨기9) 풀싸움10) 진놀이3. 맺으며1) 민속놀이를 조사하고 나서2) 참고 자료1. 시작하며1) 주제 선정 이유세계가 좁아져가고, 국제화됨에 따라 오히려 각 민족들의 전통문화는 서로 더 존중되고, 또 서로 더 내세우고 하는 것이 현대 사회의 일반적인 경향인 것 같다. 민족과 국가 간의 빈번한

  • [유아교육] [교육] 유아교육과정 만5세
  • 쥐와 고양이 형태로 만든다. ⑤ 쥐와 고양이에 자석을 부착한다. 쥐의 꼬리와 고양이의 입에는 반대되는 극끼리 마주보게 붙인다.준비사항․ 막대자석을 든 4명의 아이들을 판 위에 대기시킨다.․ 활동방법● 도입제시된 자료를 탐색하고 놀이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흥미를 유도한다.- 여기 판에 어떤 것들이 있니?- 이 판위에 고양이와 쥐를 자석만으로 어떻게 움직일 수 있을까?- 고양이가 쥐에 가까이 가게 되면 어떻게 되니? 왜 그렇게

  • 동물분류학 레포트
  • 몇 가지 동물들을 비교하여 보았는데 각 종의 외형적인 특징과 생활하는 모습에 깊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거꾸로 생각하면 실제로 새로운 동물 분류 과정을 진행할 때 분류 대상의 생활 특징을 먼저 파악하면 외형적인 분류 특징을 찾아내기가 수월해 질 것이라는 추측을 해 볼 수 있다.목 차1. 고양이 VS 호랑이* 고양이* 호랑이* 비교와 대조2. 이무기 VS 용* 용* 이무기* 비교와 대조※추가 비교 - 아종으로서의 동양용 VS 서양용3. 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