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동화 가정파괴적 요소][동화 성차별의식][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동화의 유형, 동화 글감, 동화 발전, 동화의 환상성, 동화의 가정파괴적 요소, 동화의 성차별의식,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대중문화론] 연극의 역사
- [동화][서술][가정파괴적 요소]동화의 서술요령, 동화의 가정파괴적 요소, 동화의 독자, 동화와 환상동화,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동화, 동화와 방정환의 동화구연, 동화와 애니메이션텍스트 비교 분석
- [동화][동화와 하우프트만][동화와 동화 작가][동화와 소년운동]동화의 의미, 동화의 종합적 성차별, 동화의 감상, 동화와 동화작가,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동화와 교과서동화, 동화와 소년운동 분석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 특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의,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경적 관점,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교육적 가치,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교육적 활용 방향
- 1990년대 한국 시
- 목차
-
Ⅰ. 개요
Ⅱ. 동화의 유형과 글감
1. 동화의 유형
1) 표현과 전달 방법
2) 독자에 따라
3) 제재의 표현 형식
4) 장편동화
5) 중편동화
6) 단편동화
2. 동화의 글감
Ⅲ. 동화의 발전
Ⅳ. 동화의 환상성
Ⅴ. 동화의 가정파괴적 요소
1. 아내 살해의 이야기
2. 잔혹행위의 이야기
Ⅵ. 동화의 성차별의식
1. 콩쥐 팥쥐
1) 콩쥐
2) 왕자
3) 팥쥐 엄마
2. 나무꾼과 선녀
1) 나무꾼
2) 선녀
3) 사슴
3. 심청전
1) 심청이
2) 심봉사
4. 신데렐라
1) 신데렐라
2) 왕자
Ⅶ.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동화에 대한 정의를 한 마디로 말하기가 어렵다. 이원수는, 아동 문학의 기간으로 알려져 온 동화는 사실 전래동화, 창작동화, 교훈동화 위주의 동화, 예술 동화 ……등의 잡다한 형태와 내용으로서, 이것들을 함께 놓고서는 뚜렷한 정의를 내리기 어려울 정도로 흐트러져 있다고 말을 하였다. 그리고 이어서, 동화는 어린 아이들에게 주는 이야기로 어린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말과 내용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통념이라고 설명하였다.
동화는 어린이들을 위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재미있는 이야기이다. 단순하게 재미있는 이야기라고 말한다면, 동화를 너무 안이하게 취급하는 문제점이 있으며, 그렇다고 어려운 용어로써 복잡하게 정의를 내린다는 것도 무리이다.
동화라는 말은 영어로는 fairy tales 라고 하는데, fairy tales 에는 요정이라든가 마녀나 천사 등이 등장하는 것이 상례이지만 이외에 전설이나 민담까지 통틀어 fairy tales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독일어로는 메르헨이라고 하며 설화 문학의 뜻이 내포되어 있는 용어이다.
동화에 대한 뜻을 보다 잘 알기 위하여, 여기 몇 사람의 동화에 대한 설명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석용원- 동화의 현대적 의미는 옛날이야기나 민화 중에서 그 형식을 취하고, 그리임과 안데르센을 고행으로 하는 상징적인 문학 형태로서, 인간 일반의 보편적 진실을 소박하게 내용으로 한 시에 가까운 산문 문학이라고 말하였다.
이원수- 이미 말한 동화의 의미 안에, 동화의 시적인면을 강조하였다. 동화를 곧 하나의 시라고 말하고 싶은 것은 그만큼 동화가 시에 가까운 것이며, 그 내용에 있어서 시적인 요소가 있을 뿐 아니라, 형식에 있어서도 주로 추상적이고 함축성 있는 표현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재철-동화는 옛 이야기나 민화 중에서 안데르센(Andersen)과 그리임(Grimm)을 고향으로 하는 상징적인 문학으로, 개개의 인물 조형과 디테일의 진실보다도 소박하게 요약된 미적 표현 가운데, 인간 일반의 보편적 진실을 보다 중시하는 시에 가까운 산문 문학이라고 말하였다.
박목월- 아동 문학으로서 동화는 현실에의 해방을 꿈꾸는 문학이다. 그것은 결코 현실 사회의 개조나 현실적 구체적인 인간을 탐구 창조하여, 우리에게 새로운 인간상이나 인간 해석의 새로운 국면을 보이려는 것이 아니다. 그것보다는 공상 속에 펼쳐지는 꿈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신상철- 동화란 용어는 넓은 뜻으로는 어린이들의 이야기란 뜻이지만, 좁은 뜻으로는 독일어의 메르헨이라고 불리는 말로 ‘그리임동화’는 그 대표이며, 협의와 광의로 나누어서 설명하였다.
- 참고문헌
-
이연주 - 동화에 나타난 인물의 성격 유형 연구, 제주대학교, 2011
이윤희 - 동화를 활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 연구, 인하대학교, 2009
연영은 -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이 유아의 문식성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2010
유정화 - 동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2006
조수경 - 동화 감상을 통한 쓰기능력 신장방안 연구, 제주대학교, 2004
최경희 - 한·일 동화 작품의 내용 비교 연구 : 주제 분석을 중심으로, 전주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