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유통][산지유통]농산물유통의 기능, 농산물유통의 환경변화, 농산물유통의 산지유통, 농산물유통의 원격지유통, 농산물유통의 친환경농산물, 농산물유통의 농업정보교육, 농산물유통의 농산물유통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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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농산물유통의 기능
1. 농산물 유통기능의 의의
1) 소유권 이전에 관한 기능
2) 물적 유동기능
3) 조성기능
2. 소유권 이전기능
1) 구매
2) 판매
3. 물적 유통기능
1) 수송
2) 보관
4. 조성기능
1) 등급화
2) 시장정보

Ⅲ. 농산물유통의 환경변화

Ⅳ. 농산물유통의 산지유통
1. 산지유통시설의 효율적인 운영
2. 체계적인 브랜드화
3. 특정기념시기에 맞는 전략적 농산물 출하

Ⅴ. 농산물유통의 원격지유통
1. 포구 유통
2. 원격지유통의 유형별 실태

Ⅵ. 농산물유통의 친환경농산물
1. 친환경농산물 판매처수
2. 품목별 시장규모
1) 쌀
2) 채소류

Ⅶ. 농산물유통의 농업정보교육
1. 농업계 고등학교 농산물 유통 및 농업정보 관련학과의 교육과정
2. 농산물 유통 및 농업정보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내용
1) 판매사
2) 경매사
3) 워드프로세서 기능사 2급
4) 정보처리 기능사 2급
5) 정보통신 운용 기능사 2급
6) 전자계산일반 교과목 관련 공무원 시험

Ⅷ. 농산물유통의 농산물유통과
1. 성격
2. 내용
1) 농산물 유통의 기초
2) 농산물 유통 기능과 조직
3) 공동 판매와 협동 조합 유통
4) 농산물 유통 정보
5) 우리 나라의 농산물 유통
6) 국내외 농산물 유통의 변화와 전망
3. 연계 과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의 농산물 유통구조는 생산자농민과 생산자단체, 시장주체 그리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 유통에 관련된 모든 주체 간에 역할분담과 신뢰를 바탕으로 유기적 연대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생산자들은 영농부회(우리나라의 작목반)을 통해 결집하고, 이들 생산자조직은 보다 더 큰 조직인 단위조합에, 단위조합은 단위조합간의 현 연합체인 현연합회에, 현연합회는 중앙연합회에 연결된다. 도매시장의 도매업자들은 강력한 지역 연고와 집하력을 가지고 출하주체와 긴밀히 연계되어 있다. 또한 야채공급안정기금을 중심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그리고 생산자단체간에도 역할분담이 확실히 이루어지고 있다.
유통경로에 있어서는 농협을 통해 출하되는 비중이 매우 높은데, 여기에는 중앙도매시장, 지방 도매시장(804개), 기타 小도매시장(257개) 등 도매시장으로 출하되는 비중이 매우 높으며(채소의 경우 84.8%), 그밖에 시장 외 유통으로서 전농 집배센터(3개소)나 물류업자를 거치는 경우도 있고 직접 소매점이나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종합농협, 전문농협, 임의조합을 통한 계통출하 비율이 80% 이상차지하고 있으며, 1950년에 발족한 ‘전국 농협중앙회(CUAC)’가 농정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며 농민의 권익 보장에 힘쓰고 있다.
그밖에 생산자로부터 자기 계산에 의하여 물건을 매수하여 시장에 출하하는 산지 중매인이 있는데, 수산물의 경우 2/3정도를 출하하고 있으나 농산물은 특정지역에서 특정상품에 대해 약간 출하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소비자 도매시장은 우리와 비슷하게 집하업무와 경매를 실시하는 도매업자와 경매를 통해 농산물을 매취하여 분산하는 기능을 맡은 중도업자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일본의 도매업자는 우리나라의 도매시장법인과 달리 수십 년 간의 경쟁을 통해 통합화․규모화를 거치면서 산지에서의 연고권 및 집하력이 크기 때문에, 중도업자에 의한 산지에서의 직접 집하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 도매시장에서의 거래방법은 경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1991년 동경의 大田도매시장의 경우 경매를 통한 청과물의 거래비율이 62.2%로서 경매거래의 비중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라고 한다.

야채공급안정기금 제도
1966년 제정된 「야채 생산출하 안정법」에 의해 만들어진 제도로서, 중앙정부 차원에서 시행하는 “지정야채 가격안정사업”과 지방정부가 시행하는 “특정야채 가격안정사업”으로 구분되며, 생산자단체를 통한 계통출하의 촉진과 지정산지와 지정소비지를 연결함으로써 수급균형의 유지를 목적으로 한다.
이 사업의 특징은 생산자와 지방정부 및 중앙정부가 가격안정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한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1. 권승구 외 1명, 산지조직화와 농산물유통정책의 과제, 한국식품유통학회, 2012
2. 고수환 외 1명, 농산물 유통 환경 변화와 마케팅빌 추정, 한국사회과학회, 2003
3. 김윤두, 농산물 유통산업의 효율성 측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2005
4. 김세희, 친환경 농산물 유통 활성화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2009
5. 김종헌, 농산물 유통마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중앙대학교, 2010
6. 이배규, 농산물 유통경로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조선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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