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어휘력교육(학습), 초등교육(학습), 놀이활동(놀이학습) 독서교육(학습), 수학교육(학습), 놀이활동(놀이학습) 전래동요교육(학습), 놀이활동(놀이학습) 통일교육(학습), 놀이활동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어휘력교육(학습)
1.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Approach)
2. 역할 놀이(Role-Play)
3. 게임(Game)과 놀이
4. 노래와 챈트(Songs & Chants)

Ⅱ. 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교육(학습)

Ⅲ. 놀이활동(놀이학습) 독서교육(학습)

Ⅳ. 놀이활동(놀이학습) 수학교육(학습)
1. 놀이활동 자료
2. 교수학습 자료
3. 활용 효과
1) 아동 측면
2) 교사 측면

Ⅴ. 놀이활동(놀이학습) 전래동요교육(학습)

Ⅵ. 놀이활동(놀이학습) 통일교육(학습)
1. Edutainment 형 통일교육: 게임, 퍼즐풀이, 퀴즈, 민속놀이 등
2. 협동학습을 활용한 통일교육

Ⅶ. 놀이활동(놀이학습) 교육(학습)
1. 개요
2. 경과
1) 놀이에 대한 이론적 접근
2) 놀이 연수
3. 교과 적용 사례 발표 및 토론
4. 본문
1) 서론
2) 연구의 실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어휘력교육(학습)

놀이 활동 중심의 교수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교 연구 주제와 관련이 깊은 대표적인 교수법으로 다음 4가지를 고찰하였다.

1.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Approach)

James Asher가 창안한 방법으로, 교사는 학생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의 목표 언어를 사용하여 지시나 명령을 하고, 이 지시나 명령을 받은 학생은 말로 반응을 할 필요 없이 행동으로 반응을 보이게 함으로써 목표 언어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언어 교육에서 4기능 중 어느 하나 소홀히 다루어도 되는 것은 없지만, 이 전신 반응 교수법은 학생들에게 말하기를 하도록 요구하지 않고, 먼저 듣기를 훈련시켜서 청취 이해 능력이 어느 정도 길러졌다고 판단되었을 때, 말하기 훈련을 시키는 것이 보다 자연스런 언어 습득 방법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 방법은 듣기 연습만 시키면 학생들이 금방 지루함을 느껴 학습 흥미를 잃게 될 가능성이 있지만, 교사의 명령에 대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움직여 행동으로 반응을 나타내야 하므로 주의력도 집중될 뿐만 아니라, 자기의 성취를 행동으로 확인할 수 있어 강화의 효과가 크다. 또 직접 행동하고, 만져 보며 이루어진 학습이기 때문에 보다 장기적으로 기억에 남을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이완기, 1996: 265-267).

2. 역할 놀이(Role-Play)

1963년 Spolin(1963)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한 역할 놀이는 학생에게 언어사용과 관련된 역할을 가상으로 부여하고 주어진 상황에 맞도록 말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수업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역할 놀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가상 인물의 역할에 매우 큰 흥미를 느끼는 경향이 있어 수업 과정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이완기, 1996: 267-270)

3. 게임(Game)과 놀이

윤희백(1997)은 게임과 놀이는 초보자 수준의 학습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학습 방법으로 학습자의 참여를 극대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놀이의 과정에서 학습이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또 게임과 놀이는 특히 학습자가 실제 언어사용과 비슷한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체를 의사 소통을 기본으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게임과 놀이는 언어 습득 활동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완기(1996)는 게임의 형태는 학습의 내용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 학습 목표와 내용에 따라 적절한 것을 골라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든지 변형하여 사용할 수도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4. 노래와 챈트(Songs & Chants)

어린 학생들은 함께 노래부르기를 좋아하며, 노래를 스스로 만들어 부르기도 한다. 어린 학생들은 노래나 챈트 등의 소리나 리듬 자체를 좋아한다. 노래와 챈트는 학생들이 전체 속의 일부로서 활동하므로, 학생들의 개인적 반응을 요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별로 자신감이 없는 학생들에게도 자신감을 심어 주고, 학습의 초기에 성취감과 성공감을 줄 수 있다(이완기, 1996).

이상에서 살펴본 이론을 종합해 볼 때, 초등 영어를 지도하는 데는 놀이 중심 교수법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권은경(2012), 독서 태도와 읽기 성취도 분석이 시사하는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의 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
◇ 심우엽(2011), 초등학생의 놀이 실태와 교사의 인식,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 이경수(2011), 초등학교 국어 어휘교육에 대한 소고, 서울대학교국어교육연구소
◇ 이혜정(2009), 계발 활동 시간에 수학 놀이 활동이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 임성규(2007), 소통 중심의 전래동요 교육 방법 모색, 도서출판 박이정
◇ 안순애(2006),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실천 방안 연구 : 놀이를 통한 학습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FILE:knd.hwp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 교육 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입문기 문학 언어의 지도 방법 실제 교육 내용의 문제점 일반학습지에서 다루는 문학 언어 지도자료 교과서 반영 실태
  • 교육 과정의 목표는 오히려 전체적인 감상에 역행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분석적인 개념은 작품 이해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못한다. 그럼에도 이렇게 된 까닭은 무엇보다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대한 고려 없이 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인 본질, 원리, 실제, 태도를 일률로 동일하게 적용한 결과로 보인다. 본질과 원리의 경우는 각 영역에서 동일하게 배치될 것이 아니라, 저학년에서는 오히려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 과정의 내용을 구성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교육 목표나 내용의 조직을 통해서 어떤 형태의 학습과 교수를 의미하거나 나타내 주며, 학습 결과의 평가 계획을 포함한다.고 진술하고 있다. 어떤 사람은 교육 과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의 주제나 개념을 열거한 것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학교의 지도 아래 계획적으로 제공하는 모든 경험이라고도 한다. 또, 어떤 사람은 학습 프로그램이라 하기도 하고, 교과목의 모음으로 설명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교과와 교과 외의 활동, 상담 지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초등학교 4학년의 경우, 학급규모는 대체로 21-30명이나 노르웨이에서는 대부분이 20명 이하이며, 뉴질랜드와 일본에서는 31-40명이 일반적이고, 한국에서는 3분의 2이상의 학생이 40명이 넘는 학급에 배정되어 있음. ㅇ 교사의 근무시간으로 중학교 교사가 학급내외에서 사용하는 시간은 스웨덴의 경우, 1년에 576시간이고, 네덜란드와 미국의 경우 900시간 이상을 학급 내에서 사용하였음. 중학교 수학교사의 경우 수업준비와 채점, 과외활동 등 수업 이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