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아동중심놀이치료][놀이치료 사례][관계놀이치료]놀이치료의 특징, 놀이치료의 효과,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관계놀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중심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치료의 특징
1. 치료 형태
2. 놀이재료
1) 장난감의 선택기준
2) 구체적인 장난감의 예
3. 치료자의 행동
1) 언어적 행동
2) 치료적인 기법

Ⅲ. 놀이치료의 효과
1. 필요성
2. 목적
3. 기대효과
1) 심리적인 감정 표출과 성숙
2) 대인관계 능력 향상
3) 의사소통 능력향상
4) 놀이기술 향상
5) 부적응 행동 완화
6) 부모의 적절한 양육태도 형성

Ⅳ.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1. 촉진적 놀이
2. 집중적 자극
3. 수직적 구조화와 확장
4. Milieu teaching
1) 요구-모델(Mand-modeling)
2) 모델
3) 기다리기
4) 우연적 교수(Incidental Teaching)

Ⅴ. 놀이치료와 관계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치료자의 역할
3. 치료과정

Ⅵ. 놀이치료와 아동중심놀이치료
1. 기본 철학
2. Virginia Axline의 치료원칙
3. 치료자의 자격
1) 전문가
2) 비전문가
4. 대상 아동
1) 선택
2) 대상 연령
5. 집단 놀이치료
6. 치료자의 행동
1) 언어적 행동
2) 치료적인 기법
3) 대략적인 치료과정

Ⅶ. 놀이치료의 사례
1. 사례개요(Narrative Summary)
1) 신상자료(Identifying Data)
2) 문제력(History of Present Problem)
3) 첫 상담시 아동모의 태도(First Impression of ct's mother)
4) 첫 방문시 아동의 태도(First Impression of ct)
5) 상담자의 의견(Counselor's Comment)
2. 사회력과 가족력(Social and Family History)
1) 가족관계(Genogram)
2) 가족배경(Family Background)
3. 심리검사 결과(Psychosocial Evaluation)
1) 아동모 다면적 인성검사(MMPI)
2) 인물화에 의한 간편지능검사(아동용)
4. 사정
1) 사정(Assesment)
2) 문제(Problem)
3) 계획(Plan)
4) 상담의 목적과 목표(Counseling Goals and Objectives)
5. 놀이치료 과정
1) 탐색단계
2) 신뢰 및 수용단계
3) 불안한 심리를 들어내는 단계
6. 결과 및 평가(Results and Evaluation)
1) 탐색단계(놀이치료 1-3회)
2) 신뢰 및 수용단계(놀이치료 4-8회)
3) 불안한 심리를 들어내는 단계(놀이치료 9-14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지도 방법의 중요성(윤재백, 조영춘 1998 ; 363)으로 먼저, 놀이를 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교사는 놀이에서 건강 증진, 관계 개선, 창의적 태도 등의 부가적인 결과들을 기대하고 놀이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구성하고 각각의 놀이들이 갖고 있는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지도해야 한다.
첫째, 숨겨진 목표 설정을 한다. 놀이를 통한 지도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운다. 둘째, 단계적 지도로 모든 놀이 활동들은 단계적 지도 방식을 택해야만 참가 아동들이 신체적 또는 심리적으로 부담 없이 접근 할 수 있다. 방법적인 예는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흥미 있는 것에서 목적적인 것으로, 약한 것에서 강한 것으로 진행할 수 있다.
셋째, 다양성 유지는 교사는 어떠한 놀이에서든지 얽매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항상 개방적이고 열린 태도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지도해야 한다.
넷째, 공정한 심판과 규칙 준수해야한다. 편놀이의 경우 교사는 공정하게 편을 구성하고 정확하게 규칙을 준수하고 참가자들에게도 규칙 준수를 요구하여야 한다.
다섯째, 준비를 철저히 해야하는데 놀이는 불확실성을 띠고 있으므로 어떠한 의도대로 놀이가 진행되기를 바란다면 교사는 철저한 사전 준비를 해야 한다. 즉, 준비물의 구입, 활동장의 사전답사, 환경의 구성, 교사의 사전연습 등이 이에 속한다.
여섯째, 정확한 시범과 설명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놀이 활동은 동작이나 시범 및 사전 설명이 필요하다. 특히 노래나 무용을 이용한 놀이의 경우는 더욱 명확한 시범이 있어야 하여 이는 놀이의 흥미도와 오락성도를 높여 줄 수 있는 요소이다.
일곱째, 최대한의 안전 보장이 되어야 한다. 교사는 놀이 도구나 환경 또는 아동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비하여 안전하게 놀이가 진행되도록 한다.
여덟째, 협동을 통한 경쟁. 원래 놀이는 경쟁을 기본요소로 갖고 있는데 과도한 경쟁은 놀이의 긍정적 요소를 감소하므로 궁극적으로는 상호 협력 할 수 있는 지도방법을 택한다.
아홉째, 놀이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 경험들은 결과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놀이의 과정이 어떠했는지가 중요하며 그 과정속에서 아동이 얻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따라서 과정이 중요시된다.

Ⅱ. 놀이치료의 특징

1. 치료 형태

놀이치료는 치료자의 특수한 이론적 배경, 인성, 아동의 환경과 문제 행동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 비지시적 놀이치료(아동중심놀이치료)를 중심으로 치료 시간의 '지금-여기(here and now)의 경험'을 중시하며, 치료자와 아동 사이의 정서적 관계가 지니는 치료적 힘을 강조한다. 놀이감은 수집되는 것이 아니라 치료적 목표에 따라 선택되어지며, 아동의 가장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구성된다. 다양한 감정 표현, 현실 생활의 경험 탐구, 제한의 현실성을 실험하고 긍정적 자아상을 발달시킬 수 있는 목적으로 배치되어지며, 창조적 표현과 정서적 해소를 위한 놀이감이 준비되어진다. 놀이치료의 시간 구성은 아동의 문제 행동이 지니는 상태와 아동의 개별성에 따라서, 치료목표와 계획에 따라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강소미, 놀이치료의 모-치료자 관계가 놀이치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2010
김연진, 놀이치료, 창지사, 2009
박은영, 유아교사의 놀이치료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광신대학교, 2010
홍은주, 놀이치료 기법과 실제, 창지사, 2010
KEVIN JOHN O CONNOR, SUE AMMEN 저, 김은경 외 2명 역, 놀이치료 치료계획 및 중재, 시그마프레스, 2009
TERRY KOTTMAN, Charles Schaefer 저, 김은정 외 1명 역, 놀이치료 사례집,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아동은 언어가 미숙하기 때문에 언어 대신 놀이로써 자신의 감정이나 문제를 발산하게 된다. 다시 말해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은 축적된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좌절감 등을 표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런 감정들을 조절하거나 버리는 것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놀이치료는 아동의 정신과적인 문제를 다루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중요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2) 놀이치료의 역사일반적으로 Freud가 Little Hans 사례에서 공포증

  • 주제 놀이치료기법 중 자신이 2가지를 선택하여 관련된 사례를 정리하세요
  • 주제: 놀이치료기법 중 자신이 2가지를 선택하여 관련된 사례를 정리하세요.Ⅰ. 서론아동발달에 있어 놀이치료는 정서 및 발달에 있어 장애를 겪는 아동들에게 특히 유익하다. 이 아동들은 또래에 비해 언어적인 표현이 자유롭지 못하고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한 특징을 보이는데 이들은 이러한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놀이는 아동의 삶 전체에 있어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놀이치료를 통해 발달에 있어 장애를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아동의 전체성을 반영하는 통로이기도 하며 언제, 어디서나 행해질 수 있는 아동들의 유일한 중심활동이다.아동의 놀이는 자신을 표현하고 갈등을 해소한다는 점에서 성인의 언어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즉 놀이가 학대받은 아동이나 가정 파괴 등으로 상처받은 아동에게 갈등을 해소하도록 돕는다고 보고하는 연구들이 많이 나와 있다. 놀이의 치료적 가치는 특히 가작화 놀이나 상징 놀이를 통해서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고 한다. 놀이가 치료적

  • 아동기의 심리적장애,정서장애의 행동적 특징,발달시기에 따른 과업과 발생가능 장애,아동기 주요정신장애 분류,아동기 정서장애
  • 놀이는 항상 다양하고 창조적인 혁신적인 결과를 낳게 한다. (7) 놀이가 추구하는 것은 “이것을 가지고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이다.놀이감의 기능을 추구하는 탐색행동과는 다르다. 2)놀이의 기능놀이는 생리학적 측면, 내부적인 측면, 대인 관계적 측면, 사회문화적 측면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3) 아동의 놀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놀이는 아동 자체를 이해할 수 있는 통로이며, 놀이를 통하여 아동과 대화가 가능하다. 아동은 성인만큼 언어적

  • 상담심리학 - 놀이치료(수정전)
  • 놀이는 활동자체가 목적인 즐거움이고, 자유로는 행동이며, 동기에 있어서 자발성이 가지며 비조직적, 비지시적이지만 규칙 수용이 가능하고, 이해관계에서 초월하고 모든 갈등으로부터 벗어나는 등의 특징으로 요약할 수 있다. 2. 놀이의 의의놀이의 의의를 학습, 교육, 평가 및 치료의 네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1) 놀이는 아동에게 단순히 즐거움을 주는 것일 뿐만 아니라, 놀이시간이 바로 학습시간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① 효과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