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치료의 의미,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놀이치료의 의미
1. 정의
2. 치료 목표
3. 치료적 의의

Ⅲ. 놀이치료의 필요성

Ⅳ.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1.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아의 운동 ․ 지각 지도 방법
1) 대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
2) 소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
2. 정신지체아를 위한 구체적인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예

Ⅴ.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Ⅵ.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1.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수준
2. 놀이의 선택
3. 놀이환경의 조작
4. 구체적 언어치료 접근법

Ⅶ. 놀이치료와 아동 사례
1. 사례개요
2. 아동의 인적사항
3. 주 호소 내용
4. 발달 및 생육사
1) 임신 및 출산
2) 발달 및 양육사
5. 가족관계
1) 부
2) 모
3) 남동생
6. 심리검사결과
1) BGT
2) Intelligence
3) Emotion
7. 치료자가 파악한 아동의 문제
8. 아동의 강점
9. 상담목표와 전략
10. 상담과정
1) 초기단계요약
2) 중기단계요약
3) 말기단계요약
11. 평가

Ⅷ.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1. 국내외에서 실시된 공격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공격적인 개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2) 주변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3)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공격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들의 한계점
2. 공격적 아동의 일반적 양상
3. 사회적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결론
4. 한계와 관련하여 몇 가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 한계점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5. 치료방법에 대한 의문점
1) Adler 학파에만 기초한 단학문 중심의 접근에 관한 문제
2) 전문용어의 해석과 타당성에 대한 문제
3) 아동에 대한 특성을 잘 표현하지 못한 부분의 존재
4)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의 문제
5) 공격성을 나타내기 위한 프로그램 부족 문제
6) 평가의 타당성 문제
7) 추후배치의 문제
6.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분석적 치료에서의 놀이로 정신분석적 이론에서는 쾌락 원칙(pleasure principle), 반복강박(repetition compulsion), 능동화(from passivity to activity), 동화과정(assimilation process), 제반응(abreaction), 극복의 본능(instinct of mastery), 현실로부터의 탈피(leave from reality), 환상(fantasy) 등으로 놀이를 바라본다. 아동이 하는 놀이는 아이의 내면세계에 대한 단서가 된다고 간주한다. 그래서 놀이의 내용을 강조하고 분석가는 아동의 무의식적인 요소와 전이(transference)에 초점을 둔다. 아동의 놀이에 대한 해석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된다.
놀이의 목적은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에서의 놀이는 감정표현의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레크리에이션 목적으로 제공되지 않고, 교육의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다음의 세 가지를 목적으로 놀이가 이용된다.
첫째, 관계의 수립(establishing contact)은 아동이 가장 잘 의사소통할 수 있는 수준에서 치료과정에 아이의 참여를 촉진시킨다. 치료자는 허용적이지만 지시적이지 않다. 치료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갈등을 언어로 표현하고 치료자의 해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아동을 돕는 것이다.
둘째, 관찰 증진(promote observation)은 어른이 말로 자유연상(free association)하는 것처럼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자유스럽게 무의식적인 표현을 하게 된다.
셋째, 해석의 매개체(medium of interpretation)로 아이의 갈등에 대한 분석에 도달하게 되면, 성인에서 치료자가 말을 통해 해석을 해주는 것처럼 놀이를 통해 치료적 해석을 해준다. 해석은 대개 은유(metaphor)로 이루어지며 놀이상황이나 상징을 통해 이루어진다.
놀이 재료로는 아동의 정서발달과 인지발달 수준에 맞추어 치료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복잡한 놀이재료는 아이의 참여를 촉진시키기보다 오히려 아이에게 혼돈을 가져온다는 경제적인 원칙에 따라 최소의 재료로 최고의 성과를 거두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단순하고 단단하고 산만하지 않을 수 있으면 좋다. 치료자가 편안함을 느끼는 것으로 주어진 공간에 맞추어 구비한다.
그림을 그리거나 가위로 오릴 수 있는 종이들, 크레파스와 연필, 찰흙놀이용 Play-Doh, 블록쌓기, 가족 인형과 인형놀이용 가구, 손 놀이를 할 수 있는 인형, 착탈의가 가능한 인형, 자동차와 트럭, 장난감 총, 고무나 플라스틱 공 등이 필요하다.
이런 재료를 이용한 역할극. finger painting, mutual storytelling technique 등 무의식을 탐색하기 위한 다양한 놀이치료 기법들이 사용된다.
치료자의 자격으로 정신분석적 치료를 위해서는 다년간의 이론 교육과 임상경험을 쌓아야 한다. 성숙한 인격을 가지며, 아동을 공감하고, 관찰과 해석의 능력을 유지하면서 통제된 퇴행을 할 수 있고, 치료과정에서의 강력한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아이에 대한 관심, 감수성 있는 호기심, 그리고 자신과 부모에게 정직한 것 등이 필수적이다.
참고문헌
박영 외 1명(2012), 놀이치료 초심자의 성격특성과 인지적 정서조절 및 심리적 소진의 관계, 한국놀이치료학회
이숙(2002), 놀이치료, 학지사
전정미 외 1명(2012), 놀이치료의 사례개념화 내용분석, 한국놀이치료학회
DEBORAH KILLOUGH MCGUIRE 저, 김광웅 외 2명 역(2008), 놀이치료에서의 부모상담, 시그마프레스
GARRY L 저, 유미숙 역(2009), 아동문제별 놀이치료, 학지사
Heidi G. Kaduson 저, 김광웅 역(2006), 101 MORE 가지 놀이치료 기법,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노인재활치료에 대해서
  • 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치료레크레이션,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 등이 이에 해당한다. 치료서비스의 경우는 인력이나 공간, 치료도구의 제한으로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기관의 의료재활 사비스팀과의 협력과 역할공유, 혹은 전문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방법, 프로그램이용 접근등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4. 재활치료의 종류① 물리치료물리치료는 수술 및 회학요법(약물요법)이 아닌 전기,광선,

  • 장애인복지전문인력
  • 장애인복지 전문인력*장애인복지론- 권선진 저, 청목출판사제 1절 장애인복지 전문인력 현황장애인전문인력에는 재활의학전문의,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청각임상가, 의지보조기사, 직업재활상담원, 수화통역사, 보행지도사, 장애인스포츠지도자 등이 있으며, 장애인의 활동영역이 넓어지는 추세에 맞추어 치료레크레이션사, 음악치료사, 놀이치료사 등 장애인 전문인력의 범위도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제 2절

  • 정신보건 영역의 공적 자원 프로그램과 정신보건사업 활성화와 정신장애인 삶의 질 향상방안
  • 치료의 목적(기대 효과)2) 프로그램의 대상3) 프로그램의 기간4) 프로그램 순서5) 집단 운영의 규칙6) 프로그램 평가 도구5. 가족교육 프로그램1) 정신분열병 환자 가족의 역할 및 가족을 위한 서비스 2) 정신분열병 환자의 가족교육 내용들 3) 가족을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들6. 증상관리 및 약물요법 프로그램 1) 증상관리 교육 프로그램2) 약물교육 프로그램7. 주간보호 프로그램1) 주간보호의 필요성2) 주간보호의 기본원칙 8. 전화 및 내소 상담

  • [정신보건복지] 정신분석적 접근에 의한 미술치료
  • 치료의 적용Ⅳ 미술치료 기법1.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의 기법2. 미술치료에서의 저항과 기법의 적용3. 집단미술치료4. 미술치료의 기법Ⅴ 미술치료에서의 정신ㆍ분석심리 접근법1. 정신분석접근과 분석심리학적 접근의 개관1) 정신분석적 관점2) 분석심리학적 관점2. 미술치료와 심리치료 접근법3. 정신ㆍ분석심리학적 접근에 의한 미술치료Ⅵ 정신분석적 접근에 의한 미술치료 사례분석감정이입과 충동 통제에 의한 반항성 장애 아동의 미술

  • 장애인 복지 관련 전문 인력
  • 집단에서 끌어내어 생산 활동에 기여 할 수 있게 도와 사회적 부담을 경감 시키고 장애인 복지의 궁극적 목표인 장애인의 사회 통합까지 도달 할 수 있을 것이다.Ⅱ본론1. 장애인 복지 관련 전문 인력의 필요성지금까지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 관련 분야는 학계에서 보장구 제작사, 직업평가사, 언어 치료사, 직업생활상담가 등에 관한 논의의 필요성을 제기 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국가의 정책의지를 유도하는 단계에는 도달 하지 못한 상황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