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구성요소,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목적, 장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평가,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1.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성장과 학습을 나타낸다
2. 포트폴리오는 교사와 학생의 목적에 따라 만들어진다
3.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준다
4. 포트폴리오는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5. 포트폴리오는 자기반성의 자료를 보여 준다

Ⅲ.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구성요소

Ⅳ.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목적

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장점

Ⅵ.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평가

Ⅶ.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사례
1. 수행 목표
2. 예시 평가 과제
3. 평가 기준표
4. 수행평가시 유의점

Ⅷ.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Ⅸ.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앞으로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로서 신기술과 지식창출능력이 국민의 삶의 질과 국력을 좌우하게 된다. 다양한 능력의 개발과 창의력의 신장은 학습자의 소질과 능력, 적성 등 개성을 적극적으로 배려하는 교육을 통해 길러진다. 학생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현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의 열린 교육이 뿌리내려야 한다. 즉, 학교교육은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의 평가도 기억력만을 재는 선다형 평가가 아니라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개성과 다양성을 길러주는 평가체제로 변화되어야 한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규준지향검사와 준거 지향 검사에서 숫자로 표시되는 검사점수는 학생, 학교, 지역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에 대해서는 유용한 정보를 주는 반면, 일상적인 수업 현상에 대해서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즉 숫자로 표시되는 시험 점수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해주지 못 한다.

- 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자료에 대해 무엇을 생각하는가
- 학생들이 배우는 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 학생들이 어떤 전략을 이용하는가
- 학생들이 그들의 세계를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어떻게 정보를 이용하는가?
-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입증하고 수정하는가
- 학생들이 학습에 대해 자기 주도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가

최근 학습자 내부에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논의에 의하면, 이 세상이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에 의하여 주관적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즉, 학습자는 외부의 세계나 지식을 스스로 창조하고 구성하고 재조직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학습자의 학습방향에 대한 관점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평가도 새로운 평가도구가 필요하다. 이미 고등학교에서는 수행평가라는 이름으로 서술형,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토론법,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시행하려 하고 있다. 이 중 포트폴리오 평가는 장시간에 걸쳐 학생들의 발달 과정을 지속적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모아 놓은 모음집인데, 이 모음집에는 학생의 목표, 반성적 진술, 교사 학생의 의견이 포함되어진다. 이것은 학생들의 성과물과 능력을 폭넓고 다양하게 보여주기 위한 방법이며, 단순히 학생들에게 답을 고르도록 하는 대신에 복잡하고 의미있는 과제들을 완수해내고 관련있는 사전 지식을 활성화하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교수 평가도구이다. 이러한 포트폴리오 평가 방식은 학생들의 사고 기능과 판단력을 향상시키고, 교사가 학습과 평가를 통합적 관점으로 바라보도록 도와줄 수 있다.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포트폴리오란 자신이 만든 작품을 지속적으로 모아 둔 작품집을 이용한 평가방법이라 할 수 있다.

1.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성장과 학습을 나타낸다

포트폴리오는 장시간에 걸친 학생의 성장과 학습을 나타내며, 이것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거나 이용될 수 없으며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항목을 가지고 있다.

2. 포트폴리오는 교사와 학생의 목적에 따라 만들어진다

포트폴리오는 교사와 학생의 목적에 따라 만들어지며 학생에게 그들의 학습에 대한 정리나 반성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리고 학생들의 성장과 성취를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3.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준다

학생들은 포트폴리오에 포함될 항목과 구성 방법을 정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포트폴리오의 어떤 부분이 평가되고 어떤 기준에 의해 평가되는지를 알게 된다.

4. 포트폴리오는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시험은 인간의 성장과 잠재력을 모두 밝혀 낼 수 없는 데 반해 포트폴리오는 열정적인 학습을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참고문헌
박주홍, 이경빈 외 1명(2012), 명문대 포트폴리오, 중앙M&B
손연아, 이석열 외 3명(2007),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학습전략 포트폴리오, 학지사
에드마퀀드 저, 편집부 역(1986), 포트폴리오 어떻게 만드나?, 디자인하우스
제리 포라스, 스튜어트 에머리 외 1명 저, 선대인 역(2007), 성공하는 사람들의 열정 포트폴리오, 럭스미디어
케이트 캘드웰 저, 김윤경 외 1명 역(2011),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 디자인하우스
해럴드 린턴 저, 김경숙 역(2002), 포트폴리오 디자인, 기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학사정관제 장단점과 개선과제
  • 평가, 고등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활동(프로그램) 발굴 등 학생선발에 직접 참여하는 대입전형 전문가이다.(1) 평상시• 고교와 대학의 교육과정 분석활동을 통해 자료의 축적ㆍ관리• 효과적인 전형방법에 대한 연구ㆍ개발과 우수사례 발굴(2) 입학전형 관련• 모집단위별 전형방법, 전형요소, 평가기준 등을 결정• 제출된 자료에 대한 분석과 평가• 개별 지원자의 입학 결정(3) 학생선발 후• 선발된 학생의 학업과 학교적응도를 분석하여 이후

  • [공기업론] 공기업의 경영평가, 지배구조, 내부지배구조, 감사위원회, 국가지주회사, 조직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 방법으로 주로 입법부 및 정부의 직접통제와감사원 외부감사에 의존하였으나 이러한 방법은 공기업의 자율적인 경영을 침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최근에는 경영평가,경영진단,회계감사등 사후적 관리 방법이 주로 활용된다.구분경영평가경영진단회계감사목적사전에 제시된 기준에따라 실적 평가→경영 개선 유도경영관리 내부에 숨어있는 문제점 발견→합리화 방안 강구회계 기록의 적정성

  •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
  • 기업에서의 교육훈련-인적자원 관리-목 차Ⅰ. 서론Ⅱ. 교육훈련관리 분석1. 교육훈련의 정의2. 목적 및 발전과정1)목적2)교육훈련 필요성3)발전과정4)교육훈련의 방법Ⅲ. 국내기업의 교육현황 실태1. 국내기업사례2. 국외기업사례Ⅳ. 문제점과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3. 멘토링(1)멘토링 이란 무엇인가?(2)멘토링의 의미와 역할(3)멘토링의 효과(4)멘토링 시스템 도입 기업의 사례- KTFⅤ. 결론- 참고 문헌Ⅰ. 서론흔히 “기업은 사람이

  •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 마케팅
  • 평가함에 있어 단기적인 수익성 이외에 장기적으로 사회적인 책임과 같은 요소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는데, SRI(Social Responsible Investment)라는 새로운 투자기법이 유행하게 된 것도 이러한 현상 때문이라 하겠다.지금까지 다가오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이를 활용한 마케팅 그리고 각 마케팅의 방법론과 한계점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시기적으로도 이제 막 관심이 싹트고 있는 이때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사회적 책임 활

  • 아프리카TV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장점이 있습니다.존경하는 인물은 학생 인턴십을 하며 같이 현장설비를 한 부사장님입니다.부사장직급에도 불구하고 항상 현장에 함께 참여하며 시공설비를 진행하였습니다. 학생인 저와 신입사원을곁에 두면서 의견을 묻고 열린 생각으로 작업하려는 모습을 보았습니다.37. 성공하는 법은 개인적으로 무엇이라 생각하나요?네 면접관님!.성공하는법은 사실 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도 많지 않습니까. 바로 실천하는 것, 하지만 실제로성공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