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구성요소,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목적, 장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평가,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1.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성장과 학습을 나타낸다
2. 포트폴리오는 교사와 학생의 목적에 따라 만들어진다
3.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준다
4. 포트폴리오는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5. 포트폴리오는 자기반성의 자료를 보여 준다
Ⅲ.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구성요소
Ⅳ.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목적
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장점
Ⅵ.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평가
Ⅶ.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사례
1. 수행 목표
2. 예시 평가 과제
3. 평가 기준표
4. 수행평가시 유의점
Ⅷ.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Ⅸ.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앞으로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로서 신기술과 지식창출능력이 국민의 삶의 질과 국력을 좌우하게 된다. 다양한 능력의 개발과 창의력의 신장은 학습자의 소질과 능력, 적성 등 개성을 적극적으로 배려하는 교육을 통해 길러진다. 학생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현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의 열린 교육이 뿌리내려야 한다. 즉, 학교교육은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의 평가도 기억력만을 재는 선다형 평가가 아니라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개성과 다양성을 길러주는 평가체제로 변화되어야 한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규준지향검사와 준거 지향 검사에서 숫자로 표시되는 검사점수는 학생, 학교, 지역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에 대해서는 유용한 정보를 주는 반면, 일상적인 수업 현상에 대해서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즉 숫자로 표시되는 시험 점수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해주지 못 한다.
- 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자료에 대해 무엇을 생각하는가
- 학생들이 배우는 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 학생들이 어떤 전략을 이용하는가
- 학생들이 그들의 세계를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어떻게 정보를 이용하는가?
-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입증하고 수정하는가
- 학생들이 학습에 대해 자기 주도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가
최근 학습자 내부에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논의에 의하면, 이 세상이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에 의하여 주관적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즉, 학습자는 외부의 세계나 지식을 스스로 창조하고 구성하고 재조직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학습자의 학습방향에 대한 관점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평가도 새로운 평가도구가 필요하다. 이미 고등학교에서는 수행평가라는 이름으로 서술형,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토론법,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시행하려 하고 있다. 이 중 포트폴리오 평가는 장시간에 걸쳐 학생들의 발달 과정을 지속적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모아 놓은 모음집인데, 이 모음집에는 학생의 목표, 반성적 진술, 교사 학생의 의견이 포함되어진다. 이것은 학생들의 성과물과 능력을 폭넓고 다양하게 보여주기 위한 방법이며, 단순히 학생들에게 답을 고르도록 하는 대신에 복잡하고 의미있는 과제들을 완수해내고 관련있는 사전 지식을 활성화하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교수 평가도구이다. 이러한 포트폴리오 평가 방식은 학생들의 사고 기능과 판단력을 향상시키고, 교사가 학습과 평가를 통합적 관점으로 바라보도록 도와줄 수 있다.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포트폴리오란 자신이 만든 작품을 지속적으로 모아 둔 작품집을 이용한 평가방법이라 할 수 있다.
1.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성장과 학습을 나타낸다
포트폴리오는 장시간에 걸친 학생의 성장과 학습을 나타내며, 이것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거나 이용될 수 없으며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항목을 가지고 있다.
2. 포트폴리오는 교사와 학생의 목적에 따라 만들어진다
포트폴리오는 교사와 학생의 목적에 따라 만들어지며 학생에게 그들의 학습에 대한 정리나 반성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리고 학생들의 성장과 성취를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3.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준다
학생들은 포트폴리오에 포함될 항목과 구성 방법을 정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포트폴리오의 어떤 부분이 평가되고 어떤 기준에 의해 평가되는지를 알게 된다.
4. 포트폴리오는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시험은 인간의 성장과 잠재력을 모두 밝혀 낼 수 없는 데 반해 포트폴리오는 열정적인 학습을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 참고문헌
-
박주홍, 이경빈 외 1명(2012), 명문대 포트폴리오, 중앙M&B
손연아, 이석열 외 3명(2007),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학습전략 포트폴리오, 학지사
에드마퀀드 저, 편집부 역(1986), 포트폴리오 어떻게 만드나?, 디자인하우스
제리 포라스, 스튜어트 에머리 외 1명 저, 선대인 역(2007), 성공하는 사람들의 열정 포트폴리오, 럭스미디어
케이트 캘드웰 저, 김윤경 외 1명 역(2011),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 디자인하우스
해럴드 린턴 저, 김경숙 역(2002), 포트폴리오 디자인, 기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콜버그적 관점 - 레스트 - 도덕발달심리학
- 노인복지론_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A Long Walk to Water Summary(1_18)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부조리와 잔혹극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