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과정][인지과정 기대성과][인지과정 인지][인지과정 사례][인지과정의 개선방안]인지과정의 특성, 인지과정의 적합성, 인지과정의 기대성과, 인지과정의 인지, 인지과정의 사례, 향후 인지과정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과정의 특성
1. 이해
1) 본질
2) 이해자에게 부여되는 언어자극
3) 결론
2. 기억과 학습
1) 기억
2) 인지학습 관점의 변화
3. 창의성
1) 창의성에 대한 인지적 접근 중의 대표적 접근은 과정적 접근
2) 기본 주장과 연구 내용
3) 공유 과정들

Ⅲ. 인지과정의 적합성

Ⅳ. 인지과정의 기대성과

Ⅴ. 인지과정의 인지

Ⅵ. 인지과정의 사례
1. 문제
2. 방법과 절차
1) 실험집단
2) 통제집단
3) 실험도구
4) 실험실시 기간
5) 절차
3. 자료처리 방법

Ⅶ. 향후 인지과정의 개선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앞으로 국가의 흥망은 지식인의 많고 적음에 의해 좌우될 것으로 미래학자들은 예견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지식은 우리가 전통적으로 생각해 온 지식과 개념이 다르다. 지식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할 필요가 있다. 지식은 사물지(事物知, 사물의 존재 자체에 관한 지식), 사실지(事實知, 사실적 명제에 관한 지식), 방법지(方法知, 인간의 욕구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한 지식)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산업사회에서는 대학 강의에서나 얻을 수 있는 사물지와 사실지에 가치를 부여하였다면, 지식사회에서 가치창출과 직접적으로 연관을 갖는 지식은 바로 방법지이고 이것이 개인의 성패, 기업의 사활, 국가의 흥망을 결정하는 핵심요소가 된다.
이와 같이 지식의 개념이 변하듯이 시대적 배경에 따라 개인이 가치를 창출하는 데 사용하는 자원은 변하여 왔다. 예를 들면 원시시대의 그것이 용감성, 체력 등이었다면 이제는 조직이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지식이 바로 사회적 핵심자원이 된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지식의 개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 경영학의 대부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 교수는 지식을 ‘끊임없이 개선, 개발, 혁신해서 부가가치를 높을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경제개발협력기구(OECD)에서는 이러한 지식에는 4가지 종류가 있다고 규정했다.
첫째는 ‘Know What'이다.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다. 나의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지식이라는 말과 같다.
둘째는 ‘Know How'이다. 나의 업무를 어떻게 하는 것이 세계 최고인가를 아는 것이 바로 지식이라는 말이다.
셋째, ‘Know Where'이다. 자신이 맡은 임무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지식이 어디에 있는지를 아는 것도 바로 지식이라는 말이다.
넷째, ‘Know Who'이다. 임무를 해결하는데 누구에게 맡기면 가장 잘 할 수 있는지를 아는 것이 바로 지식이다.

Ⅱ. 인지과정의 특성

1. 이해

1) 본질

상황에 대하여 지능적으로, 효율적으로 느끼고, 생각하고, 행할 수 있을 때에 일어난다. 머리 속의 실체가 아니라, 대상과 관계를 맺음에서 대상과 자기를 포함하는 상황적 세상을 어떻게 다루는가 하는 것의 체득. 즉, 이해될 대상 자체가 어떤 다른 대상, 사건 등을 지칭하는가의 파악이 아니라, 대상과 관련하여 어떤 행위 수행을 가능하게 하여주는 그러한 상태이다.
이해자의 mental model = sketch 2 : 두 sketch의 상응 접근 추정 과정이다.
참고문헌
김정은 외 1명(2008),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인지과정 특성 비교,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김준홍(2012), 허구적 이동의 인지과정, 언어과학회
박새롬 외 1명(2010), 만 5세 유아의 인지과정 특성 분석 : 성별, 월령, 과잉행동성향에 따른 CAS, 한국아동학회
이경화 외 3명(2006), PASS 모형에 따른 유아의 인지과정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최상진 외 1명(2008), 인과관계 형성의 인지과정과 연결어미의 상관성, 국어학회
허재홍(2006), 인지과정 개입을 통한 신체반응 체험과 자각이 사회불안 감소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상담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치경찰제도 레포트
  • 방안을 마련하였다. 또한 단체장이 매년 지역치안활동 목표를 주민의사를 반영 설정하고 이를 평가하여 공표하도록 성과관리시스템을 마련하였으며, 지역주민 위주로 치안행정위원회와 지역치안협의회를 구성하여 자치경찰 운영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아가, 자치경찰의 전문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자치경찰공무원인사위원회를 별도 구성 운영하도록 하였고, 국가 및 시․도의 엄정한 지도 감독과 효율적

  • 사례관리 과정2
  • 성과 불연속성극복 방법내적장애의 본질을 사정가족들의 내부자원 습득을 지원서비스 제공자들을 새롭게 연계현재 연계의 경직성 개선클라이언트 권리를 옹호하는 주장클라이언트가 불공평한 처우를 받지 않도록 주장, 설득, 옹호01 개입(실행)02 모니터링(점검)03 재사정04 평가 및 종결05 사례1개입(실행)사례관리자의 과업2. 서비스계획의 수행클라이언트와 비공식체계클라이언트 서비스 과정에 참여유도신뢰관계 구축 관련기대 및

  • [조직행위론] 도서 `팀장이 CEO다`를 통한 기업의 중간관리자 `팀장`의 리더십에 대한 분석
  • 방안을 논의한다. ⑥ 합의를 보아 한 가지 해결방안을 정한다. ⑦ 다음 단계를 계획한다. ⑧ 사후 관리를 한다. 효과적인 피드백은 직원이 피드백을 받은 후에 기분이 고무되어 있고, 자기가 어떤 점을 개선해야 되는지 알게 되었으며, 부족한 점을 고치려고 결심하게 되는 점이다. 3단계: 기대성과 달성에 도움을 주어라 기대성과와 피드백 내용을 팀원이 이해하고 동의했는데도 팀원의 성과가 부실하거나 업무처리와 시간관리가 서투르다면, 업무

  • [졸업][호텔경영]국내 휴양 콘도미니엄 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기대학교 호텔경영연구소편 / 최신 관광 법규 / 경기대학교 호텔경영연구/ 1994 / pp.70-72하며 관리회사는 단순한 관리 이외의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 오희열 / 한국콘도미니엄 분양과 운영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1987 / pp.7-18또한 회원의 휴양 콘도미니엄 객실에 대한 지분등기가 설정되며 양도가 가능하다.(4) 휴양콘도미니엄 상품의 특성휴양 콘도미니엄은 객실 내에 주방 및 취사시설이 갖추어져

  • 교수설계이론 의의, 교수설계이론과 자동화시스템,온라인개별학습시스템, 교수설계이론과 가상학습지원시스템, 교수설계이론 적용,개선방향 분석
  • 인지적 이론과 더불어 교수전략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서 생존 가능한 유일한 방법은 교수를 하는 동안에 학생들과 지속적으로 대화하며 학생의 발전, 태도, 기대 등에 대한 정보를 계속적으로 새롭게 할 수 있는 체제를 활용하는 것이다.이 시나리오에서 교수 설계 이론가들은 세 가지 수준의 지침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방법이 상이한 상황에서 학습과 인간발달을 가장 촉진하는가?∙ 어떤 학습도구의 특성이 교수가 진행되는 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