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과정][인지과정 기대성과][인지과정 인지][인지과정 사례][인지과정의 개선방안]인지과정의 특성, 인지과정의 적합성, 인지과정의 기대성과, 인지과정의 인지, 인지과정의 사례, 향후 인지과정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지과정의 특성
1. 이해
1) 본질
2) 이해자에게 부여되는 언어자극
3) 결론
2. 기억과 학습
1) 기억
2) 인지학습 관점의 변화
3. 창의성
1) 창의성에 대한 인지적 접근 중의 대표적 접근은 과정적 접근
2) 기본 주장과 연구 내용
3) 공유 과정들
Ⅲ. 인지과정의 적합성
Ⅳ. 인지과정의 기대성과
Ⅴ. 인지과정의 인지
Ⅵ. 인지과정의 사례
1. 문제
2. 방법과 절차
1) 실험집단
2) 통제집단
3) 실험도구
4) 실험실시 기간
5) 절차
3. 자료처리 방법
Ⅶ. 향후 인지과정의 개선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앞으로 국가의 흥망은 지식인의 많고 적음에 의해 좌우될 것으로 미래학자들은 예견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지식은 우리가 전통적으로 생각해 온 지식과 개념이 다르다. 지식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할 필요가 있다. 지식은 사물지(事物知, 사물의 존재 자체에 관한 지식), 사실지(事實知, 사실적 명제에 관한 지식), 방법지(方法知, 인간의 욕구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한 지식)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산업사회에서는 대학 강의에서나 얻을 수 있는 사물지와 사실지에 가치를 부여하였다면, 지식사회에서 가치창출과 직접적으로 연관을 갖는 지식은 바로 방법지이고 이것이 개인의 성패, 기업의 사활, 국가의 흥망을 결정하는 핵심요소가 된다.
이와 같이 지식의 개념이 변하듯이 시대적 배경에 따라 개인이 가치를 창출하는 데 사용하는 자원은 변하여 왔다. 예를 들면 원시시대의 그것이 용감성, 체력 등이었다면 이제는 조직이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지식이 바로 사회적 핵심자원이 된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지식의 개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 경영학의 대부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 교수는 지식을 ‘끊임없이 개선, 개발, 혁신해서 부가가치를 높을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경제개발협력기구(OECD)에서는 이러한 지식에는 4가지 종류가 있다고 규정했다.
첫째는 ‘Know What'이다.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다. 나의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지식이라는 말과 같다.
둘째는 ‘Know How'이다. 나의 업무를 어떻게 하는 것이 세계 최고인가를 아는 것이 바로 지식이라는 말이다.
셋째, ‘Know Where'이다. 자신이 맡은 임무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지식이 어디에 있는지를 아는 것도 바로 지식이라는 말이다.
넷째, ‘Know Who'이다. 임무를 해결하는데 누구에게 맡기면 가장 잘 할 수 있는지를 아는 것이 바로 지식이다.
Ⅱ. 인지과정의 특성
1. 이해
1) 본질
상황에 대하여 지능적으로, 효율적으로 느끼고, 생각하고, 행할 수 있을 때에 일어난다. 머리 속의 실체가 아니라, 대상과 관계를 맺음에서 대상과 자기를 포함하는 상황적 세상을 어떻게 다루는가 하는 것의 체득. 즉, 이해될 대상 자체가 어떤 다른 대상, 사건 등을 지칭하는가의 파악이 아니라, 대상과 관련하여 어떤 행위 수행을 가능하게 하여주는 그러한 상태이다.
이해자의 mental model = sketch 2 : 두 sketch의 상응 접근 추정 과정이다.
- 참고문헌
-
김정은 외 1명(2008),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인지과정 특성 비교,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김준홍(2012), 허구적 이동의 인지과정, 언어과학회
박새롬 외 1명(2010), 만 5세 유아의 인지과정 특성 분석 : 성별, 월령, 과잉행동성향에 따른 CAS, 한국아동학회
이경화 외 3명(2006), PASS 모형에 따른 유아의 인지과정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최상진 외 1명(2008), 인과관계 형성의 인지과정과 연결어미의 상관성, 국어학회
허재홍(2006), 인지과정 개입을 통한 신체반응 체험과 자각이 사회불안 감소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상담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조어론] 국어 조어론의 몇 문제
- [조어론] 단어 형성법 분석 및 형성의 관점
- [국어의이해]중세국어와 현대국어에서의 `ㄹ`탈락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한국어문법교육론 / 교안작성 / `-(으)ㄹ게요` 교안
- 중국이 감추고 싶어 하는 아킬레스건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국어문법] 국어의 음운변화 - 동화, 구개음화, 모음조화, 이화
- 태내발달의 단계
- 순수의 시대(Age of Innocence)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