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교육(야외학습) 의의,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탐사, 야외교육(야외학습) 야외탐구활동, 야외교육(야외학습) 야외활동, 야외교육(야외학습) 지역학습, 야외교육(야외학습) 현장학습, 야외교육 야외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야외학습(야외수업,야외교육) 의의, 야외학습(야외수업,야외교육)과 현장학습, 야외학습(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탐사,야외건강관리, 야외학습(야외수업,야외교육)과 지역지리학습 및 수업방법,교수학습방안
-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외활동, 야외학습,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외실습,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외조류탐사,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지역지리학습,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영, 야외교육(야외수업) 교수학습방안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의,목표,형태,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심리학,교사역할,단계,사례,제언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정의,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원리,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유의점,평가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야외교육(야외학습)의 의의
Ⅲ.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탐사
1. 청둥오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2. 흰죽지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3. 알락오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4. 흰비오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5. 재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6. 큰재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Ⅳ.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탐구활동
Ⅴ.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활동
1. 소개하기(인사게임)
2. 간단한 노래와 율동
1) 산 할아버지
2) 학교 가는 길
3) 신난다
3. 짝 짓기 놀이(전체 놀이)
1) 짝 빼앗기
2) 옆에 옆에
3) 짝지놀이
4) 나는 너가 좋아
5) 나눔
4. 조 나누기
5. 조별 대항 경기
1) 탄일종게임과 노래
2) 신문 글자 찾기(노래 제목 제시) - 노래 부르기
3) 토큰 전달하기
4) 대표자 게임
5) 자음 · 모음 맞추기 놀이
6) 삐에로게임
7) 암호해독
8) 이구동성 게임
Ⅵ.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지역학습
Ⅶ. 야외교육(야외학습)과 현장학습
1. 준비 단계
1) 문헌 수집
2) 지역선정
3) 지질조사
4) 타당성 판단
2. 실시 단계
1) 정밀조사
2) 자연환경 지도 작성
3. 정리 단계
Ⅷ.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수업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식문명의 발전과정에 따라 지속적으로 진보하는 더욱 많은 양의 지식과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그리고 대규모적으로 전달한다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명의식에서 바라보면 전통적으로 요구받던 물량적이고 지식중심적인 교육의 틀은 더 이상 적합하지 못하다고 할 것이다. 늘어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행동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생애를 통하여 학습할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적 과제가 성공하려면 교육은 네 가지의 근본적인 학습유형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물론 이 네 가지 유형은 서로 간에 빈번한 접촉, 교차, 교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국 전체로서의 하나를 이루게 된다.
알기 위한 학습은 학습하는 법에 대한 학습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서 집중력, 기억력, 사고력을 키워 나가는 것이다. 지식을 얻기 위해 도구(집중력, 기억력, 사고력)의 사용법을 숙달하는 것. 바로 이것이 알기 위한 학습이다. 지식을 획득하는 일은 지속적 과정이며, 모든 형태의 경험들에 의해 풍요로워질 수 있다. 초기교육은 삶의 전 과정을 통한 계속학습을 가능하게 할 씨앗과 터전을 제공하는 것이다.
행동하기 위한 학습은 직업훈련 문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즉 배운 바를 실천하도록 가르칠 수 있으며, 미리 예측하지 못한 가운데 생겨나는 미래의 직업을 준비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세계의 경제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근대의 단순 기술노동자의 형태에서 개인의 능력위주(기술적 지식)의 노동자로 인력이 변화하고 있으며, 서비스부문의 성장 등 다양한 형태로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배우고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창조적으로 대응하게 하는 교육이 바로 행동하기 위한 학습의 목적이다.
세계에는 항상 갈등이 존재하고 있다. 종교적, 문화적, 경제적, 인종적 갈등들은 항상 세계를 위험하게 만들고 있으며 폭발하기 직전의 폭탄을 들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갈등을 피하고 해결하기 위한 학습이 바로 함께 살기 위한 학습인 것이다. 타인들과 그들의 문화, 정신적 가치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공존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들이 필요하다. 교육은 이러한 시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먼저 이해하게 만들어야하며 가정, 지역사회, 학교에서 먼저 자신이 누구인지를 발견하게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공동의 목표를 위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스포츠, 문화활동, 사회봉사 등의 교육 프로그램들을 통해 타인과 함께 하는 것들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한다. 그러한 교육의 바탕에서 인간은 갈등을 조절하고 해소할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석우, 야외현장학습이 환경 가치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2000
- 박선주, 초등학교 야외교육활동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광주교육대학교, 2006
- 박원임, 야외교육으로서의 수련활동과 지도방법, 한국청소년지도육성회, 1990
- 신재한, 교육학개론, 이담북스, 2012
- 이주욱, 상생학교 야외교육 활동 체험에 대한 질적연구, 고려대학교, 2008
- 조원석, 야외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교육적 영향에 관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