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교육(야외학습) 의의,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탐사, 야외교육(야외학습) 야외탐구활동, 야외교육(야외학습) 야외활동, 야외교육(야외학습) 지역학습, 야외교육(야외학습) 현장학습, 야외교육 야외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야외교육(야외학습)의 의의

Ⅲ.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탐사
1. 청둥오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2. 흰죽지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3. 알락오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4. 흰비오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5. 재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6. 큰재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Ⅳ.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탐구활동

Ⅴ.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활동
1. 소개하기(인사게임)
2. 간단한 노래와 율동
1) 산 할아버지
2) 학교 가는 길
3) 신난다
3. 짝 짓기 놀이(전체 놀이)
1) 짝 빼앗기
2) 옆에 옆에
3) 짝지놀이
4) 나는 너가 좋아
5) 나눔
4. 조 나누기
5. 조별 대항 경기
1) 탄일종게임과 노래
2) 신문 글자 찾기(노래 제목 제시) - 노래 부르기
3) 토큰 전달하기
4) 대표자 게임
5) 자음 · 모음 맞추기 놀이
6) 삐에로게임
7) 암호해독
8) 이구동성 게임

Ⅵ.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지역학습

Ⅶ. 야외교육(야외학습)과 현장학습
1. 준비 단계
1) 문헌 수집
2) 지역선정
3) 지질조사
4) 타당성 판단
2. 실시 단계
1) 정밀조사
2) 자연환경 지도 작성
3. 정리 단계

Ⅷ.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수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문명의 발전과정에 따라 지속적으로 진보하는 더욱 많은 양의 지식과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그리고 대규모적으로 전달한다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명의식에서 바라보면 전통적으로 요구받던 물량적이고 지식중심적인 교육의 틀은 더 이상 적합하지 못하다고 할 것이다. 늘어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행동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생애를 통하여 학습할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적 과제가 성공하려면 교육은 네 가지의 근본적인 학습유형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물론 이 네 가지 유형은 서로 간에 빈번한 접촉, 교차, 교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국 전체로서의 하나를 이루게 된다.

알기 위한 학습은 학습하는 법에 대한 학습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서 집중력, 기억력, 사고력을 키워 나가는 것이다. 지식을 얻기 위해 도구(집중력, 기억력, 사고력)의 사용법을 숙달하는 것. 바로 이것이 알기 위한 학습이다. 지식을 획득하는 일은 지속적 과정이며, 모든 형태의 경험들에 의해 풍요로워질 수 있다. 초기교육은 삶의 전 과정을 통한 계속학습을 가능하게 할 씨앗과 터전을 제공하는 것이다.

행동하기 위한 학습은 직업훈련 문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즉 배운 바를 실천하도록 가르칠 수 있으며, 미리 예측하지 못한 가운데 생겨나는 미래의 직업을 준비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세계의 경제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근대의 단순 기술노동자의 형태에서 개인의 능력위주(기술적 지식)의 노동자로 인력이 변화하고 있으며, 서비스부문의 성장 등 다양한 형태로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배우고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창조적으로 대응하게 하는 교육이 바로 행동하기 위한 학습의 목적이다.

세계에는 항상 갈등이 존재하고 있다. 종교적, 문화적, 경제적, 인종적 갈등들은 항상 세계를 위험하게 만들고 있으며 폭발하기 직전의 폭탄을 들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갈등을 피하고 해결하기 위한 학습이 바로 함께 살기 위한 학습인 것이다. 타인들과 그들의 문화, 정신적 가치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공존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들이 필요하다. 교육은 이러한 시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먼저 이해하게 만들어야하며 가정, 지역사회, 학교에서 먼저 자신이 누구인지를 발견하게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공동의 목표를 위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스포츠, 문화활동, 사회봉사 등의 교육 프로그램들을 통해 타인과 함께 하는 것들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한다. 그러한 교육의 바탕에서 인간은 갈등을 조절하고 해소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석우, 야외현장학습이 환경 가치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2000
- 박선주, 초등학교 야외교육활동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광주교육대학교, 2006
- 박원임, 야외교육으로서의 수련활동과 지도방법, 한국청소년지도육성회, 1990
- 신재한, 교육학개론, 이담북스, 2012
- 이주욱, 상생학교 야외교육 활동 체험에 대한 질적연구, 고려대학교, 2008
- 조원석, 야외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교육적 영향에 관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교육][과학과수업]과학과교육(수업) 가설검증학습,발견학습,현장학습,경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 토의학습,순환학습,인지적도제학습
  • 수업) 발견학습1. 발견학습의 특징1) 교재의 기본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을 강조한다2) 학습효과의 전이를 중요시한다3) 발견 수업은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을 중요시한다4) 발견 수업은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을 강조한다2. 발견학습의 단계1) 제 1단계 : 자료제시 - 관찰2) 제 2단계 : 보충 자료 제시 - 관찰3) 제 3단계 : 추리4) 제 4단계 : 정리5) 제 5단계 : 응용 Ⅲ. 과학과교육(수업) 현장학습1. 현장체험학습의 개념2. 현장학습의 의의3.

  • [특별활동] 행사활동에 대해서
  • 행사활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Ⅰ. 행사활동의 성격1. 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1) 행사활동의 개념- 행사활동은 학교 단위로 이루어지는 의식, 학예, 보건․체육, 수련, 안전구호, 교류활동 등과 같은 교육적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 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는 자발적인 활동이다.2) 행사활동의 의의 - 초등학교에서의 행사활동은 협의, 토론, 조사, 수집, 분석, 노작, 견학, 답사, 보고 등 과 같은

  • 체험 환경교육 레포트
  • 과 그렇지 못한 인원들의 환경인식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체험 환경교육이 환경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현재의 체험 환경교육이 대학생들에게 접근하기 힘든 원인을 분석하여 앞으로 체험환경을 캠퍼스에 적용시키기 위한 방향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설문인원(50명)과 문항수의 제한으로 인해 보다 폭넓은 연구와 그 결과를 얻기에는 어려움이 있다.Ⅱ. 체험 환경교육의 이론1. 체험 환경교육의 정의와 의의현장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과정 98(3) 와이드쇼의 제작기간 99제3절 새로운 방송 저널리즘을 위한 제언 1011. 기자 전문화 제도 1042. 기자/PD 교육연수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110(1) 언론학 교육의 문제점 110(2) 개선방안 112(3) 기자/PD의 저널리스트로서의 전문성 교육 113제Ⅴ장 요약 및 결론 117참 고 문 헌 121Abstract 127 「시사매거진 2580」과 「PD수첩」 아이템 목록 131표차례 기자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차이점 41 현재 방송되고 있는 탐사보도 프로그램 47

  • [교육학]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 과학사를 통해 과학 이론이 나오게 된 배경 및 방법 등을 인식하여, 탐구 활동이나 연구에 도움이 되게 한다능동적 사고• 오슈벨의 유의미 수용 학습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 그것에 대해 항상 끊임 없이 사고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브루너의 발견학습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단순히 지식을 수용하는 입장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교육목표자연 및 인문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