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 의미, 교육정보화 효과, 교육정보화 필요성,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보급방안,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교육정보화 기반시설 및 환경,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필수규격,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멀티미디어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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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의미

Ⅲ. 교육정보화의 효과

Ⅳ. 교육정보화의 필요성

Ⅴ.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보급방안

Ⅵ.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교육정보화 기반 시설 및 환경
1. 다기능 교탁
2. 화면확대장치 보관함
3. 학생용 컴퓨터 테이블
4. 전원시설
5. 음향시설
1) 스피커
2) 무선마이크
6. 중앙제어기

Ⅶ.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필수규격

Ⅷ.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멀티미디어 컴퓨터
1. 공통 규격
2. 공통 필수 규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추진되고 있는 교육정보화 관련 사업들은 멀티미디어교육실이나 컴퓨터 실습실 구축, 교단선진화 기기와 교원용 PC 보급, 교내 전산망 구축 등과 같이 주로 물량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보화 기기 보급 및 학내 전산망 구축 사업 등은 보급 규격, 수량, 시기 등이 시.도교육청, 지역 교육청, 혹은 학교에 따라 별도로 결정, 보급됨에 따라 혼선을 빚고 있다. 또한, 교육정보화 관련 인력 확보 및 연수, 예산 편성 및 집행, 보급된 기자재 및 시설의 유지 관리 및 사후 지원 체제, 학교 시설 개.보수 관련 사업 등의 계획 및 추진이 개개 사업이나 요소별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각 교육청이나 학교에서는 사업의 목표나 추진 방향에 대한 예측을 하기 어렵고, 추진 조직이나 담당 인력간에 역할 분담이 모호하여 효과적인 교육정보화 사업의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교 단위의 독자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할 수 있으나, 현장 실사를 통하여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고 판단되었다. 즉, 학교내 정보화 기기 및 시설이 도입되는 과정에서, 기기의 규격 결정, 업체 선정, 계약, 설치 후 검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력이 극소수이며, 설치된 이후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정보나 자료를 개발할 수 있는 인력 또한 매우 적은 실정이었다. 그리고 새로 도입된 정보화 기기나 시설을 이용한 수업 설계나 실제적인 수업 방법을 이해하는 교사도 현재로서는 소수에 불과하다고 보여진다. 아울러, 기기나 시설 도입의 중요성 못지않게 이를 운영하는데 따른 예산 부족도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는데, 이는 교육정보화 사업을 종합적으로 계획함으로써 사업별 안배를 통해 어느 정도 해결할 필요가 있다. 교육정보화를 우리보다 앞서 추진했던 대부분의 유럽 선진국가들의 경우도 점차적으로 중앙정부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왜냐하면, 정보통신 관련 기술의 발전과 이를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교수-학습의 변화 요구는 학교 현장 교원들의 능력과 태도보다 앞서가는 상황이고, 동시에 막대한 재정적 투입이 요구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정보화 추진을 위해서는 국가 전체적인 차원의 고려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988년 영국의 National Curriculum이 등장하게 된 경우를 들 수 있다. 이전에는 지역교육청(Local Education Authority)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도록 하였으나, 지역간의 격차가 심화되고 사회 변화를 따라 가지 못해 이것이 학생 학력 저하로 귀결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국가 차원의 정책적 추진으로 회귀하게 되었다. 따라서 학교 현장의 수용 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도록 하고, 현 시점부터 적절한 시점까지는 교육부 차원의 종합적인 계획 수립과 이를 바탕으로 한 통합적이고 단계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

Ⅱ. 교육정보화의 의미

1960년대 이후 지난 몇 십년간 아세아의 기적을 이루었던 나라의 하나로 꼽혔던 한국이 갑자기 외환위기를 맞으면서 “상처받은 호랑이”로 불리는 처지가 되었다. 지금 우리나라는 줄잡아 2000억 달러의 외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 국민 한 사람이 4,200 달라가 넘는 빚을 짊어지고 있는 것이다. 지금과 같은 위기는 다시 올 것인가? 이러한 불행한 사태가 다시 오지 않게 하려면 우리의 교육계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무엇보다도 우리 국민 모두가 국제정세에 밝아져야하고, 정보화 되고, 과학화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교육정보화는 우리나라가 생존하고 번영하는데 가장 중요한 국민적 바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생존과 번영을 위한 교육정보화” 이것이 바로 교육정보화의 국가적 의미인 것이다. 교육의 근본적 목적은 지식을 광범하게 전파하고 활용하여 평화롭고, 정의롭고, 풍요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정보화를 위한 공공정책이나, 민간사업이나, 개인적 노력은 공통적인 규범을 가지고 가치 지향적으로 실천되어야한다. 교육정보화가 단순히 컴퓨터기술을 가르치거나 인터넷을 통해 통신행위를 하는 것으로 간주되면 교육정보화는 실패할 것이다. 인간적 가치가 바탕을 이루는 교육정보화만이 교육의 근본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성공적인 교육정보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보다 긴 안목을 가지고 정보사회의 특성과 정보기술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해를 배경으로 우리가 당면한 과제들을 살펴본 후 규범적이 틀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Ⅲ. 교육정보화의 효과

첫째, 학습 효율성을 증대시켜 준다.
둘째, 학습자의 자신감 부여에 유리하다.
셋째, 학습시간을 단축시켜준다.
넷째, 수업 비용 효과성을 높여준다.
다섯째, 능동적 학습을 유도한다.
여섯째, 다양한 감각 양식을 동원하는 수업이 가능하다.
일곱째, 다중 언
참고문헌
김혜숙 외 1명(2010), 교육정보화 정책의 효과성 분석,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김형주(2005), 교육정보화에 대한 성과중심 평가모형 구안, 한국교육개발원
나대수(2010), 교육정보화에 대한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 목포대학교
손병길(2003), 교육정보화 추진에 따른 관련 입법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한국헌법학회
정순원(2006), 교육정보화법의 연구성과와 과제, 대한교육법학회
조옥준(2002), 교육정보화 정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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