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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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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화장품의 정의
Ⅲ. 화장품의 역사
Ⅳ. 화장품의 사용목적
Ⅴ. 화장품의 현황
Ⅵ. 화장품의 원료
1. 지방성분
2. 유화제
3. 색소
4. 안료
5. 향료
6. 방부제
Ⅶ. 화장품의 업체순위
Ⅷ. 화장품의 광고 사례
1. 줄거리
2. 영상구성(스토리보드) & 카피 구성
3. 미래파 '꿈'편의 기호학적 분석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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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는 기능성화장품이 각광을 받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개념의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이 등장하게 됐다. 이는 앞으로 화장품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나타내는 세계적인 추세다. 국내에서도 화장품업계의 숙원이었던 화장품법의 제정으로 화장품 산업은 다시 한번 발전할 수 있는 도약의 전기를 마련하게 됐으며 더불어 화장품업계의 가장 큰 이슈이자 화두가 되고 있는 기능성화장품 시대가 개막했다.
기능성화장품의 종류는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이란 관점에서 보면 여러 가지 효과를 갖는 다양한 제품이 있을 수 있으나 국내에서 인정하는 기능성화장품은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에 관련된 3종류 기능을 갖는 품목으로만 한정돼 있다. 국내 기능성화장품 개발현황에 대해서 전반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화장품 제조회사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소재를 이용해 기능성화장품을 개발하고 있고 동시에 기능성 소재를 개발한 회사가 독자 사용의 특허권을 가지고 있어 타사가 사용하기가 힘들다. 제품 차별화라는 전략적인 면에서 우위에 있는 여러 화장품회사들이 이 방법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개발기간이 길고, 많은 노력 및 투자가 뒤따라야 하므로 R&D 기능이 잘 갖추어져 있는 상위 몇 개 사만이 실질적인 연구성과를 얻고 있다.
둘째, 이미 기능이 알려진 소재를 화장품 개발에 응용하여 특정효과를 인정받아 기능성화장품으로 개발하고 있다. 신소재를 개발할 능력이 부족하거나 빠른 시일 내에 기능성화장품을 개발하고 싶은 차원에서 선호하는 방법이다.
셋째,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고시한 기능성 소재를 기준농도로 첨가해 기능성화장품으로 개발하고 있다. 기능성 소재라는 차원에서는 제품의 차별화가 어렵지만 독자적으로 기능성 신소재를 개발하는데 요구되는 여러 가지 어려움 없이 개발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대부분의 회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법이다.
국내에서는 기능성 소재를 개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이다. 화장품 소재를 개발하는 전문업체, 전문인력 및 기관이 선진국과 비교할 때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인정된 기능성화장품을 살펴보면 자외선 차단제품이 미백이나 주름개선에 관련된 제품보다 월등히 많다. 이는 자외선차단 기능성 고시원료를 사용하여 자외선 차단제품 개발이 용이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우선은 자외선차단 기능성 고시원료의 종류가 많고 제형상의 큰 어려움 없이 개발 가능하고 또한 효능 입증도 객관적인 시험법으로 용이하게 측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제품의 차별화가 특별한 자외선차단 원료를 사용함에 있는 게 아니고 자외선차단지수(SPF) 및 사용성에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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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희연, 이은주(2009), 대한민국 화장품의 비밀, 거름
- 남부데루유끼 저, 최혜선 역(2001), 화장품 선택으로 당신의 인생이 바뀐다, 문진출판사
- 스테이시 맬컨 저, 유정현 역(2008), 화장품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진실, 예지
- 오자와 다카하루 저, 홍성민 역(2006), 화장품 얼굴에 독을 발라라, 미토스
- 편집부 저, 김주덕 외 2명 역(2011), 화장품 과학 가이드, 광문각
- 폴라 비가운 저, 최지현 역(2008), 나없이 화장품 사러 가지 마라, 중앙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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