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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화장품산업의 역사

Ⅲ. 화장품산업의 현황

Ⅳ. 화장품산업의 중국진출
1. 연평균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중국의 화장품 시장
2. 대중국 화장품 수출액은 1천 2백 12만 달러
3. 중국 시장 진출 시작
4. 심양을 거점으로 한 동북3성을 우선진출
5. 대부분 현지 대리상을 통한 판매에 주력
6. 국내에서 유통되는 거의 모든 브랜드 선보여

Ⅴ. 화장품산업의 사례
1. 온라인 브랜드 구축
1) 온라인을 통한 화장품 매출의 증대
2) 연령별 인터넷 사용시간 및 타게팅
3) 화장품은 제품의 특성상 브랜드 제품의 선호도가 높다
2. 유통구조 개혁을 통한 저가가격 정책
3. off라인 매장 진출
4.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통한 충성도 높은 고객의 확보 및 유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화장품은 대표적으로 감성에 의존하는 제품군이다. 의류와 같은 패션류의 품목군보다 오히려 더 하다고 할 수 있다. 많은 여성들이 고가의 화장품을 구입하여 사용하지만 그 가격대에 어울리는 효능을 느끼기에는 모자람이 있다. 이는 화장품이 고만고만하다는 것의 반증이며 동시에 가격에 대한 객관적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화장품의 유별난 특성에 기인한다. 그래서 화장품은 비싼 것이 좋다는 고정관념이 광범위하게 유포되어 있다. 그러나 비싼 것에 대한 객관적 기준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는 항상 화장품 구매 후 허무함을 맛볼 수밖에 없거나 아니면 의례적으로 -비싼 것 사고-그냥 사용하고-받아들이는 절차를 밟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는 이러한 기존의 방식을 철저히 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인터넷의 발달과 고객들의 쌍방향 소통이 보편화되면서 이러한 기존의 모습이 박살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기존 기업들에게는 걱정이 끊이지 않는 환경속에서 살아남았으며, 고객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는 몇 개의 브랜드가 있다. 그 선구적 위치에 “미샤”가 존재한다. 미샤는 다름 아닌 하나의 제품을 매개로 온라인상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어 간 것에 차별성을 가진다. 온라인을 통하여 격의 없는 고객과의 관계설정과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속에 강화 되어가는 브랜드 그리고 오프라인으로의 진출이라는 어찌 보면 교과서와 같은 절차를 통하여 오늘의 모습을 만들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지금의 결과는 아주 만족할만한 것이다. 이미 국내 굴지의 창업 투자사에서 뷰티넷에 투자를 했고 그 미래의 전망 을 보고 12월 2차 투자가 있게 된다. 투자받은 자금은 제품력 개발과 관련회사와의 심도 깊은 네트워크 구축, 외국으로의 진출을 통한 국위선양에 사용될 것이다. 물론 아직 까진 브랜드 이미지가 낮고, 딱히 효과적인 마케팅이 없었다는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더 크게 본다면 고객지향의 인터넷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모든 제조업체의 모범이 되고 이것이 벤치마킹 된다면 이는 결국 소비자 다수에게 충분한 가치를 안겨줄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미샤는 열악한 자본에 고통받는 중소업체들 그리고 열정과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는 개인들에게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출구를 통한 새로운 비지니스의 모범적인 길을 보여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Ⅱ. 화장품산업의 역사

국내에서 화장품이 일반 상품화된 것은 해방이후이다.1961년 군사구테타 외제상품 판매금지법을 제정하여 국내 산업을 보호하였다. 이를 계기로 국내 화장품산업의 기반을 갖추어 1970년대 연평균 40%,1980년대에는 20% 정도 고성장을 거듭하였다. 그리고 1990년대 이후로는 시장개방이 본격화돼 국내외 화장품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화장품산업은 가격이 떨어지면 소비가 증가한다는 수요공급의 법칙이 잘 적용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비싸면 잘 팔리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화장품 산업은 소득수준이 향상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산업이고 고급 이미지가 강하면 강할수록 잘 팔리는 브랜드 산업이다. 따라서 국내외 화장품업체들은 각자의 고급 브랜드를 육성해 차별화 전략 및 이미지 마케팅을 벌여왔다.
참고문헌
- 김현지(2008),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 김영찬 외 2명(2004), 화장품산업의 현황 및 발전방안, 대한화장품학회
- 조재국(2007),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발전방안, 한국보건경제정책연구소
- 한기조(2010), 한중일 화장품산업의 비교우위 분석, 한국일본근대학회
- 황지영(2012), 화장품 산업동향에 따른 패키지 디자인의 특성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황재훈(2005), 국내 화장품 산업의 시장환경변화에 따른 유통경로 변화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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