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점][맥도날드][크라운베이커리][롯데리아][버거킹][던킨도너츠]패스트푸드점 맥도날드, 패스트푸드점 크라운베이커리, 패스트푸드점 롯데리아, 패스트푸드점 버거킹, 패스트푸드점 던킨도너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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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패스트푸드점 맥도날드
1. 맥도날드의 성공전략
2. 100%고객만족을 위한 QSC&V

Ⅲ. 패스트푸드점 크라운베이커리
1. 마케팅 믹스
1) 전사적
2) 크라운 베이커리 상원동 지점
2. 대안

Ⅳ. 패스트푸드점 롯데리아
1. 기업정신
2. 연혁
1) 태동기
2) 도약기
3) 성장기
4) 미래
3. 현황
4. 점포 운영 시스템
5. 회외진출

Ⅴ. 패스트푸드점 버거킹

Ⅵ. 패스트푸드점 던킨도너츠
1. 새롭고 특화된 브랜드로써의 던킨 도너츠
2. 한국의 던킨 도너츠의 시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자가 외식장소로 패스트푸드점을 선택할 때 여러 가지를 고려하게 된다. 그들은 패스트푸드점에 대한 좋은 느낌과 경험에 의존하기도 하지만 각 패스트푸드점의 속성에 대한 감정과 느낌들은 소비자의 동기부여요소가 된다. Kunkel과 Berry(1968)는 점포를 선택할 때 점포의 개성 또는 이미지가 소비자의 기대에 부합되어야 선택이 이루어지는데 점포가 지닌 속성은 소비자의 점포선택에 있어서 선택기준으로 작용하게 되며 점포유형, 소비자의 특성 등에 따라 그 중요도가 상이하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패스트푸드에 대한 최초의 연구는 1970년대 후반에 실시되었다. Miller와 Ginter(1979)의 연구에서는 상황적인 요인들이 패스트푸드 속성의 중요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고, McNeal, Stem과 Nelson(1980)은 패스트푸드의 영양(nutrition)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념에 대한 연구에서는 사회경제학적 수준은 식사의 영양적,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에는 영향을 미치나, 영양적 지식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는 “사람들은 패스트푸드 식사를......영양적 필요성이 아닌, 맛(taste), 편리함(convenience), 가격(price) 때문에 이용하고 있다.” 고 결론내리고 있다. Peters와 Waterman(1982)는 소비자들이 중요시 여기고 만족 평가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음식(food), 편리성(convenience), 청결성(cleanliness), 가격(price), 가치(value)를 들고 있다. Louviere(1984)는 다양한 패스트푸드점의 속성에 중점을 두고 이러한 것들이 경험적 배경의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에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Howard(1994)와 Lan et al.(1995)는 패스트푸드 제품의 quality, location, low price, cleanliness, high value의 개념들을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운영자들을 위한 마케팅전략에 이용하였다. Kasdan(1996)의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점을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속성은 입지(location)였고, 이외에 낮은 가격(low price), 서비스의 속도(speed of service), 지속성(consistency)이 그 다음으로 중요시 된다고 결론짓고 있다.
Baikie, Konell과 Totten(1994)의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각기 다른 사회경제학적 배경과 영양지식의 수준에 따라 패스트푸드 식사에 대한 영양적 지식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소비자들은 예전에 비해 패스트푸드의 영양에 대해 좀 더 많이 알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영양보다는 편리함과 맛을 더 선호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Ⅱ. 패스트푸드점 맥도날드

1. 맥도날드의 성공전략

맥도날드 매장에서는 새벽 1~2시께 불이 꺼진다. 영업이 끝나는 시간은 오후11시, 셔터를 내린 뒤 2~3시간 뒤에야 일과를 마치는 셈이다. 이 시간동안 점원들은 대청소라도 하듯 구석구석을 쓸고 닦는다. 기계는 낱낱이 분해, 음식찌꺼기를 털어내고 소독한 뒤 재조립한다. 이는 맥도날드가 진출한 1백14개국 2만4천5백여개 매장에서 한결같이 반복되는 모습이다. 무엇이든 대충대충 처리하는 점이 문제라는 한국. 그러나 맥도날드직원들은 매일 밤 빈틈없이 쓸고 닦고 재조립한다. 매장에서 일하는 점원들은 결벽증환자처럼 하루에도 수십 번 손을 씻는다. 이들은 그 이유를 \"맥도날드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맥도날드가 한국에서 햄버거장사를 시작한지 올해로 만10년. 브랜드 인지도에 비해 한국 진출 역사는 짧은 편이다.
참고문헌
- 대한제과협회(2000), 클로즈업-크라운베이커리,스위드과자점,구르망드 베이커리
- 오세조 외 1명(2008), 가장 미국적인 음식을 가장 한국적인 맛으로 : 롯데리아의 성공과 당면과제, 한국중소기업학회
- 이상미 외 1명(2010), 맥도날드의 브랜드 개성이 선호도, 만족도,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 이경선(2006), 체험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 : 민들레 영토와 던킨 도너츠의 소비자분석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 제갈윤희 외 2명(2009), 청소년의 패스트푸드 메뉴 선택 속성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
- 최미자(2001), 패스트 푸드점의 서비스 특성과품질연구 : 버거킹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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