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금융지원제도]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중소기업의 경쟁력, 중소기업의 경영애로, 중소기업의 금융지원제도,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 중소기업의 제품시장, 중소기업의 산업분석 방법, 중소기업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Ⅲ. 중소기업의 경쟁력
1.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
2. 경쟁력확보전략의 이해
1) 원가우위전략
2) 차별화전략
3) 기술우위전략
4) 전문화전략
5) 협동화전략
6) 정보화전략

Ⅳ. 중소기업의 경영애로

Ⅴ. 중소기업의 금융지원제도
1. 중소기업 전담금융기관의 전문성 결여
2. 상업어음할인의 부진
1) 일반은행의 할인재원부족
2) 진성어음여부 식별곤란
3) 상업어음할인금액의 경직성

Ⅵ.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
1. 추진 배경
2. 지식재산권 대업계 설명회 실시
3. 주요수출업체 대상 지식재산권 간담회 실시

Ⅶ. 중소기업의 제품시장

Ⅷ. 중소기업의 산업분석 방법
1. 산업분석의 필요성
2. 기업외부환경(거시환경)
1) 정치적 환경요인
2) 경제적 환경요인
3) 기술적 환경요인
4) 인구통계적 환경요인
5) 문화적 환경요인
3. 산업전체의 거시분석
1) 산업의 일반적 특성 및 동향
2) 시장의 구조적 특성

Ⅸ.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의 장기적 성장을 위해서는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서의 적응과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기업의 경영자는 내부경영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적합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부환경의 변화와 내부 경영자원을 고려하여 양자의 접점인 전략적 사업영역(business domain)을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업의 성장에 있어서 다각화전략은 가장 중요한 전략의 하나이며 기업의 다각화 전략은 환경과 기업내부의 경영자원과의 적합성이 요구된다. 특히 다각화 전략의 성공을 위한 2가지 기본적인 변수는 사업분야와 경영자원이며 양자를 어떻게 관련지을 것인가가 다각화 전략의 핵심이다.




≪ … 중 략 … ≫




Ⅲ. 중소기업의 경쟁력

1.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

지금까지 기업이 시장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는 제품의 가격을 낮추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방법이 흔히 사용되어 왔다. 낮은 가격이란 생산의 전문화 및 표준화, 생산설비의 자동화, 작업의 분업화 등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중소기업은 자금력이 부족하고 생산설비에 대한 투자여력이 없기 때문에 생산성이 낮을 수밖에 없으며, 또한 낮은 생산성으로 인해 제조원가가 높아지므로 대기업과 같은 높은 가격경쟁력을 기대하는 것이 어렵게 된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가격경쟁력을 높이려는 노력도 중요하겠지만 그 밖에 다양한 전략을 개발하여 시장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ⅰ. 문현정(2009),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정보 보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훈련 현황과 문제점, 한국정보보호학회
ⅱ. 신동호(2011), 경제환경변화가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ⅲ. 이병섭 외 1명(2008), 중소기업의 윤리적 특성요인과 기업경쟁력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
ⅳ. 이철주(2010), 중소기업의 환경특성이 기술적 개선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ⅴ. 장경순(2010), 중소기업의 글로벌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ⅵ. 현창희(2008), 융합환경하의 중소기업 육성방향, 한국통신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마케팅][기술마케팅과 마케팅활동][기술마케팅과 일대일마케팅][기술거래][특허기술]기술마케팅과 마케팅활동, 기술마케팅과 일대일마케팅, 기술마케팅과 기술거래, 기술마케팅과 특허기술, 제언 분석
  • 기술마케팅과 마케팅활동, 기술마케팅과 일대일마케팅, 기술마케팅과 기술거래, 기술마케팅과 특허기술, 제언 분석Ⅰ. 서론Ⅱ. 기술마케팅과 마케팅활동1. 조사 / 정보시스템2. 제품3. 가격Ⅲ. 기술마케팅과 일대일마케팅Ⅳ. 기술마케팅과 기술거래1. 국가차원의 기술수출 촉진방안1) 목적2) 내용2. 기업차원의 기술수출 전략1) 해외기술이전의 효익과 비용2) 성공적인 국제 기술거래를 위한 핵심 요건3) 최적 기술이전 방식의 결정 : 「기술거래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시장 활성화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표준이 정립된 제품의 판매와 함께 표준에 맞는 컨텐츠 및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고 이에 따라 제품이 더 많이 팔리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반면 표준이 정립되지 않은 제품은 관련 서비스 및 컨텐츠의 지속적인 출시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고객이 쉽게 구매하지 않는다.또한 표준을 정립하면 비용절감 및 고객 잠금(lock-in) 효과 등이 나타나 기업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친다.

  • 비즈니스모델 개발 중간고사 정리본
  • 기업 인수합병(venture M&A)③ 대기업과 벤처기업 간의 합작벤처기업(new style joint venture) 설립④ 파생된 별도법인(venture spinoff) 설립⑤ 자본투자와 경영참여/지원을 병행하는 벤처사업육성(venture nurturing)⑥ 사내벤처캐피털(corporate venturecapital)을 통해 유망 벤처기업에의 투자▶ 사내벤처제도를 도입하는 목적① 생존과 지속적 성장(다각화, 신제품/시장개발, 자본이득)② 창의적인 기업문화 형성③ 직원들의 자아실현 욕구충족④ 우수인력 유출방지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시장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을 것 같다. 이와 관련된 리스크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이 질문을 정말 많이 받는다. 돌이켜보면 처음 이 사업을 시작한 시기는 어마어마한 불경기였다. 글로벌 금융 위기로 부동산 가격이 폭락했다. 그때 사람들이 말했다. 불황 탓에 아무도 장기 임대를 하려고 하지 않아 위워크가 성공했다고 말이다. 경기가 회복되면 위워크는 계속 성장하기 힘들 것이라는 이야기도 들었다. 기업들이 과거처럼 다시 건물을 사리라 예

  • [통상정책] 중소기업 수출경쟁력 강화와 종합상사
  • 기업 수출경쟁력 강화와 종합상사『목 차』Ⅰ. 중소기업의 현황 및 수출 애로사항1. 중소기업의 범위 및 현황2. 중소기업 수출 현황3. 중소기업의 애로사항Ⅱ. 수출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조건1. 정부정책2. 금융지원3. 인터넷홍보 4. 전자상거래5. 종합상사와의 NETWORK 강화Ⅲ. 종합상사의 활동 현황1. 중소기업과 종합상사 간 협력의 필요성2. 종합상사와 중소기업의 협력현황3. 수출업체현황4. 수출현황5. 수출현황과 특성분석에서 나타난 수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