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필요성, 구현단계,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경쟁력, 디자인과 서비스,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공급망관리,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미국사례,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필요성
1. 인터넷 마케팅을 통한 지역적 한계 극복
2. 물류체계의 효율화
1) 인터넷 EDI
2) extranet
3) 물류 가상몰
4) 화물 및 차량위치추적시스템
3. 비용절감으로 인한 가격우위 확보

Ⅲ.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구현단계
1. 현행 업무의 전자화 단계
2. 업무절차의 혁신단계
3. 업무절차의 혁신단계
4. 외부와의 업무통합단계

Ⅳ.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경쟁력
1. 시장진입의 용이
2. 업무프로세스 혁신
3. 비용절감
4. 새로운 판매채널
5. 운영의 효율성

Ⅴ.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디자인과 서비스

Ⅵ.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공급망관리
1. 공급망 관리의 정의
2. 공급망 관리의 필요성
3. 공급망 관리 추진의 효과
4. 최고경영자의 자세

Ⅶ.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미국 사례
1. 전자상거래 관련 법률의 제정
2. 다자간 포럼을 통한 국제적 합의 도출
3. 쌍무간 대화를 통한 합의 도출
4. 인터넷의 민간부문 주도와 자율규제 체계 확립 노력에 상당한 진전
5. 전자상거래와 정보화 혁명의 경제적인 중요성에 대한 이해 심화

Ⅷ.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전략
1. 기업특성과 전자상거래 전략과의 관계분석
2. 전자상거래 전략과 기업성과간의 관계분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B2B 전자상거래는 기업간 거래가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통합 프로세스가 복잡하고, 초기단계에서 활용이 난해하기 때문에 B2C 전자상거래보다 늦게 시장을 형성한 반면, 1990년대 후반부터 기업들이 Marketplace, 전자조달 시스템 등 B2B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도입함에 따라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도하기 시작하였다. B2B 전자상거래는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이후에는 전체 시장의 87%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B2B 전자상거래의 진화과정을 살펴보면 초기 단계에서 B2B 전자상거래는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의 형태로 구성되었다. 상당한 투자를 요구하는 EDI는 거래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그리고 오류를 최소화 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EDI는 동태적인 시장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하며, 유지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 … 중 략 … ≫




Ⅱ.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필요성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정보화를 기반으로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구축하여 대처하지 않으면, 세계 무역장벽이 무너지고 단일 시장화 되어가는 세계화‧개방화 추세에서 경쟁력을 잃게 될 뿐만 아니라, 이제 안방시장까지도 내어 주어야 할 형편에 놓여 있다.
반면에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장확보를 위한 핵심전략으로 사용된다면, 세계의 거대시장은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줄 엄청난 시장이 될 수 있다. 그것은 오늘날 중소기업도 인터넷의 확산으로 대기업 못지않게 각종 정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게 되었으며, 규제완화의 진행, 무역장벽의 해소 등으로 새로운 시장에의 진출이 용이하게 되어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은 이제 선택적 내용이 아니고 필수 불가결한 사항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범곤 -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 및 대책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2003
문영수 -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2001
이정구 -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동향과 과제, 한국국제상학회, 2000
정인근 -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확산 요인, 한국중소기업학회, 2001
황하진, 고일상 외 1명 -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 경문사, 2012
Kenneth C. Laudon, Carol Guercio Traver 저, 이상근 외 2명 역 - 전자상거래, 사이텍미디어,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 특징,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 구현성과,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 구축절차, 연구 사례, 향후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 발전 과제
  •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의 구현성과1. ERP시스템 구현 후 내부적성과2. ERP구현 후 외부성과Ⅵ.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의 구축절차1. 분석(Analysis)단계2. 설계(Design)단계3. 구축(Construction)단계4. 구현(Implementation)단계Ⅶ.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의 연구 사례Ⅷ. 향후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의 발전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수익의 창출이 가장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전략과 운영방법 등을 가미한 소위 유통신업태를 꾸준히 발달시켜 왔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유통신업태의 발달, 특히 소매업태의 혁신 과정은 대부분 60년대 미국학자들이 개발한 다음의 이론들로 설명되어 왔다. (1) 소매차륜이론(Wheel of Retailing) 소매기관 변화의 소매차륜 이론진입단계(혁신업태)∙저가격∙낮은 지위∙최소 서비스성장단계(성장업태)∙고가격 지향∙일급지 진출∙서비스 강화쇠퇴단계(기존업태)∙투자수익률

  • [글로벌경영] PEC의 영향 기업사례
  • 경쟁력강화 효과관세장벽이 제거됨에 따라 각국의 기업들은 보다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게 되며 기업들이 경쟁에 이기기 위해 또는 생산성의 향상을 통한 원가의 절감과 신제품개발을 위해 기술혁신에 대한 투자를 늘리게 된다. 이러한 기업들의 활동은 기업의 체질을 강화시키게 되고 역내의 경제성장을 촉진시키게 된다. 기업간 치열한 경쟁은 제품가격의 인하와 서비스 개선을 초래하게 되어 소비자들에게도 경제적인 혜택을 가져다 준다. 중소기

  • [운영관리] 한국형 SCM(공급사슬관리)의 효과적인 성과방안
  • 기업의 지원 아래 추진되는 경우가 있다. (2) 국외 현황 : 1980년 후반 미국의류업계의 QR시스템에서 SCM개념이 태동한 이래, 식품가공업이 고질적 과다 재고, 반품 , 고객 불만족을 해결하기 위한 ECR로 발전하며 본격적인 SCM개념이 정착되었다. SCM을 채택한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델컴퓨터, P&G, 월마트 등 비교적 선도적 기업에 적용되어 놀라운 결과를 보이며 주목받고 있다.* 공급사슬관리의 전략, 계획 운영 *< Supply Chain에서의 의사결정 단계 >1. 1단계 : S

  • [전사적자원관리 mis] ERP란 무엇인가
  • REPORTERP란 무엇인가?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의 방법 과 범위Ⅱ. ERP시스템의 이론적 고찰1. ERP시스템의 개념2. ERP시스템의 기능과 특성 3. ERP의 장․단 점Ⅲ. 한국형 ERP시스템 도입의 성공요인1. 도입배경2. 도입현황 및 발전 추세3. 한국형 ERP 시스템 도입의 성공요인Ⅳ.결론1. 성공적인 한국형 ERP 시스템의 도입 전략과 향후 발전 방향Ⅰ.서론1. 연구의 배경과 목적급변하는 기업 환경 속에서 생존과 경쟁력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