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전략]중소기업 전자상거래 전략, 중소기업 중국진출 전략, 중소기업 채용 전략, 중소기업 ERP(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전략, 중소기업 자생 전략, 중소기업 경영 전략, 중소기업 자금조달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전략
1. 요인분석
2. 기업특성과 전자상거래 전략 및 기업성과간의 관계분석
1) 기업특성과 전자상거래 전략과의 관계분석
2) 전자상거래 전략과 기업성과간의 관계분석

Ⅱ. 중소기업 중국진출 전략

Ⅲ. 중소기업 채용 전략
1. 자사가 원하는 인재상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알려라
2. 비금전적인 보상을 강화하라
3. 독특한 경력개발에 자기 회사가 유리함을 알려라
4. 자사 특성에 맞는 채용방법을 구축하라
5. 인사전문가를 보강하라
6. 역선택(adverse selection)을 피하라
7. 채용을 기업의 장기경영계획 및 인력계획과 연계하라

Ⅳ. 중소기업 ERP(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전략
1. ERP 도입 전략
1) 자체 개발
2) ERP 도입
3) ASP 이용
2. ERP 구축 전략
1) 사전준비 단계
2) ERP 구축 단계 : 실행 및 컨설팅
3) 서비스 실시 단계
3. ERP 운영전략
1) ERP 하부구조
2) ERP 모듈
3) 업무처리 과정

Ⅴ. 중소기업 자생 전략
1. 스미다구(흑전구)의 지역경제진흥정책 사례
2.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조례만들기 운동

Ⅵ. 중소기업 경영 전략
1. 국내 M&A의 현황
2. 형태별 M&A의 종류
1) 경쟁모델에 따른 M&A
2) 자산지배권 취득에 따른 M&A
3) 재원조달방법에 따른 M&A

Ⅶ. 중소기업 자금조달 전략
1. 중소기업의 자금조달구조
2.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
3. 신용보증 지원
4. 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유도
1) 한국은행 총액한도대출제도(9조 6천억 원)
2) 중소기업 의무대출 비율제도
3) 기타 지원제도
5. 정책자금 활용을 위한 기본절차
6. 융자지원(중기청 소관)
7. 기술개발지원
8. 투자지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전략

1. 요인분석

중소기업의 경영기술환경, 경영자 IT관련특성, 전자상거래 전략 및 기업성과와의 관계를 보다 더 적절하게 설명할 수 있는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에 의하여 중소기업의 경영기술환경, 경영자 IT관련특성, 전자상거래 전략 및 기업성과에 대한 공통요인을 추출하고, 요인을 구성하는 설문항목의 요인점수(factor score)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공통요인의 추출에는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사용하였으며 개별요인을 구성하는 설문항목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요인분석결과에 의하면, 경영기술환경은 시장불확실성, 제품(상품)의 기술협력정도, 제품(상품)의 기술수준 등 3개의 요인으로, 경영자 IT관련특성은 IT경영인식과 IT지식 등 2개 요인으로 나타낼 수 있었고, 전자상거래 전략은 시장확대전략, 비용절감전략 등 2개의 요인으로 나타낼 수 있었다. 고유치(Eigen Value)의 값이 1 이상이라는 조건으로 선택되었을 때, 개별특성에 대한 요인의 설명력이 각각 67%, 72%, 69%로 적절하게 요인이 구분되었다고 할 수 있다. 기업성과는 제품(상품)품질성과, 재무성과 등 2개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개별특성에 대한 요인의 설명력이 68%로 적절하게 요인이 구분되었다고 본다.
한편, 개별 특성에 대한 설문항목의 Cronbach's α 계수는 모두 일반적인 수용 범위 0.7 이상으로 나타나 개별 특성에 대한 설문항목의 신뢰도는 대체로 높은 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기업특성과 전자상거래 전략 및 기업성과간의 관계분석

1) 기업특성과 전자상거래 전략과의 관계분석

경영기술 환경요인과 IT관련 경영자특성요인과 시장확대전략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장확대전략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R2는 41.4%(수정 R2=29.7%)로 나타났으며, 도출된 회귀방정식의 유의성을 결정하는 F값은 3.53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회귀방정식이라고 할 수 있다(p=0.015). 기술수준요인(β=-0.462, p=0.011)은 시장확대전략에 대해 유의적인 음(-)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영자 IT경영인식요인(β=0.494, p=0.009)은 시장확대전략에 대해 유의적인 양(+)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들은 경쟁사와 비교하여 자사 제품(또는 상품)의 기술수준이 높고, 첨단기술의 집약도가 높을수록 인터넷 전자상거래 도입과 관련한 신규시장 확대 및 고객서비스 향상 등의 효익을 기대하는 시장확대전략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경영자가 기업 내 변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경영기법, IT 및 정보시스템의 도입을 선호할수록 시장확대전략에 대한 기대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기술환경요인과 IT관련 경영자특성요인과 비용절감전략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비용절감전략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R2는 33.0%(수정 R2=19.6%)로 나타났으며, 도출된 회귀방정식의 유의성을 결정하는 F값은 2.459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회귀방정식이라고 할 수 있다(p=0.061). 시장불확실성요인(β=0.448, p=0.012)과 기술협력정도요인(β=0.373, p=0.064)이 비용절감전략에 대해 유의적인 양(+)의 관계를 보여 주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주요 제품(또는 상품)에 대한 시장상황이 불안정하고, 시장에서의 경쟁정도가 높으면서, 주요 고객의 수요가 불안정할수록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영업거래의 비용감소, 문서처리비용의 감소, 유통비용의 절감 등의 효익을 기대하는 비용절감전략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학연 협력을 통한 기술수용정도가 높고, 외부와의 기술제휴가 많으며, 기술개발 투자비가 과다할수록 연구개발에 따른 비용부담이 커질수록 비용절감전략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2) 전자상거래 전략과 기업성과간의 관계분석

전자상거래 전략들과 재무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재무성과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R2는 17.6%(수정 R2=12.1%)로 나타났으며, 도출된 회귀방정식의 유의성을 결정하는 F값은 3.203으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회귀방정식이라고 할 수 있다(p=0.055). R2값이 다소 낮게 나타내고 있는 것은 본 연구에서 채택하고 있는 전략들 이외에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시장확대전략(β=0.303, p=0.077)과 비용절감전략(β=1.750, p=0.090)은 재무성과에 대해 유의적인 양(+)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시장확대전략에 따른 매출증대효과와 비용절감전략에 따른 비용절감효과가 높을수록 재무성과는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전자상거래 전략들과 품질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도출된 회귀방정식은 유의성을 결정하는 F값이 0.637로
참고문헌
김태형 외 1명(2003) - 중소기업 경영전략 유형과 기업성과간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안동대학교 경영연구소
이완구(2010) - 중소기업 ERP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부의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정남기(2009) - 중소기업 자금조달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한국산업경제학회
조세형 외 2명(2004) - 중소기업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중소기업청(2008) - 중소기업 중국진출 성공률제고를 위한 정보제공지원 강화, 한국개발연구원
중소기업진흥공단 전국이업종교류연합회(1997) - 중소기업 채용정보 총람, 중소기업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품질경영전략][지식경영전략][브랜드경영전략][기업경영전략][디지털경영전략][신경영전략][지식경영]품질경영전략, 지식경영전략, 브랜드경영전략, 기업경영전략, 디지털경영전략, 신경영전략 분석
  • 품질경영전략, 지식경영전략, 브랜드경영전략, 기업경영전략, 디지털경영전략, 신경영전략 분석Ⅰ. 서론Ⅱ. 품질경영전략1. 리더십 범주2. 고객 및 시장중심 범주3. 인적자원의 개발 및 관리 범주4. 프로세스관리 범주Ⅲ. 지식경영전략1. 초기형(Initial Type)2. 조직지식 중심형(Organization Knowledge-Centered Type)3. 정보기술 중심형(Information Technology-Centered Type)4. 결합형(Integrated Type)Ⅳ. 브랜드경영전략Ⅴ. 기업경영전략Ⅵ. 디지털경영전략1. 사업전략1)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경영 계약의 형태를 통해 발생한다. 또한 여기서 노하우는 경영적 차원과 기술적 차원으로 나뉠 수 있다. 경영적 차원의 노하우는 컨셉ㆍ정책ㆍ시스템ㆍ관리통제 등과 관련이 있으며, 기술적 차원의 노하우는 부지 선정ㆍ시장 환경ㆍ시장과의 커뮤니케이션 등과 관련이 있다. 선진국의 대형 할인점이 해외 여러 시장에 진출하여 그 시장 고유의 유통포맷에 위협을 가할 정도의 영향력을 미치는 상황은 노하우가 국제적인 경로로 전파ㆍ이전됨을 보여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ERP의 개념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서 전사적 자원계획 또는 기업 자원계획이라고 번역할 수 있으며, 미국의 정보 컨설팅 會사인 가트너 그룹(Gartner Group)이 처음 사용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가트너 그룹의 정의에 의하면 ERP란 『비즈니스 기능이 균형을 이루도록 설계된 어플리케이션의 집합체로써 차세대 비즈니스 시스템을 대표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생산재고관리협회(APICS)는 ERP를 『고객의 주문접수, 생산, 선적, 그리

  • [물류관리]제3자물류와 삼영물류 주식회사
  • 기업의 경영전략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물류 아웃소싱은 초기에는 단순한 운송, 창고, 자재관리에 국한되어 운영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EDI 정보교환, 주문접수, 운송업체 선정, 포장, 라벨링, 상품조립 등 직접적인 고객업무를 포함하게 될 것이다. 물류 아웃소싱의 대상영역은 판매운송, 창고운송, 조달수송, 배송, 제조부문의 일부, 라벨링, 포장, 운임지불 등에 활용도가 높으나 주문접수, 처리, 고객서비스 관리, 재고관리, 제품조립, 정보시스템

  • [물류관리론]제3자물류와 토로스(TOLOS)의 물류사례연구
  • 기업의 경영전략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물류 아웃소싱은 초기에는 단순한 운송, 창고, 자재관리에 국한되어 운영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EDI 정보교환, 주문접수, 운송업체 선정, 포장, 라벨링, 상품조립 등 직접적인 고객업무를 포함하게 될 것이다. 물류 아웃소싱의 대상영역은 판매운송, 창고운송, 조달수송, 배송, 제조부문의 일부, 라벨링, 포장, 운임지불 등에 활용도가 높으나 주문접수, 처리, 고객서비스 관리, 재고관리, 제품조립, 정보시스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