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전략][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 전략]중소기업 경쟁 전략, 중소기업 자금조달 전략, 중소기업 경영 전략, 중소기업 제휴전략, 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전략, 중소기업 생존전략, 중소기업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전자상거래 물류전략]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기업물류의 대응전략
- [벤처인터넷산업]벤처인터넷산업(인터넷벤처기업)의 성장가능성, 벤처인터넷산업(인터넷벤처기업)의 동향, 벤처인터넷산업(인터넷벤처기업)의 투자, 향후 벤처인터넷산업(인터넷벤처기업)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인터넷 쇼핑몰 창업] 전자상거래 쇼핑몰 창업 구축 및 창업의 개념과 필수요소
-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전략적 제휴(M&A), 지식경영,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E비즈니스(E-biz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 동향과 역기능 및 전자상거래(EC) 성공조건 분석
- 목차
-
Ⅰ. 중소기업 경쟁 전략
1. 전통적 견해 : 대기업과의 경쟁회피전략
2. 중소기업의 경쟁우위전략
3.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전략
1) 전통적 전략
2) 의존적 전략
3) 모방적 전략
4) 방어적 전략
5) 공격적 전략
6) 기회주의적 전략
Ⅱ. 중소기업 자금조달 전략
1. 중소기업의 자금조달구조
2.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
3. 신용보증 지원
4. 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유도
1) 한국은행 총액한도대출제도(9조 6천억 원)
2) 중소기업 의무대출 비율제도
3) 기타 지원제도
5. 정책자금 활용을 위한 기본절차
6. 융자지원(중기청 소관)
7. 기술개발지원
8. 투자지원
Ⅲ. 중소기업 경영 전략
Ⅳ. 중소기업 제휴 전략
1. 시장조성자의 역할
1) 제휴 유망분야 선정 및 동 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대책 수립
2)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건전한 협력체제 정립
3) 이업종간 교류촉진
4) 금융 및 세제상의 지원제도 정비
5) 제휴 관련 정보 인프라의 구축
6) 외국기업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경제외교 전개
2. 기업의 역할
Ⅴ. 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 전략
Ⅵ. 중소기업 생존 전략
1. 기업경영의 선진화 및 벤치마킹(Benchmarking) 전략
1) 경영프로세스 효율화 도모
2) 기업경영의 전문성 확립
3) 수익성 및 현금흐름 중시위주로 기업 재무구조의 개선
4) 조직활성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5) 조직문화의 혁신
6) 디지털 시대에 맞는 혁신적 인력관리방안 강구
2. 과감한 아웃소싱(Outsourcing)전략
3. 인터넷(Internet)등 정보통신기술의 전략적 활용
Ⅶ. 중소기업 성장 전략
1.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성장전략
1) 기업성장의 개념
2)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성장전략
2. 성장전략의 이해
1) 기업계열화전략
2) 고도화전략
3) 다각화전략
4) 이업종교류전략
5) 사업전환전략
6) 인수․합병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중소기업 경쟁 전략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부족한 경영자원, 자금부족, 인력부족, 경영부족, 대기업과의 불리한 관계, 낮은 인지도 등의 불안정한 기업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대응한 중소기업의 전략은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하여 니치마켓을 찾는 경쟁회피전략이 전통적으로 널리 인정되는 보편적 전략이었다. 그러나 경쟁회피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집중화전략에 의해서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기술력 제고전략이 최근 제시되고 있다.
1. 전통적 견해 : 대기업과의 경쟁회피전략
전통적으로 기업의 규모는 수익성을 결정하는 주요변수로 인식되어 왔다. 전략계획연구소(Strategic Planning Institute)의 PIMS 데이터에 의하면 시장점유율과 수익성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시장점유율의 10%차이는 약 5%의 투자수익율 차이를 발생시킨다고 한다(R.D. Buzzell & B. T. Gale, 1987).
이러한 연구결과는 회사의 규모가 수익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가정은 대기업의 경쟁우위인 규모의 경제 실현, 경험곡선, 필요자원의 용이한 조달, 시장지배력의 차이 등에 의하여 설명될 수 있다. 또한 Pfeffer는 대기업의 경쟁우위로서 대규모 판매촉진 및 광고, 연구개발의 경제성, 공급원천의 통제, 대규모의 투자 등을 들고 있다.
이러한 연구에 기반하여 시장점유율이 낮은 중소기업은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해야 한다는 전략이 제시되었다. 대기업에 대항한 중소기업의 전략을 분석한 많은 논문들은 중소기업은 니츠시장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D. F. Abell & J. S. Hammond, 1979). 니츠시장은 중소기업에게는 충분히 큰 시장이지만 대기업은 매력적이지 않은 시장이다. 이러한 니츠시장에서 중소기업은 제한된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할 수 있다.
2. 중소기업의 경쟁우위전략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직접적인 경쟁을 통해 살아남기 위해서는 첫째, 특정시장에 대해서 집중투자하는 전략이 요청되고 있다. 왜냐하면 중소기업은 미약한 자원능력으로 인하여 산업전체를 포괄하는 전략보다는 가용자원이 큰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곳에 집중투자하는 전략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둘째로 중소기업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시도할 수 있다. 전략적 제휴는 중소기업의 가치사슬상에 있는 모든 가치활동과 제휴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사업수행상의 차별화, 제품, 시장, 경로, 지리적 범위 등에 대한 재정의 등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전략 수립(Porter, 1980)이나 시장의 이동을 통한 측면공격이나 시장의 일부분을 간헐적이며 소규모로 공격하는 게릴라 공격 등을 제시(Kotler, 1981)하기도 한다.
이상과 같은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전략의 전개는 다음과 같은 중소기업의 경쟁우위 원천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선 유연성이 중소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이 된다. 대기업의 경쟁우위는 규모의 경제에 기초하고 중소기업의 경쟁우위는 산출의 다양성에 기초하고 있다(Figebaum, 1991). 즉, 대기업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 자본집중도를 높임으로서 효율성을 이룩하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은 자본보다는 생산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인력에 의존함으로서 산출의 유연성을 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조직의 측면에서 중소기업은 적은 계층구조와 중앙집권적인 의사결정구조로 신속한 의사결정과 집행이 가능하여 환경변화에 대해 대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김인수, 1991)
- 참고문헌
-
* 고세훈, 중소벤처기업의 경쟁전략과 경영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건국대학교, 2011
* 구정한, 중소기업 자금조달의 현황 및 향후 전망, 한국금융연구원, 2011
* 김태형 외 1명, 중소기업 경영전략 유형과 기업성과간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안동대학교 경영연구소, 2003
* 문용은 외 1명, 중소기업의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2000
* 이재익 외 1명, 중소기업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특성, 몰입도 및 제휴학습성과간 관계, 대한경영학회, 2010
* 정남기, 중소기업 자금조달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한국산업경제학회,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동향, 실태, 문제점과 한계 및 활성화 대책 분석(사례-인터파크, 롯대닷컴, 아마존, CDnow, 사이버리안 아웃포스트)
- [국제마케팅] 디보스(DIBOSS) 해외진출전략
- e SCM의 현황과 발전전략 e SCM 개요 국내 e SCM 국외 e SCM 국내 e SCM 성공추진
- INTERPARK경영 INTERPARK창업 배경과 성장 스토리
- E비즈니스(E-BIZ,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개념, 분류, E비즈니스(E-BIZ,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설립단계, 확산지연, E비즈니스(E-BIZ,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메일광고, 적용 사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