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전략][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 전략]중소기업 경쟁 전략, 중소기업 자금조달 전략, 중소기업 경영 전략, 중소기업 제휴전략, 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전략, 중소기업 생존전략, 중소기업 성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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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소기업 경쟁 전략
1. 전통적 견해 : 대기업과의 경쟁회피전략
2. 중소기업의 경쟁우위전략
3.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전략
1) 전통적 전략
2) 의존적 전략
3) 모방적 전략
4) 방어적 전략
5) 공격적 전략
6) 기회주의적 전략

Ⅱ. 중소기업 자금조달 전략
1. 중소기업의 자금조달구조
2.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
3. 신용보증 지원
4. 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유도
1) 한국은행 총액한도대출제도(9조 6천억 원)
2) 중소기업 의무대출 비율제도
3) 기타 지원제도
5. 정책자금 활용을 위한 기본절차
6. 융자지원(중기청 소관)
7. 기술개발지원
8. 투자지원

Ⅲ. 중소기업 경영 전략

Ⅳ. 중소기업 제휴 전략
1. 시장조성자의 역할
1) 제휴 유망분야 선정 및 동 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대책 수립
2)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건전한 협력체제 정립
3) 이업종간 교류촉진
4) 금융 및 세제상의 지원제도 정비
5) 제휴 관련 정보 인프라의 구축
6) 외국기업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경제외교 전개
2. 기업의 역할

Ⅴ. 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 전략

Ⅵ. 중소기업 생존 전략
1. 기업경영의 선진화 및 벤치마킹(Benchmarking) 전략
1) 경영프로세스 효율화 도모
2) 기업경영의 전문성 확립
3) 수익성 및 현금흐름 중시위주로 기업 재무구조의 개선
4) 조직활성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5) 조직문화의 혁신
6) 디지털 시대에 맞는 혁신적 인력관리방안 강구
2. 과감한 아웃소싱(Outsourcing)전략
3. 인터넷(Internet)등 정보통신기술의 전략적 활용

Ⅶ. 중소기업 성장 전략
1.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성장전략
1) 기업성장의 개념
2)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성장전략
2. 성장전략의 이해
1) 기업계열화전략
2) 고도화전략
3) 다각화전략
4) 이업종교류전략
5) 사업전환전략
6) 인수․합병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소기업 경쟁 전략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부족한 경영자원, 자금부족, 인력부족, 경영부족, 대기업과의 불리한 관계, 낮은 인지도 등의 불안정한 기업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대응한 중소기업의 전략은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하여 니치마켓을 찾는 경쟁회피전략이 전통적으로 널리 인정되는 보편적 전략이었다. 그러나 경쟁회피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집중화전략에 의해서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기술력 제고전략이 최근 제시되고 있다.

1. 전통적 견해 : 대기업과의 경쟁회피전략

전통적으로 기업의 규모는 수익성을 결정하는 주요변수로 인식되어 왔다. 전략계획연구소(Strategic Planning Institute)의 PIMS 데이터에 의하면 시장점유율과 수익성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시장점유율의 10%차이는 약 5%의 투자수익율 차이를 발생시킨다고 한다(R.D. Buzzell & B. T. Gale, 1987).
이러한 연구결과는 회사의 규모가 수익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가정은 대기업의 경쟁우위인 규모의 경제 실현, 경험곡선, 필요자원의 용이한 조달, 시장지배력의 차이 등에 의하여 설명될 수 있다. 또한 Pfeffer는 대기업의 경쟁우위로서 대규모 판매촉진 및 광고, 연구개발의 경제성, 공급원천의 통제, 대규모의 투자 등을 들고 있다.
이러한 연구에 기반하여 시장점유율이 낮은 중소기업은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해야 한다는 전략이 제시되었다. 대기업에 대항한 중소기업의 전략을 분석한 많은 논문들은 중소기업은 니츠시장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D. F. Abell & J. S. Hammond, 1979). 니츠시장은 중소기업에게는 충분히 큰 시장이지만 대기업은 매력적이지 않은 시장이다. 이러한 니츠시장에서 중소기업은 제한된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할 수 있다.

2. 중소기업의 경쟁우위전략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직접적인 경쟁을 통해 살아남기 위해서는 첫째, 특정시장에 대해서 집중투자하는 전략이 요청되고 있다. 왜냐하면 중소기업은 미약한 자원능력으로 인하여 산업전체를 포괄하는 전략보다는 가용자원이 큰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곳에 집중투자하는 전략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둘째로 중소기업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시도할 수 있다. 전략적 제휴는 중소기업의 가치사슬상에 있는 모든 가치활동과 제휴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사업수행상의 차별화, 제품, 시장, 경로, 지리적 범위 등에 대한 재정의 등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전략 수립(Porter, 1980)이나 시장의 이동을 통한 측면공격이나 시장의 일부분을 간헐적이며 소규모로 공격하는 게릴라 공격 등을 제시(Kotler, 1981)하기도 한다.
이상과 같은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전략의 전개는 다음과 같은 중소기업의 경쟁우위 원천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선 유연성이 중소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이 된다. 대기업의 경쟁우위는 규모의 경제에 기초하고 중소기업의 경쟁우위는 산출의 다양성에 기초하고 있다(Figebaum, 1991). 즉, 대기업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 자본집중도를 높임으로서 효율성을 이룩하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은 자본보다는 생산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인력에 의존함으로서 산출의 유연성을 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조직의 측면에서 중소기업은 적은 계층구조와 중앙집권적인 의사결정구조로 신속한 의사결정과 집행이 가능하여 환경변화에 대해 대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김인수, 1991)
참고문헌
* 고세훈, 중소벤처기업의 경쟁전략과 경영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건국대학교, 2011
* 구정한, 중소기업 자금조달의 현황 및 향후 전망, 한국금융연구원, 2011
* 김태형 외 1명, 중소기업 경영전략 유형과 기업성과간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안동대학교 경영연구소, 2003
* 문용은 외 1명, 중소기업의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2000
* 이재익 외 1명, 중소기업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특성, 몰입도 및 제휴학습성과간 관계, 대한경영학회, 2010
* 정남기, 중소기업 자금조달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한국산업경제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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