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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료(음료수)의 약력

Ⅲ. 음료(음료수)의 현황
1. 판매 제도 현황
1) 루트세일(ROUTE SALE) 제도
2) 방문 판매 제도
2. 청량음료 산업의 현황

Ⅳ. 음료(음료수)의 관련용어
1. 식전음료(Aperitif)
2. 버머스(Bermouth)
3. 밀 드링크(Meal Drink)
4. 디저트 드링크(Dessert Drink)
5. 바 드링크(Bar Drink)
6. 리커(Liquor)
7. 에이지드(Aged)
8. 칵테일 파티 드링크(Cocktail Party Drink)
9. 알코올도수(Alcohol Percentage) 표시

Ⅴ. 음료(음료수)의 불소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량음료란 “정제된 물에 유리탄산 또는 유기산을 함유하여 마실 때 청량감을 주는 음료”를 말한다. 탄산음료는 감미료, 산미료, 착향료, 착색료와 유리탄산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마실 때 이산화탄소와 향주기성분이 상호작용을 일으켜 청량감을 느끼게 한다. 종류는 콜라, 사이다, 플레이버음료, 탄산생수, 우유탄산음료 등이 여기에 속한다.
과채류음료는 보통 주스로 불리우며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를 원료로 한다. 과채류음료는 원액과즙 함유량에 따라 천연과즙음료, 과즙음료, 희석과즙음료, 과립과즙음료, 로 구분한다.
두유음료는 대두 및 대두가공품이 주원료인 음료이고, 이외에도 식이성 음료, 인삼드링크 등을 포괄하는 식품성 드링크 등이 있다.

제품별 경쟁상황을 살펴보면 롯데칠성, 코카콜라4사(두산음료, 범양, 우성, 호남식품), 해태음료, 일화 및 동아식품 등 주요 청량음료는 생산자들은 판매량을 모두 2억 7010만 8천 상자로 잡고 있다. 이는소비량 2억 4726만6천 상자보다 9.2%늘어난 수치이다.
그러나 맛과 품질을 고급화한 고가 신제품이 잇달아 등장함으로써, 매출액 기준 시장신장율은 물량 증가율을 크게 앞지를 것으로 예상되었다.
한 해 동안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날 변화는 주스 음료의 고속 신장과 스포츠 음료, 캔커피의 시장 급팽창으로 예상되었다. 주스류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식생활 서구화에 따라 수요가 고급화 되는 것에 힘입어 매출이 7,300억원을 넘어서 업계 최고의 주력상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스포츠 음료는 계속해서 성장률이 계속할 것으로 보이고 캔커피 시장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평균 고정비율이 높고 장치 집약적 성격이 강해 규모의 경제효과가 크고 다양한 제품생산으로 인해 범위의 경제효과가 뛰어나다.
소득/기호의 변화에 따라 제품수명 주기가 짧고 신제품개발 경쟁이 심하다.
제품의 특성, 상표별 차별화 정도가 심하다.
매출의 계절별 차이가 크다.
업체별로 독자적인 유통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청량 음료는 1950년대부터 1960년도 중반까지는 극히 조악한 생산설비와 취약한 시장 여건 하에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상거래 하는 직접 판매 형태를 벗어나지 못했으나, 세계적 음료인 콜라의 국내 상륙과 정부의 근대화 추진 시책으로 인해 점차 유통단계가 근대화되었으며, 청량 음료도 규모의 영세성으로 인한 대리점 중심의 간접 유통 조직에서 점차 벗어나려 하고 있다. 그리하여 급기야는 1970년 루트 세일이 도입되어 생산업체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간 과정이 배제된 직접 판매 방식이 채택되었다.
참고문헌
공은숙, 세상의 모든 음료, 동아일보사, 2005
김광수, 음료의 소비문화, 한나래, 2009
류무희, 음료의 이해, 교문사, 2006
원융희, 술 음료의 세계, 백산출판사, 2003
임주환, 남택영, 음료해설, 백산출판사, 1999
조원섭, 음료경영론, 백산출판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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