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백화점 유통정보시스템][백화점 마케팅][백화점 명품유치 전략]백화점의 환경요인, 백화점의 경영, 백화점의 경쟁자, 백화점의 임대차, 백화점의 유통정보시스템, 백화점 마케팅, 백화점 명품유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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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백화점의 환경요인

Ⅲ. 백화점의 경영

Ⅳ. 백화점의 경쟁자
1. 기존유통업체
1) 롯데
2) 신세계
3) 현대
4) 미도파
5) 뉴코아
6) 한양
2. 신규진입
1) 삼성
2) 대우
3) LG
4) 선경
5) 코오롱
6) 나산
7) 거평
3. 외국업체
1) 백화점
2) 양판점
3) 대형슈퍼마켓
4) 편의점
5) 하이퍼마켓
6) 전문점

Ⅴ. 백화점의 임대차

Ⅵ. 백화점의 유통정보시스템
1. 유통정보시스템이란
2. 대고객 서비스
1) 신배송시스템
2) 이미지전표

Ⅶ. 백화점의 마케팅
1. 전문화
2. 쇼핑 시간대 이동
3. 문화의 중심지
4. 신상품 개발
5. 신용판매와 온라인 판매의 활성화

Ⅷ. 백화점의 명품유치 전략
1. 신세계
2. 롯데
3. 현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매점이나 백화점 광고의 효과측정과 관련해서는 지금까지도 논란이 많다. 몇몇 연구결과들은 소매점 광고의 효과측정은 점포방문자 수로 측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소매업자들과 백화점 또는 쇼핑 센터는 종종 광고의 일차적 목표를 점포방문의 창출로 한다. 사실, 쇼핑고객들의 수를 측정하는 것이 당일 판매액보다 더 나은 광고측정이 될 수 있다. Bellenger와 Pingry(1977)는 대도시에 거주하는 29만 명 이상에게 직접 우송된 전단광고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210개의 품목이 수록된 가격 위주의 정보형 메시지 실험광고물을 전단을 이용하여 광고한 뒤, 소매점 방문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66.5%가 광고물을 받았다고 응답했으며, 57.8%가 광고물을 읽어보았고, 28.6%는 광고물에 있는 상품을 구매하려고 점포를 방문하였으며, 24.9%가 실제 그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Bellenger & Pingry, 1977).

그러나 이러한 자료는 광고로 인해서 점포에 온 수치를 제공하는 데는 미흡하다. 왜냐하면 신문광고나 전단을 읽었던 57.8%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날 왔는지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 다른 접근방법은 응답자들에게 해당 점포를 언제 마지막으로 쇼핑했는가를 질문해서, 두 번째 집단인 통제표본에서 얻은 응답과 비교해 보는 것이다. 쇼핑 빈도의 증가는 광고로 인해 창출된 그 외의 쇼핑고객을 추정할 수 있게 한다.

류민열(1993)의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는 그들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특성 및 백화점 입지 여부에 따라 백화점 선호요인이 다르다고 밝히고 있다. 특정백화점에 자주 가는 이유는 교통의 편리성과 품목의 다양성, 주거지에서 가까움, 좋은 품질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백화점 광고전단을 대했을 때의 반응은 '대충 훑어본다'가 50.2%, '자세히 본다'가 46.9%의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30-40대에서 '자세히 본다'가 57.3%로 많았으며, 지역별로 살펴보면 거의 전 지역에서 관심있게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류민열, 1993). 백화점광고에서 가장 관심있게 보는 부분은 '가격할인 광고(56.33%)', '백화점 이미지광고(38.3%)'순이었으며, 제품유형에 있어서는 의류제품류를 위한 광고가 소비자들이 백화점광고를 접할 때 가장 관심있게 보는 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매점 광고 효과관련 선행연구들은 연구자들에 따라 그 결과와 해석들이 제각각이다. 소매점의 형태가 다양하다는 한계점을 인정하더라도,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백화점광고 효과에 일반화시켜 적용하기에는 적잖은 무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Ⅱ. 백화점의 환경요인

백화점 산업은 유통업 일반이 그러하듯 경기에 영향을 받는 산업이다. 이는 특히 백화점 매출 구성의 40%를 차지하는 의류가 경기변동에 민감한 것이라는 점을 보아서도 알 수 있다. 그러나 경기가 침체기 일 때라고 해도 소비자들은 의.식.주의 기본적 욕구를 해결해야 하며, 백화점은 침체기일수록 더 적극적인 시장기회의 포착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인식 해야한다. 예를 들면, 값싸고 품질좋은 제품과 백화점의 신용과 정보력, 특유의 구매편의성을 통한 시간효용과 장소효용, 그리고 정보집적과 활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통하여 생산자, 소비자, 유통업자 모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경기가 침체기라는 것은 백화점의 사회적인 필요성이 증대하는 일종의 시장기 회로써 파악되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곽수환 외 1명(2000), 백화점의 재이용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김태화(2010), 국내·외 백화점 이용자들의 선택 요인 비교와 국내 백화점의 경쟁력 제고, 경운대학교
유현아 외 1명(2003), 백화점 디스플레이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전태유(2006), 백화점의 서비스에 대한 품질측정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조승범(2011), 백화점의 수익인식 기준 변경에 따른 매출액 정보의 가치관련성 변화, 경북대학교
한정구(2004), 백화점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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