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공정거래법][대기업 기관투자자][대기업 평가제도]대기업의 기술협력, 대기업의 이사(理事), 대기업의 지역입지, 대기업의 정부규제, 대기업의 공정거래법, 대기업의 기관투자자, 대기업의 평가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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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기업의 기술협력

Ⅲ. 대기업의 이사(理事)
1. 위법행위유지청구권
2. 이사의 회사에 대한 손해배상책임
3. 대표소송제도
4. 이사의 제3자에 대한 책임
5. 주식매수청구권

Ⅳ. 대기업의 지역입지

Ⅴ. 대기업의 정부규제
1. 제도적 맥락
1) 국가성격과 구조
2) 정책 이데올로기
3) 정부-기업관계
2. 제도변화의 결정요인
1) 위기
2) 외부적 압력
3) 정권교체
3. 제도형성과 경로의존성

Ⅵ. 대기업의 공정거래법

Ⅶ. 대기업의 기관투자자

Ⅷ. 대기업의 평가제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자신이 스스로 부단한 기술개발과 생산성 향상 노력 등 자기혁신을 통하여 효율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 이는 곧 중소기업은 기술개발과 품질 개선에 적극 노력하여 대기업에 양질의 제품을 적정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어 자신은 물론 협력적 거래관계를 맺고 있는 대기업에게도 편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 일본의 중소기업이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기업과 대등한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된 배경에는 모기업의 지원도 크지만, 이에 못지않은 수급 중소기업의 부단한 자기혁신 노력이 있었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예컨대 일본의 하도급 분업체제에서는 계층별 모기업을 중심으로, 모기업에 의해 선별된 주요 수급기업간에 정보교환과 품질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협력회가 결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 … 중 략 … ≫




Ⅱ. 대기업의 기술협력

도급관계에 관한 이론 중에는 도급업체와 수급업체간 생산과정에서의 협력형태에 주목해서 그 효율성을 강조하는 견해들이 다수 있다. 中村情(1983)은 장기간의 계속거래와 생산공정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는 도급거래가 시장거래와 수직적 통합의 중간형태로서 갖는 효율성, 淺沼萬里(1989),(1992),(1997)는 인센티브와 제재수단을 동원해 혁신을 유도하는 혁신유발형 관계의 효율성, 今井賢一(1986)은 폐쇄성과 경직성을 탈피한 개방적이고 유연한 네트워크형 분업시스템의 효율성에 주목한다. 淺沼萬里(1984),(1989),(1992), Fujimoto(1994a), 藤本降宏(1994),(1997)는 자동차산업 기업간 협력이 제조분야에서 제품개발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여 제품개발에서 설계도 작성방법에 따라 대여도부품, 승인도부품, 위탁도부품, 시판품으로 구분하고 이들 사이 기술협력과 역할분담을 비교하고 있다.
참고문헌
권기대 외 1명(2003), 벤처기업-대기업 협력유형 연구, 한국경제통상학회
김의동(1999), 대기업 입지와 지역 생산자 서비스, 경상대학교
김현종 외 1명(2007), 공정거래 및 대기업정책, 한국경제연구원
안민아(2008), 대기업의 글로벌기업화와 그 정치경제적 요인, 연세대학교
윤지영 외 1명(2012), 대기업 글로벌 업무 담당 임원의 글로벌 역량, 한국농산업교육학회
정승일(2008), 대기업집단 규제와 기술혁신, 과학기술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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