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경영전략][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대기업 경영전략의 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 대기업 경영전략의 노사관계, 대기업 경영전략의 정보기술산업, 향후 대기업 경영전략의 당면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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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기업 경영전략의 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
1. 저비용-고부가가치산업에로의 전환
2. 집중.분산형 네트워크 경영전략의 도입
3. 정보관리시스템의 네트워크화 경영전략의 전개

Ⅲ. 대기업 경영전략의 노사관계

Ⅳ. 대기업 경영전략의 정보기술산업

Ⅴ. 향후 대기업 경영전략의 당면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나라, 어느 기업에서나 문제가 되는 것은 회사운영에 있어서 효율성의 제고와 형평의 추구라고 할 수 있고 이는 우리 나라 기업들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기업운영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인 및 그 운영성과의 분배에 있어서의 형평성을 저해하는 요인들로서 우리 기업들에 특유한 것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본다.
효율성 측면에 관하여 보면, 우리 기업이 지배주주에 의하여 지배 및 경영되는 것은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갖고 있다. 지배주주들은 책임경영을 수행할 수 있었으며, 신규 첨단분야나 투자 위험이 큰 전략적 사업의 추진시 과감한 의사결정을 선도할 수 있었다고 평가된다




≪ … 중 략 … ≫




Ⅱ. 대기업 경영전략의 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

1. 저비용-고부가가치산업에로의 전환

우리나라 經濟危機의 原因은 外換不足과 交易條件의 惡化와 같은 外的 要因과 高費用-低效率(低附加價値)의 內的 要因에서 찾을 수 있다. 지금까지 經濟危機의 原因을 究明함에 있어서 주로 高費用 構造에만 焦點을 맞추고 있는데, 先進國으로 跳躍하기 위해서는 高費用 構造問題 못지 않게 低附加價値의 産業構造 問題가 深刻한 실정이다. 이는 高費用 構造의 改善과 더불어 價値創造에 의한 附加價値 내지 效率을 높이는 次元에서 問題解決를 試圖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동기, 우리나라 대기업의 구조조정 이후에 요구되는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대한민국학술원, 2000
이종욱, 벤처기업과 대기업과의 상생경영전략과 성공사례, 벤처기업협회, 2007
이명인, 대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고찰, 한국무역학회, 1976
이경민, 기업역량, 경영전략, 경영성과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008
윤재호 외 1명, 중소 벤처기업과 대기업의 디자인 경영 전략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창업학회, 2008
임형록, 산업별 주요 대기업의 경영성과와 시사점, 산업연구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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