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국제마임축제(춘천마임축제)의 필요성, 춘천국제마임축제(춘천마임축제) 특성, 춘천국제마임축제(춘천마임축제) 현황, 춘천국제마임축제(춘천마임축제)와 지역축제, 춘천국제마임축제(춘천마임축제) 제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춘천국제마임축제(춘천마임축제)의 필요성

Ⅱ. 춘천국제마임축제(춘천마임축제)의 특성

Ⅲ. 춘천국제마임축제(춘천마임축제)의 현황

Ⅳ. 춘천국제마임축제(춘천마임축제)와 지역축제

Ⅴ. 춘천국제마임축제(춘천마임축제)의 제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춘천국제마임축제(춘천마임축제)의 필요성

춘천이 문화도시로 지정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춘천의 현재 문화역량이 다른 곳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것임을 증명하여 주는 것이지만, 아직까지도 문화시설과 행사, 역량이 중앙에 집중되어 있는 현재의 상황을 고려해 보면, 춘천의 문화도시 지정은 단순한 현재의 모습보다는 미래 적인 가능성에 의한 것임을 추측하여 볼 수 있다.

춘천에는 현재 ‘소양제’, ‘의암제’, ‘국제 마임축제’, ‘국제인형극제’, ‘막국수축제’, ‘국제연극제’,눈얼음축제‘,’만화축제‘ 등 10여개의 크고 작은 축제들이 연례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춘천이 축제의 도시로 부각되고 있는 현실은 호반의 도시라는 천혜의 자연환경적인 측면과 수도권과 비교적 가까운 교통적인 측면, 그리고 축제를 개최하기에 적합한 도시규모 등이 원인이 된 것이다. 그러나 몇몇의 축제를 제외하고 축제들이 지방자치제가 시행된 95년도부터 산발적으로 행정기관의 주도로서 생겨난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리 오래된 역사를 가진 것이 아니다. 때문에 잦은 행사의 주최에도 불구하고 현재 적지 않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축제들 중에서 ‘춘천 국제 인형극제’와 ‘춘천국제마임축제’는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춘천이 전국 최초의 문화도시로서 선정되게 된 직접적인 배경도 이 두 행사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춘천 국제 인형극제가 바른손이라는 회사에서 지원하여 서울에서 기획이 이루어지며 춘천시에서는 장소만 빌려준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았을 때, 춘천국제마임축제는 비교적 지역민의 자체적인 기획력과 노력이 응집된 형태의 축제이며 춘천시에서 자생적으로 생겨난 최초의 민간주도형 축제라는 점에서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춘천국제마임축제가 춘천지역에 뿌리내리기를 시작한지 올해로 20년이 되었다. 각 언론기관마다. 입을 모아 본 축제가 성공적인 최초의 민간주도형 축제이며 몇 가지 개선해야할 문제들을 해결한다면 아비뇽연극제나 깐느영화제처럼 세계적인 축제로 발돋움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나아가서는 관광자원으로서의 활용으로 춘천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피상적인 평가에는 몇 가지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아비뇽이나 깐느 축제는 작은 도시에서 개최되지만 오랜 역사를 가지며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는 지역축제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여기서 과연 춘천국제마임축제가 지역축제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춘천국제마임축제가 지역축제로서 자리 매김을 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축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김성혁 외 1명, 축제 포스터 브랜드디자인의 상징표현이 축제에 대한 인지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보령머드축제, 안동국제탈춤축제, 춘천국제마임축제 포스터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2010
신영근, 춘천마임축제의 지방화 과정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2005
심보금, 지역축제 기획 전략에 관한 연구 : 춘천마임축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2011
이영진 외 1명, 공연예술축제 체험 소비행위의 유형화 : 춘천 마임축제를 대상으로, 한국관광학회, 2007
임병도, 춘천마임축제 디자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상지영서대학, 2007
최석규, 눈부신 몸의 잔치, 춘천마임축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 춘천은 호반의 도시로 유명하다. 서울시와 수도권에서 춘천까지 물리적인 거리가 가깝고 접근성도 용이하여 많은 관광객이 춘천을 방문하고 있다. 그러나 춘천의 주요 방문객들은 친목 도모회를 위한 대학생들이나 데이트를 하려는 연인들이 주류를 이룬다. 이에 춘천시는 방문객 대상을 다변화하고 항상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여 관광지를 조성하고 사계절 내내 축제를 열고 있다. 봄에는 국제마임축제, 김유정문학제를 여

  • [문화행정] 지역축제
  • 지역축제라는 것이 있는데 지역축제를 “지역 고유의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지역 주민의 정체성 제고와 외지인의 지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매년 정해진 일자에 지역주민, 지역단체, 지방정부가 주체가 되어 준비 개최하는 축제로 지역주민들의 총체적인 삶과 전통문화적 요소가 잘 반영되어 있는 공동체적 성격의 행사”로 규정할 수 있겠다.(한국 문화관광정책연구원 정의)2. 지역축제의 현황가. 전국적 현황우리나라의 지역축

  • [도시행정론] 지역간 문화격차 실태와 극복방안 - 지방문화의 육성
  • 와 밀착된 지연산업을 육성하는 것이다. 지방중소도시의 모든 분야가 이렇게 될 경우 지방중소도시의 경쟁력은 더욱 제고될 것이다. 지방문화의 개발이 여러 중요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수도권에 비해 많이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다음의 본론에서는 중앙과 지방간의 문화 격차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다른 지역의 관련사례들을 분석해보기로 한다.Ⅱ. 한국의 지역간 문화격차 현황우리나라의 수도권 집중은

  • [관광] 평창지역 발전을 위한 문화관광축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 효석문화제를 중심으로 -
  • 축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축제간 차별화 전략과 중・장기적으로 평창군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관광축제의 육성방안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평창군을 대표하는 문화관광축제 효석문화제의 현황분석과 대안 모색의 필요성이 제기된다.따라서 평창군의 축제 및 이벤트의 잠재력을 분석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키고 지역주민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일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본

  • [관광사업론]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 분석을 통한 한국지역축제의 발전방안
  • 지역축제가 무분별하게 개최되고 있다.따라서 지역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지역경제의 발전과 아울러 고유문화의 계승 및 지역이미지 제고를 위해 지역축제의 현황과 실패를 파악하고, 지역의 경제, 사회⋅문화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지역축제의 방향을 제시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1) 연구목적지방화 시대는 지역문화의 창조와 육성에 지역의 구성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주체적으로 참가하여 지역적 유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