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카페테리아 복리후생제도][인사관리 기법]인사관리의 개념, 인사관리의 환경, 인사관리의 목적, 인사관리의 노사관계, 인사관리의 인사행정, 인사관리의 카페테리아 복리후생제도, 인사관리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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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사관리의 개념

Ⅲ. 인사관리의 환경
1. 외부환경
1) 정치․경제적 환경
2) 시장환경
3) 정보기술의 발전
4) 사회․문화적 환경
5) 노동조합
2. 내부환경
1) 조직의 전략
2) 조직의 라이프사이클
3) 기업지배구조
4) 조직구조와 직무구조의 변화
5) 조직의 규모

Ⅳ. 인사관리의 목적
1. 경쟁적인 이유
2. 보완적인 이유

Ⅴ. 인사관리의 노사관계
1. 노사관계의 중요성
2. 우리나라의 노사관계 변화
3. 한국통신이 처한 노사문제
4. 대처방안

Ⅵ. 인사관리의 인사행정
1. 유사점
2. 차이점
1) 공공성과 정치적 성격(비효율성 어느 정도 용인)
2) 엄격한 공공통제 - 공공성과 정치적 성격으로 인하여
3) 인사행정의 대상 - 다양하며, 복잡함
4) 비시장성 - 공공성과 강제성

Ⅶ. 인사관리의 카페테리아 복리후생제도

Ⅷ. 인사관리의 기법
1. 비용절약형 보상제도
1) 할인교통 이용권 제공
2) Servetical Live제도
3) 포인트방식 복리후생 이용
4) 직급별 차이가 없는 보너스전용 시스템
5) 인센티브 휴가제도
6) Flex Compensation
7) 변동적 보상제도
8) 패키지보상제도
9) Profit Sharing
10) Gain Sharing
11) Stock Option제도
2. 칭찬과 관심, 배려를 통한 사기진작기법
1) 특이한 칭찬의식
2) 우수사원에게 대표이사가 식사 제공
3) 대표이사의 결재 스탬프 활용
4) “잘했어요!” 메모제도
5) 생산제품에 사원 이름 넣기
6) 회사내 자산에 자녀이름 새기기
7) 우수성과를 알리는 사이렌
8) 종업원의 고향 지도를 비치
9) 목표달성시 놋쇠종을
10) 현장사원이 고객안내를 담당
11) 신입사원 배치와 동시에 명함을 제공
12) 신입사원수습제도 폐지
13) 꼴지격려미팅
14) 종업원이 아닌 동료로서 대우
15) 우수사원 표창시 부인초청제도
16) 삼페인 축하파티
17) 인정을 경영이념화
18)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 프로그램 도입
19) 우수사원에 대해 CEO가 직접 전화를 통해 격려
20) 작업실에 현장직원의 명패를 부착
21) 직원연감 발행
3. 동기부여를 위한 인센티브제도
1) 스포츠 관전티켓을 상품으로 제공
2) 모범사원에 대해 전용주차장 부여
3) 잡지구독권 부여
4) 팀 인정 카드제
5) 10-20-30-40 인센티브제
6) 양동이채우기식 보너스 제도
7) 배우자동반 식사권 부여
8) 휴대식 복리후생제도(portable Fringe benefits)
9) 성과연동 복리후생제도
10) 비용분담형 복리후생제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상의 자원기초이론과 조직학습이론 뿐만 아니라 전략 및 조직 분야에서의 다양한 이론들을 수용하여 전략-조직-인적자원 간의 적합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새로운 흐름이 곧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이다. 이는 전통적인 기능중심의 미시화 된 인사관리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직수준의 역량 또는 경쟁우위를 창출하는데 사람관리의 초점을 맞추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인적자원이야말로 유지 가능한(sustainable) 경쟁우위의 가장 큰 원천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Ulrich, 1998).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서는 각각의 인사기능영역의 시너지를 가능케 하는 내적 적합성(internal fit)과 전략 및 조직과 통합될 수 있는 외적 적합성(external fit)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최적의 ‘인적자원관리 집합체(HR bundles)'를 찾고자 일종의 구성형태 접근법(configuration approach)을 채택하고 있다(배종석, 1999). 그리하여 전통적 인사관리의 개별적이고 하위기능적인 접근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것이다. 특히 ‘개별구성원의 관리’ 보다는 ‘조직의 자원’으로서 인적자원을 관리하여 조직역량을 제고하는데 주요 초점을 두고 있다.
배종석(1999)은 전략적 인적자원이론의 최근 동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면서, 조직이 학습조직화 되도록 돕고 지식을 창출, 공유, 및 활용하며 제도화해 나가는 것을 가능케 하는 ‘창의적 인적자원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로써, 지속적 경쟁우위의 창출이 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창의적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내용은 다음에 제시된 바와 같다.

<<표>> 지속적 경쟁우위의 기준과 조직학습의 과정 통합 체계

이상과 같은 논의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지식경영의 핵심과제인 지식의 창조, 공유 및 이용은 결국 인적자원관리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예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연구 중의 하나는 Pucik(1988)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이다. Pucik은 1980년대 미․일간 전략적 제휴기업들에서 제휴기간 동안 조직역량의 발전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그 주요 이유는 제휴파트너간에 관련인력을 운영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즉, 제휴를 통해 조직역량이 더욱 커진 기업을 보면 제휴기업간 공동협력업무에 상대방 지식을 잘 흡수할 수 있는 유능한 인력을 투입하고 사전에 이들에게 명확한 학습목표와 전략적 의도를 주입시켜 주고 있었다는 것이다. 반면에 조직역량이 증대되지 않은 대부분의 미국기업을 보면 인력계획에서부터 인력통제 활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습저해 요인이 있었다. 그리하여 제휴업무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은 상대방의 지식과 노하우를 습득하기보다는 일상적 업무수행과 단기적 성과에 집착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설령 조직간 제휴가 지식제휴에 목적을 두고 추진되었다고 하더라도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목표를 제대로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따라서 조직구성원의 지식습득능력을 제고시켜주고 이들이 새로운 지식을 끊임없이 흡수, 활용할 수 있도록 최적의 인사제도 인프라를 구축해주는 것이 지식경영의 주요 과제가 됨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김남현, 인사관리분야의 연구 동향, 전남대학교, 1989
ⅱ. 박희준 외 1명, 인사관리의 윤리경영, 한국윤리경영학회, 2010
ⅲ. 윤혜진, 기업의 인사 관리에 대한 윤리적 성찰, 범한철학회, 2011
ⅳ. 이상빈, 인사관리의 이론적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1983
ⅴ. 임규완, 인사관리의 공정성과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2
ⅵ. 정원규, 인사관리 의 중요성 과 연구분야, 부산교육대학교,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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