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생산관리 철학][생산관리 시스템][생산관리 수요변동]생산관리의 의미, 생산관리의 분류, 생산관리의 규정, 생산관리의 철학, 생산관리의 시스템, 생산관리 수요변동, 향후 생산관리 내실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역사, 생산방식,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공식화, 환경,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안전위생관리,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전자산업, 향후 토요타(도요다, 도요타) 내실화 방안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잠재력과 경기도개발잠재력, 지식기반사회, 잠재력과 성장, 시장잠재력, 잠재력과 IT잠재력, 정보잠재력, 잠재력과 사이버문화, 잠재력훈련, 잠재력과 계발활동, 일본군사잠재력, 잠재력 시베리아, 유기EL, 인도성장
- [경영]경영학 서브노트
- 부동산개발컨설팅 부동산 정책
- 목차
-
Ⅰ. 서론
Ⅱ. 생산관리의 의미
Ⅲ. 생산관리의 분류
1. 공정관리
2. 작업조직
3. 공장배치
4. 설비관리
5. 운반 및 물류관리
6. 자재관리
7. 작업연구
8. 통계적 품질관리와 품질경영
1) 관리도법
2) 검사제도
3) 통계적 품질관리(SQC)기법
4) 종합적 품질경영(TQM)의 추진
9. 원가관리
10) 성력화
Ⅳ. 생산관리의 규정
Ⅴ. 생산관리의 철학
1. 생산지향성(Production Orientation) 시대
1) 초기의 생산개념
2) 후기의 제품개념
2. 판매지향성(Sales Orientation) 시대
3. 마케팅지향성(Marketing Orientation) 시대
4. 사회마케팅지향성(Societal marketing Orientation) 시대
Ⅵ. 생산관리의 시스템
1. 전체성
2. 상호관련성
3. 목적성
4. 환경적응성
Ⅶ. 생산관리의 수요변동
1. 추세 변동(Trend variarion, T) - 일반적 시계열
2. 순환 변동(Cyclical fluctuation, C) - 경기 변동
3. 계절적 변동(Seasonal variation, S) - 주기적 변동
4. 불규칙 변동(Irregular variation, R) - 돌발적 변동
Ⅷ. 향후 생산관리의 내실화 과제
1. 중소제조기업(공장)의 생산관리실시 현황
2. 중소제조기업(공장) 생산관리 적용의 문제점과 대책
1) 품질관리
2) 구매관리
3) 생산계획
4) 작업관리
5) 자재 및 창고관리
6) 원가관리
7) 안전관리
8) 설비관리
9) 생산통제
10) 작업원 교육훈련
11) 작업지도
12) 생산관리조직
13) 운반 및 물류관리
14) 공장배치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상품 그 자체가 사용가치와 가치의 통일인 것과 마찬가지로, 상품의 생산과정도 노동과정과 가치형성과정의 통일이어야 하므로, 생산과정을 가치형성과정으로 고찰해보자.
면화의 생산에 필요한 노동시간(면화의 가격 10원에는 그 생산에 필요한 노동이 이미 사회적 평균 노동으로 표현되어 있다.)은 면사의 생산에 필요한 노동시간의 일부이고, 따라서 그것은 면사에 포함된다. 방추의 생산에 필요한 노동 시간(2원)도 마찬가지이다.
면사의 가치, 즉 면사의 생산에 필요한 노동시간을 결정하는 데 있어,(면화, 방추, 면사를 생산하는)여러 가지 특수한(시간적, 공간적으로도 서로 분리되어 있는) 노동과정들은 동일한 하나의 노동과정의 순차적 단계로 간주할 수 있다.
12원이라는 가격으로 표현되는 면화와 방추라는 생산수단의 가치는 면사의 가치, 즉 생산물의 가치의 구성성분으로 된다.
두 가지 조건(①면화도 방추도 사용가치의 생산에 실제로 이바지해야한다 ②지출된 노동시간은 주어진 사회적 생산조건 하에서 필요한 노동시간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만은 충족되어야 한다.
≪ … 중 략 … ≫
Ⅱ. 생산관리의 의미
생산관리(Operation Management)란 기업경영에 있어 기업에 지원적이고, 개발 측면에서 전략적 목표를 달성키 위해 생산 운영상 효율성과 효과성 제고의 관점과 매우 깊은 중요한 개념이다. 이러한 생산 관리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키 위한 체계 즉, 서비스 생산 시스템을 설계(Design)하고, 운영(Operation)하는 측면으로 결부되어진다. 이 개념은 서비스 구축과 서비스 업체들에게 특별히 개발 적용 가능토록 개념과 도구 및 기법들이 100여년에 걸쳐 개발되어졌다. 당초에는 제조기업에서 이루어졌던 생산관리에 대한 개념은 최근 십수 년간 서비스 기업의 성장에 따라 그 중요성이 부각되며 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 참고문헌
-
◉ 김연성(2005), 생산관리, 한경사
◉ 김형준, 김혜정(2011), 혁신 생산관리, 형설출판사
◉ 서경범(2004), 실무생산관리의 이해, 청문각
◉ 은하출판사 편집국(2011), 핵심 생산관리, 은하출판사
◉ 이명호, 유지수(2010), 조직자원관점의 생산관리, 박영사
◉ 이명호(1999), 경쟁우위확보를위한 생산관리,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