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마케팅관리 조직구축][마케팅관리 요인][고객관계관리]마케팅관리의 정의, 마케팅관리의 과업, 마케팅관리의 요인, 마케팅관리 과정, 마케팅관리 조직구축, 마케팅관리 CRM(고객관계관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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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마케팅관리의 정의
Ⅲ. 마케팅관리의 과업
1. 전환적 마케팅
2. 자극적 마케팅
3. 개발적 마케팅
4. 재 마케팅
5. 동시화 마케팅
6. 유지적 마케팅
7. 디마케팅
8. 대항적 마케팅
Ⅳ. 마케팅관리의 요인
1. 외적요인
1) 사회문화적 요인
2) 마케팅 요인
2. 내적요인
1) 개인적 요인
2) 심리적 요인
3) 제품다양화 이유
4) 제품라인 확대경향
Ⅴ. 마케팅관리의 과정
Ⅵ. 마케팅관리의 조직구축
1. 오늘날의 마케팅 부서
2. 마케팅 부서의 활성화 이유
3. 마케팅 부서 조직의 현재 이슈
1) 기업은 어떻게 여러 분야의 마케팅 매니저들이 건전한 장기 의사결정을 내리게 할 수 있을까
2) 상품 매니저와 시장 매니저 중 누구에게 힘을 실어주어야 할까
3) 기업은 국가 및 지역 브랜드를 글로벌 브랜드로 대체 해야 하는가
4) 기업은 세분 시장 매니저들의 성과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5) 어떻게 하면 상품, 판매, 서비스간의 매끄러운 연결을 형성할 수 있을까
6) 어떻게 하면 마케팅과 다른(연구개발, 구매, 생산, 재무 등) 사이에 더욱 나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까
7) 기업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통합업무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8) 마케팅 부서가 기능적 부서에서 프로세스팀으로 바뀌어가는데도 기업에는 마케닝 부서가 필요한가
9) 기업의 모든 직원들이 고객을 제일로 여길 때, 마케팅 부서의 규모는 얼마나 되어야 하나
10) 마케팅은 상품 및 시장전략을 정의하는 데 기업 내에서 적절한 선도기능을 하는가
Ⅶ. 마케팅관리의 CRM(고객관계관리)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마케팅 전략 및 광고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표적시장의 선정이 중요한 이유는 표적시장에 따라 전개 가능한 전략의 유형 및 광고의 유형, 그리고 광고 소구점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광고 실무자들은 전반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자체 분석한 결과, 전자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초반기 시장을 개척한 금성이 40대 중반 이후의 세대들에게 인지도가 높고 삼성은 30대에게 인지도가 높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30대 연령층의 소비자에게 소구할 수 있는 광고가 필요하였다. 금성 세탁기 광고에서 두 명의 아이를 둔 30대의 주부로 유지인 씨를 모델화한 것은 이러한 전반적인 전략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반면에 삼성의 경우에는 시장 확대를 위하여 40대 이후 연령층의 인지도를 높여야 했으며, 이러한 판단 아래 삼성 세탁기 광고에서는 40대 이후 연령층에게 소구하기 위해 주말 부부 시리즈로 김창숙 씨를 등장시켰던 것이다.
≪ … 중 략 … ≫
Ⅲ. 마케팅관리의 과업
마케팅 관리는 기업이 그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수요의 수준, 시기 및 성격을 규제하는 과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마케팅 관리는 需要의 管理라고 할 수 있다.
수요상황에 따른 마케팅 과업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전환적 마케팅
: 전환적 마케팅은 부정적 수요상황에서 필요한 마케팅 과업이다. 부수적 수요란 잠재적 시장의 대부분이 어느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꺼리는 상황을 뜻한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공급수준과 동일한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전환적 마케팅을 수행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곽영식(2005), 기법과 사례를 통한 마케팅관리, 대명
김정구, 오준환 외 1명(2010), 세계 일류들의 마케팅 관리, 율곡출판사
손영석(2012), 마케팅 관리, 세학사
여운승(2001), 뉴밀레니엄 마케팅관리, 시그마프레스
오세조(2003), 시장지향적 마케팅관리, 박영사
한동철(2005), 부자마케팅 관리, 삼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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