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시스템][CRM]기업정보시스템의 마케팅정보시스템, 기업정보시스템의 인사정보시스템, 기업정보시스템의 CRM(고객관계관리), 기업정보시스템의 ERP(전사적 자원관리), 기업정보시스템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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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정보시스템의 마케팅정보시스템
1. MDSS의 실례
2. 커버스토리(Coverstory)
3. 세일즈파트너(Sales Partner)
1) 세일즈파트너의 목표
2) 세일즈파트너의 역할
3) 세일즈 파트너의 접근 방식

Ⅲ. 기업정보시스템의 인사정보시스템
1. 인사정보시스템의 특징
2. 인사정보시스템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요건
1) 최적의 하드웨어(H/W)와 업무에 적합한 응용시스템(S/W)
2) 업무 표준화와 프로세스 재정립
3) 업무변화에 쉽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
4) 타시스템과의 원활한 인터페이스
5) 정확한 데이터 관리와 사용자 수준 향상
3. 시스템 구축 및 활용효과

Ⅳ. 기업정보시스템의 CRM(고객관계관리)
1. CRM의 정의
2. CRM 도입효과
3. CRM 시스템 도입방법

Ⅴ. 기업정보시스템의 ERP(전사적 자원관리)
1. ERP의 정의
2. ERP 시스템 도입효과
3. ERP 시스템 도입방법
1) ERP 시스템 도입시 고려사항
2) ERP 시스템 구축 방법

Ⅵ. 기업정보시스템의 사례
1. 정보시스템의 편리성
2. 정보시스템의 업무에 대한 활용 가치
3. 업무에의 활용도
4. 정보시스템에서 불편한 점
5. 정보시스템에서 활용하는 정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및 연구에 앞서 산업주도의 정보시스템 발전추세를 살펴보는 것이 올바른 순서일 것이다. 현재의 정보화사회는 기존의 산업사회 골격 위에 정보기술과 지식을 중심으로 발전하는 사회로 컴퓨터, 소프트웨어, 통신, 반도체 등을 중심으로 한 정보산업을 발전기반구조(Information)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산업의 세계시장은 8500억 달러로 추정된다. 정보기술을 중심으로 한 기술변화 추세로는 Netwok화, Open system화, 다운사이지징화, 멀티미디어화, GIS등의 S/W 와 SI 중심으로 통합되는 추세에 있다. 특히 H/W에서 S/W, S/W에 service에로의 비중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최근에는 기존의 시스템통합이 전사적인 무기로서 정보기술과 결합하면서 아웃소싱을 통한 시스템 통합관리(System management), 전략파트너 등의 개념이 등장했다.

일반적으로 MIS에 관한 연구는 ① Technical Research ② Behavioral Research로 크게 나뉜다.




≪ … 중 략 … ≫




Ⅱ. 기업정보시스템의 마케팅정보시스템

마케팅 정보시스템은 단순한 데이터 자동생산 시스템이 아니라 데이터를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로 변화시키는 작업을 동시에 수행한다. 이제까지의 정보생산 시스템으로 상용화 되어온 POS는 소극적인 정보생산 시스템으로 양적 정보 밖에는 생산하지 못하였다. 즉 6W 원칙 중 일부인 WHAT, WHERE, WHEN에 한정된 원시정보를 생산해 준다. 그러나 이해 반해 최근의 마케팅 정보생산 시스템들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적극적인 정보생산시스템으로써 질적 정보를 생산한다. 즉 WHEN, WHERE, WHAT, WHO, WHY, HOW 등의 정보를 생산한다.
참고문헌
1. 김남규, 기업 정보 시스템을 위한 행위 주도 데이터 모델링, KAIST, 2007
2. 김석태, 기업정보시스템의 투자 타당성 평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2
3. 서종욱, 기업정보시스템연구의 분류체계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3
4. 이성우 외 2명, 기업 정보시스템 사용의도 향상을 위한 개인화 연구,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2010
5. 이국희, 기업 정보 시스템의 평가를 위한 모형, 한국경영정보학회, 1992
6. 조우제 외 1명, 조직 특성에 따른 기업 정보시스템 품질 속성 선호도 분석, 한국벤처창업학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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