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창업][프랜차이즈창업 창업자자질]프랜차이즈창업의 과정, 프랜차이즈창업의 주요업종, 프랜차이즈창업의 투자, 프랜차이즈창업의 고려사항, 프랜차이즈창업의 창업자자질, 프랜차이즈창업의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프랜차이즈창업의 과정
1. 본인결정사항
2. 상품(아이템)결정
3. 시장결정 사항
4. 본사결정 시 검토내용
5. 계약결정 사항
6. 주의해야할 체인본사
7. 계약체결 시 주의사항
1) 계약서 작성 시 확인 해야할 사항
2) 가맹점주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조건에 관한 사항
3) 경영지도에 관한 사항
4) 가맹점주가 사용할 상표, 상호, 기타의 표시에 관한 사항
5) 계약기간 및 계약의 갱신, 해제에 관한 사항
6) 가맹자로부터 정기적으로 걷는 비용에 관한 사항

Ⅲ. 프랜차이즈창업의 주요업종
1. 잡화 할인점(Discount store)
2. 애견 전문점
3. DVD방
4. 편의점
5. 인라인 스케이트 전문점
6. 홈스쿨 프랜차이즈
7. 모던(Modern) 감자탕·해장국 전문점

Ⅳ. 프랜차이즈창업의 투자
1. 프랜차이즈 본사 개설과 가맹사업 운영관리
1) 프랜차이저(Franchisor)란
2) 프랜차이지(Franchisee)란
3) 프랜차이즈창업 전개 분야
2. 프랜차이즈 가맹점 개설 상담 프로그램

Ⅴ. 프랜차이즈창업의 고려사항

Ⅵ. 프랜차이즈창업의 창업자자질
1. 창업자의 기본적인 자질
2. 프랜차이즈 가맹자의 업종별 관리 Point

Ⅶ. 프랜차이즈창업의 전략
1. 빤짝 장사가 되는 업종은 피하라
2. 업종에 적합한 입지를 선택해야 한다
3. 좋아하지 않는 음식이나 적성에 맞지 않는 업종은 피하라
4. 아무리 좋은 입지라도 과다 경쟁 상태인 업종은 피하라
5. 과거의 직업에 얽매이거나 독단은 금물이다
6. 집과 가깝고 가족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는 업종을 택하라
7. 체인 본부를 잘 선택하라
8. 기대하는 수익을 낮추고 투자를 적게 하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랜차이즈 본사는 본사자신과 가맹점을 위하여 해야 하는 일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본사가 하는 일, 즉 본사의 기능이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다음에 설명하는 기능을 반드시 수행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업종 및 본사와 가맹점과의 계약 관계 등에 따라 다르다.
다음에 소개하는 통상적인 프랜차이즈 본사의 기능에 대한 내용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고자 하는 예비 경영자들이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정할 때 판단의 기준으로 삼아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본사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원자재 개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교육 훈련, 지도, 판매촉진, 금융, 정보, 경영관리 등 개개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프랜차이즈 상품(일명 프랜차이즈 패키지라고 함)을 만들어 내는 일이다. 본사가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본사에서 갖추어야할 여러 기능을 어떻게 배분해야 하는지 그리고 각 기능과의 관계를 어떻게 구분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모든 상황에 따라 각 기능이 잘 발휘될 수 있도록 본사의 조직이 정비되어야 한다. 본사에서 가맹점을 지원할 때 개개의 기능을 어떠한 순서로, 어떠한 방법으로 제시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시장환경의 변화, 본사 내부의 변화 등 상황변화에 따라 시스템 전체가 어떻게 대응하고 개개의 기능은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를 명확히 해 두어야 한다. 본사에서는 시스템이 목표로 한 효과를 올리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만약 효과를 못 올리고 있다면 원인을 발견해서 올바르게 개선해 나가야 한다.

경쟁력 있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려면 가격, 품질 등 여러 측면에서 원 자재가 우수해야 하므로 본사에서는 우수한 원자재를 개발하여야 한다. 그러나 본사에서 직접 모든 원자재를 개발할 수 없으므로 제품과 관련이 크며 본사가 제조하기에 부담이 큰 1차 원자재는 외부로부터 공급받아 가공하거나 원자재 회사와 공동으로 개발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그 어느 경우건 본사는 원자재 개발에 있어서 나름대로의 독특한 기술적 수준을 유지 할 수 있어야 한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본사는 수시로 또 지속적으로 질 좋은 원자재를 각 가맹점에 공급해 주어야 하므로 합리적인 원자재 공급체계를 갖추어져야 한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독창적인 제품과 서비스체계를 개발하여야 함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공을 위한 제일의 조건이다. 경쟁업체가 없는 제품이나 서비스체계를 갖추게 되면 우수한 가맹점을 확보할 수 있고, 가맹점 또한 많은 고객을 확보하게 됨으로써 안정된 경영이 가능하게 된다.

Ⅱ. 프랜차이즈창업의 과정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래와 같은 내용을 검토하고 평가해야 하는데 그 항목은 본인, 상품과 서비스, 시장, 본사, 계약 등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 여부는 창업하기 이전에 이미 여기서 결정 난다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 깊은 객관적 검토가 요구된다.

1. 본인결정사항

① 자기 자신을 관리할 수 있고 자본과 노력을 투자해서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인가?
② 본사에서 제공하는 이점을 얻기 위해 본인의 주관을 포기할 수 있는가?
③ 스스로가 종업원이 되고 고객이 될 수 있는가?
④ 능동적으로 솔선수범 할 수 있는가?
⑤ 동시다발적인 업무를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가?
⑥ 물질적, 육체적, 정신적으로 부족함이 없는가?
⑦ 친지나 주위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겠는가?
⑧ 외식분야의 경험이나 기술 또는 이론적 지식이 있는가?
⑨ 외식분야의 정보입수나 공부에 적극적인가?
⑩ 실패를 무릅쓰고 하는가 아니면 성공이 눈에 보이는가?

2. 상품(아이템)결정

① 열의를
참고문헌
김희정 /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국제화 결정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2009
문윤정 /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02
소수 / 프랜차이즈 본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11
윤성욱 외 1명 /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창업정신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2008
유재수 / 프랜차이즈 창업열전, 거름, 2002
조규호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심층적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