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전략][기업 생산관리전략][기업 경영전략][기업 입사전략]기업의 생존전략, 기업의 노무관리전략, 기업의 이익창출전략, 기업의 자금전략, 기업의 생산관리전략, 기업의 경영전략, 기업의 입사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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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의 생존전략
1. 기업 개혁의 필요성
2. 일류 기업을 위한 전략 추구 방향
1) 전략의 기본 틀
2) 기업 설계의 원칙
3) 일과 가정을 연결시켜라
4) 조직의 학습 능력을 제고하라
5) 교육을 혁신하라
6) 미래형 리더십을 갖춰라

Ⅱ. 기업의 노무관리전략

Ⅲ. 기업의 이익창출전략
1. 이익은 다음 10개의 원천에서 발생
1) 시간
2) 고객
3) 사업
2. 시간을 축으로 한 이익창출
1) 시장선점 : 초기 시장을 선점하여 이익을 향유
2) 학습곡선 : 경험과 원가절감으로 오랫동안 이익향유
3. 고객이 지불하는 이익을 많이 독점적으로 차지
1) 브랜드 : 브랜드력이 고가격 유지의 근원
2) 고객특화 : 이익에 기여하는 고객을 집중 공략
3) 표준장악 : 표준을 장악하여 고객독점

Ⅳ. 기업의 자금전략

Ⅴ. 기업의 생산관리전략
1. 도시의 생산활동, 사람, 하부구조가 밀집된 건조 환경의 집합처이다
2. 하부구조와 일상생활의 지역적 고정성은 화폐경제의 중심인, 신용의 센터, 집합적 하부구조의 거대한 건조환경(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환경)을 제공한다

Ⅵ. 기업의 경영전략

Ⅶ. 기업의 입사전략
1. 명확한 작성
2. 모든 난을 한글과 아라비아 숫자로 기록
3. 깨끗한 기록
4. Code난 기입에 주의
5. 주소와 연락처 기록에 주의
6. 모든 기록은 언제나 자필로
7. 학교성적 Code 기입에 주의
8. 총평균 평점 산출에 주의
9. 외국어 실력 정도는 객관적으로
10.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사항
11. 서류 제출시 유의사항
1) 면접평가의 3가지 핵심측면
2) 실제 면접과정에 의한 평가요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의 생존전략

1. 기업 개혁의 필요성

기업들은 더 이상 품질이나 가격, 속도 등에서 경쟁 우위를 갖기 힘들다. 이런 분야에서 기업들간의 격차는 점차 없어지고 있다. 결국 소비자들의 감탄을 이끌어낼 만한 제품과 서비스만이 고객을 잡을 수 있다.

일류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변혁을 추구해야 한다. 변혁의 추구란 '지식을 고객의 가치로 전환시켜주는 탐구'를 뜻한다. 이는 조직을 기계적 존재가 아닌, 학습하고 성장하는 생명체로 바라볼 때 가능하다. 조직이란 조직원이 지식을 쏟아 부어 일하고 고객과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곳이다. 결국, 일류 기업은 작업현장의 혁신을 통해서 실현될 수 있다.

2. 일류 기업을 위한 전략 추구 방향

1) 전략의 기본 틀

기업들은 과거에 유용했던 전략을 미래에도 적용한다. 성장기에는 사업과 제품 라인들에 대한 자원 배분이 가장 중요했으며, 이는 BCG 매트릭스와 같은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기업의 힘과 시장 유인력이 균형을 이룬 시기로 포터 교수의 '본원적 전략'이 전략적 사고의 중심이 되었다. 하지만, 간단하면서도 세련된 모델일지라도 어느 시점부터는 세계를 설명할 수 없게 된다.

전략이란, 그것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을 경우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조한다. 또한 전략적 도전이란, 고객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과 '핵심 경쟁력'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내부로 눈을 돌려야 한다. 즉, 기업은 자원을 소유하는데 그치지 않고,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어떤 활용 방안이 있는지를 찾아야 한다.

2) 기업 설계의 원칙

미국 기업의 대다수가 인원 감축과 비용 절감 운동을 벌였다. 하지만, 상당수의 기업들이 규모의 축소를 통해 효과를 얻지 못했으며, 오히려 사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기업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켰다.

기업 설계자들은 한발 물러서서 '기업의 목적과 존재 이유'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사업을 바라볼 필요가 생겼다. 기업 설계란 단순히 차트에서 표적을 옮기거나, 수명이 다한 사업을 없애는 것이 아니다. 기업 설계는 기업 구조와 전략의 상호 연관성에 기초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3) 일과 가정을 연결시켜라

인적 자원은 조직의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이다. 이들의 관심과 고려사항, 희망 또는 주의력 등은 기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지을 만큼 중요하다. 따라서 기업이 '다니기 좋은 일터'를 만드는 것은 곧 기업의 생존 능력을 높이는 것이다.

가정과 직장 사이의 갈등은 단기적으로 낮은 생산성, 결근, 이직, 스트레스 등을 유발하며, 장기적으로는 국가 경제의 건전성에까지 악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가정 친화형 정책을 실시하였으나 그저 형식적인 형태에 머무를 뿐이었다.

이제 기업들은 궁극적으로 '직장-인간-가정'의 성공이 진정한 성공임을 깨달아야 한다. 기업의 리엔지니어링 역시 가정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 이는 미래 기업의 성공이 지식과 기술을 갖춘 창조력 있는 사원들에 의해 달성되기 때문이다.

4) 조직의 학습 능력을 제고하라

기존의 기업들은 학습 불능 상태에 빠져 있다. 효과적인 학습은 사회적인 것이며, 능동적으로 이루어지고, 암시적인 것이다. 학습은 지식(know-why)과 기술(know-how)을 획득하는 것이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얻은 지식과 기술은 인간의 기억 속에서 정신 모델(암묵지)을 형성하며, 이들이 모여 기업 전체의 정신 모델이 된다. 이들 중 일부는 문서, 방침 등의 형식을 갖춘 형태(형식지)로 발전한다. 이 두 가지 중 더욱 중요한 것은 개인의 추상적인 것이다. 형식적인 것은 쉽게 사라지는 반면, 개인의 정신 모델은 지속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직이 개인들의 정신 모델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 '대화를 통해 협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또한, 과거의 기본적인 가설에 도전할 수 있는 창조적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5) 교육을 혁신하라

새로운 업무 현장에는 역사상 어떤 경제 시스템보다도 최상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필요하다. 미래의 사원들에게는 독해, 작문, 수학 등의 전통적 능력 외에 업무서신, 차트, 명세서 등의 이해와 작성, 정보 관리 및 시스템 활용 능력 등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방법 자체를 변혁해야 한다. 학교와 일터를 연결함으로써 현실성 있는 학습을 추구하고,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의 질을 높여야 한다. 예컨대, 대화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단순 학습에 비해 30~50% 정도 높은 효과를 올릴 수 있다. 네트워크와 통신 시스템은 교실이라는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게 한다.

혁신된 교육 시스템
참고문헌
김병준(2011), 환경적 대응과 기업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김승호(2000), 새로운 세기의 이익창출 경영전략,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박상언(1992), 한국 대기업에 있어서 인사·노무관리전략의 역사적 변화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이동응(2000), 디지털경제 시대의 기업생존 전략, 한국개발연구원
이상길(2010), 기업자금관리와 재무전략의 수립, 대한세무협회
이해문 외 2명(1994), 중소기업의 통합생산관리시스템 추진전략과 산업용 네트워크의 적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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