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광고][기업광고 브랜드태도][기업광고 의사결정]기업광고의 정의, 기업광고의 종류, 기업광고의 발전과정, 기업광고의 의사결정, 기업광고의 브랜드태도, 기업광고의 사례(금호타이어), 기업광고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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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광고의 정의

Ⅲ. 기업광고의 종류

Ⅳ. 기업광고의 발전과정

Ⅴ. 기업광고의 의사결정

Ⅵ. 기업광고의 브랜드태도

Ⅶ. 기업광고의 사례(금호타이어)

Ⅷ. 기업광고의 전략
1. 국제광고전략의 명확한 목표 설정
2. 범세계적(Geocentric) 국제광고전략의 수립
3. 국제광고비 지출 증대
4. 국제광고 평가 시스팀 개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첫째,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경우 광고주의 광고대행사에 대한 탐색단계에서 고려하는 협력수준 및 전문성이 관계 유형별로 확연히 구분되지는 않았지만 몇 가지 주요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즉 계열대행관계에서는 광고산업의 특성상 광고주와 광고대행사간 파트너 관계를 유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실제로는 광고주가 여타 산업분야에서 인식하는 판매자-구매자간의 하청관계로 광고대행사 관계를 파악하고 있으며, 또한 전문적인 마케팅 역량이나 크리에이티브 능력보다는 외형적인 규모와 명성이 유사한 광고대행사와 업무를 제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는 달리 독립대행관계에서는 광고주가 마케팅 지향적인 사고하에서 광고대행사와 전문적인 가치․ 기준을 공유하면서 정책과 팀워크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또한 계열대행관계 유형에서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는 조직간 업무영역의 융통성과 공개적인 지원관계를 보다 높이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중 략 … ≫




Ⅱ. 기업광고의 정의

기업광고는 기업의 정책, 사회적 공헌이나 사회적인 유용성을 알려 기업의 명성을 높이거나 기업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호의 내지는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하려는 광고로서 장기적인 성격을 가진다(김원수, 1990).

그러나 기업광고는 복합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광고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Texas A&M 대학교의 마케팅 교수인 Coe(1983)는 corporate advertising을 󰡐commercial institutional advertising󰡑이라 하고, institutional advertising을 󰡐non-commercial institutional advertising󰡑이라고 구분하고 후자를 󰡐public service advertising󰡑이라고 부르고 있다.
참고문헌
김태우(2006),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와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김흥규 외 1명(2007), 기업광고에 대한 한·미간 비교연구, 한국주관성연구학회
단광굉(2011), 광고 대행사의 기업광고 전략과 소구방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윤소정(2005), 기업광고에 나타난 사회적 책임 의식 변화에 대한 연구, 세종대학교
조용수 외 1명(2002), 기업광고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최원주(2010), 기업 이미지 관리를 위한 기업광고의 전략적 접근, 한국주관성연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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