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경영평가]공기업 경영평가의 개념, 공기업 경영평가의 구성, 공기업 경영평가 역할, 공기업 경영평가 시스템, 공기업 경영평가 절차, 공기업 경영평가의 고객만족평가, 향후 공기업 경영평가의 개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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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공기업 경영평가의 개념

Ⅲ.공기업 경영평가의 구성
1.평가대상기관
2.평가방법
3.평가결과 조치 및 활용

Ⅳ.공기업 경영평가의 역할

Ⅴ.공기업 경영평가의 시스템

Ⅵ.공기업 경영평가의 절차

Ⅶ.공기업 경영평가의 고객만족평가
1.고객만족평가의 의의
2.고객만족평가의 기대효과
3.고객만족평가의 체계
1)고객만족평가의 기본방향
2)고객만족도 평가모델
4.고객만족평가의 실시결과

Ⅷ.향후 공기업 경영평가의 개선 과제
1.전문성과 공기업의 ‘주인의식’ 제고
2.자율과 책임의 ‘경영마인드’ 도입

Ⅸ.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우선, 경영평가제도가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상의 ‘자율적 경영기조에 의거한 책임경영방식의 정착’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가에 대해서는 논자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제도의 존재 자체가 정부투자기관의 경영정책 수립에 영향을 주면서 경영개선 노력에 일조한 것만은 결코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오연천, 1996).
만일 경영평가제도가 존재하지 않았더라면 현재 정부투자기관의 모습은 어떠했을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응답은 자연스럽게 지난 20여 년간 지속되어온 경영평가제도에 대한 총체적 평가에 갈음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제도가 도입되기 이전까지만 해도 정부의 투자기관에 대한 관여는 기본적으로 투자기관을 관할하는 소속 부처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감사원의 감사와 투자기관 예산을 관장하는 예산실의 예산조정이 보완적 역할을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




≪ … 중 략 … ≫




Ⅱ.공기업 경영평가의 개념

평가란 경영실적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과거의 실적과 비교하여, 경영실적의 정도․질 혹은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공기업의 경영평가란 정부투자기관 혹은 출자기관 등의 공기업이 일정기간 동안에 이룩한 경영실적을 평가하고, 그 결과 경영의 개선과 성과급의 책정 등에 반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경준(1998), 경영통제와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김병기(2010), 공기업의 경영평가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김호대(2009), 공기업 경영평가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배상석(1996), 효율성과 효과성을 통한 공기업 경영평가지표의 연구, 고려대학교
송대희(2003),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회고와 발전 방향, 한국공기업학회
최성락 외 1명(2009), 공기업 경영 평가 제도의 성과 분석,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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