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E-LAND(이랜드)의 중국진출을 통한 해외직접투자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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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I. 최근중국 의류시장의 현황과 특성
1. 중국 의류 산업의 현황과 특성
1) 중국 의류산업의 현황
2) 중국 의류 산업의 특성

2. 중국 의류 소비의 현황과 특성
1) 중국 의류소비
2) 현재 중국 의류 소비의 특징

II. E-LAND의 중국 진출 현황과 전략
1. E-LAND 개요
2. 중국의 소비자와 E-LAND
3. E-LAND의 중국 내 인지도
4. E-LAND의 전략
5. E-LAND 해외투자에 대한 이론적 분석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그리고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꼭 이윤이 남겨야 한다. 이윤을 위해서 기업은 여러 가지 전략들을 쓰지만 이번 연구에서 다루는 주제와 같이 해외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다. 해외투자는 국내의 기업들이 세계적인 기업이 되기 위하여 꼭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최근 수많은 한국 기업들이 해외투자를 하고 있다. 해외투자를 하는 수많은 기업들 중에 특히 중국으로 나가는 기업들이 다수를 이룬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으로 해외투자를 한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기로 하고 기업의 분야는 현재 중국의 큰 힘이 되고 있는 의류 분야로 설정을 하였다.
중국의 거대한 의류시장을 분석함으로써 중국의류시장의 특성을 분석하고 여기에 뛰어든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도 특히 국내에서와는 상이한 전략을 쓰고 있는 E-LAND의 전략들을 분석함으로써 그들의 성공의 원인을 파악하려 했다.

나) 세계 의류산업과의 비교

중국은 해외 생산기지로서 값싼 노동력을 통한 낮은 생산비용, 국내 봉제기술과 비슷한 수준의 기술, 짧은 물류이동경로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해외 유명 브랜드는 물론 국내 수출 상품들을 생산하면서 축적된 노하우와, 청도, 상해, 심해 등을 중심으로 하루가 다르게 발전된 기술력을 앞세워 중국은 'Made in China' 상품에 대한 국제적인 소비자들 뿐 만 아니라 국내 소비자들의 거부감도 사라지게 하고 있다. ’80∼’90년대 세계 의류 수출시장의 선도 국가가 이탈리아, 독일, 한국이었다면, ’90년대 중반부터 부상하기 시작한 중국은 2000년에 전년대비 20%나 성장, 18.1%의 점유율을 보이며 세계 제 1위의 의류 수출국으로 부상했다.
참고문헌
매일경제신문
삼성패션연구소
인터넷 ‘http://blog.naver.com/ahnsoon1.do?Redirect=Log&logNo=140000916244’
‘ http://www.eland.co.kr’
‘http://blog.naver.com/hohac.do?Redirect=Log&logNo=20004823569’
‘http://blog.naver.com/skylark2.do?Redirect=Log&logNo=120004884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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