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저작권의 정의, 디지털저작권의 종류, 디지털저작권의 저작권법, 디지털저작권의 트라스티드시스템, 디지털저작권의 국제기구, 디지털저작권의 WIPO조약(세계지적재산권조약), 향후 디지털저작권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저작권의 정의

Ⅲ. 디지털저작권의 종류
1. 디지털 정보 최종사용권
2. 디지털 정보 저작인접권
3. 기타 디지털 정보재산권

Ⅳ. 디지털저작권의 저작권법

Ⅴ. 디지털저작권의 트라스티드시스템

Ⅵ. 디지털저작권의 국제기구
1. WIPO(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세계지적소유권기구)
1) WIPO 저작권조약(WCT, WIPO Copyright Treaty)
2) WIPO 실연․음반조약(WPPT, WIPO Performance and Phonograms Treaty)
3) 데이터베이스 협약
2. WTO/TRIPs

Ⅶ. 디지털저작권의 WIPO조약(세계지적재산권조약)

Ⅷ. 향후 디지털저작권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온라인디콘법은 권리부여 방식이 아니라 부정경쟁방지법과 같이 행위규정 방식으로 규정되어 있어서, 새로운 권리를 창설한 것이 아니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은 전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우리가 특허권이나 저작권과 같은 지적재산권을 소유권과 비슷한 독점권이라고 인정하는 것은 특허법이나 저작권법과 같은 특정 법률을 통해 권리자가 독점할 수 있는 행위유형을 특정하고, 권리자에게 침해행위를 중지시킬 수 있는 권한 예컨대, 방해배제청구권이나 방해예방청구권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느 물건에 대해 특허권이 존재할 때, 제3자가 그 물건을 찍은 사진을 배포하는 행위가 특허권의 침해인가 아닌가는 법률에 명확한 규정이 없으면 알기 어렵다. 이것은 지적재산권의 대상이 가지는 무체물적 성격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디지털저작권의 정의

멀티미디어란 통상 “텍스트, 그래픽, 사진, 동영상, 음향 등을 통합적으로 구성하는 체계”라고 볼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멀티미디어는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디지털압축, 전송, 복원기술을 사용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멀티미디어는 정보의 디지털화, 하나의 단말기를 통한 다양한 정보형태의 통합적 처리, 정보이용의 상호작용성 혹은 쌍방향성 등의 측면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미디어와 구분된다.
참고문헌
이성우 : 디지털 저작권 침해에 있어서 손해배상책임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2008
이정재 : 디지털저작권거래소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011
이남용 : 디지털 저작권과 프라이버시의 경합과 균형, 한국정보보호학회, 2004
임우인 : 디지털 저작권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0
최종욱 외 1명 : 디지털 저작권 보호기술의 국방분야 적용,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2001
한경석 : 디지털 저작권거래소 활성화를 위한 주요 핵심요인 연구, 한국로고스경영학회,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북한의 저작권법과 상호 협력 방안
  • 국제협약이 요구하는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여 북한의 다른 법령에 비해서는 상당히 충실하고 실질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북한의 저작권법 제정 배경은 기본적으로 남북한 간의 교류로 인해 각종 북한 저작물에 대한 수요가 증대될 것을 대비한 것으로 이해된다.또한 북한은 최근 문학예술작품 보호를 위한 베른협약에도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네바에 본부를 둔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는 북한이 2003년 1월 28일 협약가입서를 보내 왔으며, 4

  • 개정된 저작권법에 대한 대처방안
  • 저작권이라는 권리 개념이 생긴 것은 아니었다. 그러다가 1684년 독일 황제의 칙령에 의하여 비로소 저작권이 권리로서 처음 인정받게 되었다. 그 이후 저작권은 세계 최초의 저작권법인 1709년 영국 앤여왕법 이래 구미 각국에서 국내법으로 보호되어 왔으며, 오늘날은 문학적 예술적 저작물의 보호를 위한 베른협약이나 무역관련 지적소유권협정(TRIPs협정) 등을 통한 국제적 보호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의 저작권 보호는 1908년 대한제국 당

  • [저작권]저작권의 정의,기본 원리, 저작권의 체계 변화,지적소유권, 저작권의 정보시스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 저작권의 모순 분석
  • 저작권의 정의, 저작권의 기본 원리, 저작권의 체계 변화, 저작권과 지적소유권, 저작권의 정보시스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 저작권의 모순 분석Ⅰ. 서론Ⅱ. 저작권의 정의Ⅲ. 저작권의 기본 원리Ⅳ. 저작권의 체계 변화1. 기존 국제 저작권 체계의 변화1) 국제적인 저작권 보호 협약2) 저작인접권 보호를 위한 협약2. 최근 국제 저작권 체계의 변화1) TRIPs 협정2) WIPO 저작권조약 및 실연음반조약3. 국내 저작권 체계의 변화Ⅴ. 저작권과 지적소유권

  • 인터넷 상에서의 저작권 의미의 재구성
  • 저작권Ⅱ 저작권 Ⅴ결론목차Ⅲ 사례분석Ⅰ서론1800년대~1900년대 저작권법의 국제적 관리를 위한 국제 협약들-1886년 ‘문학 예술 저작물의 보호를 위한 베른 협약’ 체결 -1892년 ‘지적재산권 보호 국제합동 사무국’ 설치-1970년 ‘세계 지적재산권 기구(WIPO)’ 설치-1994년 ‘세계 무역기구의 무역관련 지적재산권 최종협약안(WTO/ TRIPs)-1996년 ‘세계 지적재산권 기구 저작권조약’, ‘세계 지적재산권 기구 실연 음반 조약’ 체결대학국어 기말

  • 디지털저작권의 의미, 디지털저작권의 유형, 디지털저작권의 미디어간 융합, 디지털저작권의 WIPO조약(세계지적재산권조약), 디지털저작권의 CAD, 디지털저작권의 외국 사례, 향후 디지털저작권의 제도개선 방안
  • 디지털저작권의 의미, 디지털저작권의 유형, 디지털저작권의 미디어간 융합, 디지털저작권의 WIPO조약(세계지적재산권조약), 디지털저작권의 CAD, 디지털저작권의 외국 사례, 향후 디지털저작권의 제도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저작권의 의미Ⅲ. 디지털저작권의 유형Ⅳ. 디지털저작권의 미디어간 융합Ⅴ. 디지털저작권의 WIPO조약(세계지적재산권조약)Ⅵ. 디지털저작권의 CAD(조건적인 접근에 기초하거나 조건적인 접근으로 구성되는 서비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