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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안토니오 그람시의 역사

Ⅲ. 안토니오 그람시의 사상핵심

Ⅳ. 안토니오 그람시와 헤게모니론(헤게모니이론)

Ⅴ. 안토니오 그람시와 마르크스이론(맑스이론)

Ⅵ. 안토니오 그람시와 마르크스주의자(맑스주의자, 막시스트)

Ⅶ. 안토니오 그람시와 남한 공산주의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볼셰비키 유형의 혁명 정당을 건설하는 데서 이탈리아 공산주의자들이 반드시 통과해야만 했던 관문은 보르디가 류의 극좌주의에 맞선 투쟁이었다. 만일 이 투쟁에서 승리하지 못한다면 이탈리아 공산당은 결코 사회당 맥시멀리스트들을 능가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보르디가 류의 극좌주의의 득세는 한편으로 공산당을 지배하는 무정부주의의 공허함에 절망한 많은 선진 노동자들을 사회당으로 이끌 것이고(좌우 기회주의는 서로가 서로의 존립 근거를 제공한다), 다른 한편으로 사회당 중도주의와 마찬가지로 노동운동의 실제 실천을 지도하는 과업으로부터 분리된 채 단지 순수주의적인 혁명적 공문구를 남발하는 무기력한 집단으로 공산당을 추락시킬 것이기 때문이었다. 보르디가 류의 극좌주의를 제압하는 데 이탈리아 공산당의 운명이 달려 있었던 것이다. 본질적으로 볼 때, 이는 공산당이 자신이 역사적으로 기원한 사회당의 흔적을 제거하고 볼셰비키 유형의 혁명 정당으로 전진하는 마지막 도약대로 정의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안토니오 그람시의 역사

그람시는 경제주의적, 역사주의적 시각에서 단지 토대에 의해 자연스럽게 사회주의 혁명이 발생하고 자본주의가 쇠퇴할 것을 믿고 기다리고만 있던 당시의 맑스주의자들을 비판하였다. 그는 기존의 사회주의 이론의 패배를 인정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여 새로운 실천이론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그랬기 때문에 그람시가 우선적으로 수행한 작업은 여러 경제적 위기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자기개혁을 실행하며 그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발전된 서구자본주의에 대한 분석이었다
참고문헌
강옥초, 왜 한국에서 아직도 그람시인가, 한국역사연구회, 1998
김소연, 그람시와 대중문화의 정치성, 연세대학교, 2001
이종래, 안토니오 그람시의 생애와 사상 : 노동운동과 그람시, 경남대학교, 2001
이해영,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보는 그람시의 '역사주의', 한국역사연구회, 1997
이춘길, 그람시 문화관의 형성과 전개에 관한 연구, 한국미학회, 2007
한인형, 그람시 문화이론의 실천적 특성에 관한 일고찰, 서울대학교,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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