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국제화]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의미, 의의,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의식, 자극요인,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해외시장진출 사례,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전략,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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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의미

Ⅲ.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의의

Ⅳ.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의식

Ⅴ.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자극요인

Ⅵ.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해외시장진출 사례

Ⅶ.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전략
1. 방어적 기업전략
2. 공격적 기업전략

Ⅷ. 향후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개선 방안
1.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
2. 경쟁우위 및 핵심역량의 강화
3. 정보 인프라 구축
4. 시장별로 입지를 강화하도록 노력
5. 전략적 제휴의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동국무역은 각 부문에 있어서 위와 같은 전략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들의 핵심전략은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마케팅이다. 우선 국내 경쟁자들과의 관계에서 볼 때 동국무역과의 품질이나 기술면에서는 큰 차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리고 해외 선진 경쟁국들과의 관계에서도 품질적인 면에서는 뒤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동국무역의 핵심전략은 중간 BUYER 관리를 통한 SALES개념으로 요약될 수 있다. 되도록 많은 BUYER를 확보하는 것이 판매량의 증가와 연결되므로 지역별 해외지사 등에서 지역적으로 SALES를 강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지역으로의 BUYER확보는 인근 지역의 해외지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해외지사인력의 고급화와 BUYER와의 상담시 효과적인 제품 홍보를 위한 제품 SAMPLE의 고급화 및 지역특성에 맞는 홍보물 인쇄, 그리고 지역적으로 BUYER들을 상대로 하는 판촉행사들을 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 … 중 략 … ≫




Ⅱ.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의미

기업의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란 기업의 활동이 국제경제사회와 더욱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기업의 경제활동이 수출, 수입, 해외투자, 합작이나 단독으로 해외에서의 경제활동과 그와 연관된 경제행위를 지칭하는 말이다.
참고문헌
권기환 / 전략적 유사성 판단에 근거한 기업의 국제화 전략, 한국무역학회, 2006
김성호 / 국내 벤처기업의 국제화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경희대학교, 2009
남기준 / 한국 기업의 국제화 전략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2006
백주현 외 1명 / 기업국제화 과정이론에 대한 탐색적 연구, 동양미래대학, 1998
반혜정 / 기업의 국제화와 지배구조에 따른 투자활동, 대한경영학회, 2010
조성제 /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화와 성과, 부산대학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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