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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정의

Ⅲ.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성격

Ⅳ.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체벌금지유형
1. 도구 이용 체벌
2. 손․발로 가하는 체벌
3. 기타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
4. 단체 기합
5. 언어 폭력

Ⅴ.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체벌금지규정

Ⅵ.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실태

Ⅶ.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교권침해(교사의 권리침해)

Ⅷ.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문화적 차이

Ⅸ.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문제점

Ⅹ.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사례
1. (사례1)고등학교 2 여학생
2. (사례2)충남 ㅇ 초등 6학년 남학생
3. (사례3) 초등 4학년 남학생
4. (사례4)서울 ㅇ 여고 1학년
5. (사례5)서울 ㅇ 중학교 3학년
6. (사례6)초등 5학년
7. (사례7)경기도 ㅇ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8. (사례8)초등학교 4학년
9. (사례9)경기도 ㅇ초등학교 2학년 남자아이
10. (사례10)초등 4학년
11. (사례11)서울 ㅇ 초등학교 1학년
12. (사례12)서울 ㅇ 초등학교 1학년 남학생
13. (사례13)충청도 20대 중반의 남자
14. (사례14)경북 ㅇ 초등 2학년

Ⅺ. 향후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제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교육행정에 학생을 우선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교육행정에서 학생은 뒷전이고 교육관료나 교원의 입장을 우선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교사배치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모든 학생은 학교가 농어촌학교의 학생이나 대도시의 저소득층 밀집지역의 학교 학생이나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정교사가 부족한 상황에서 교사들이 희망하는 학교부터 교사를 배치하다 보니 이런 지역의 학교에는 지원하는 정교사가 부족하여 기간제교사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고 기간제교사도 구할 수 없어 애를 태우는 학교도 수두룩하다. 교사들이 보다 근무환경이 나은 학교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고 이런 소외지역 학교에 정교사를 부족하게 배치하는 것이 말이 되는가? 왜 이 지역의 학생들은 피해를 받아야 하는가? 교육받는 학생의 입장에서 교사배치를 한다면 이런 일들이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교사들의 주거여건, 교통불편 등의 근무여건이 열악한 학교는 교사편의시설확충, 교통비보조 등 다른 근무조건을 획기적으로 높여서라도 희망교사를 늘리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쳐야 한다.




≪ … 중 략 … ≫




Ⅱ.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정의

체벌은 “학생을 때리거나 벌을 세우는 등 신체적 고통을 주고 그 고통에서 피하려는 노력에 호소하여 학업을 정진하게 한다거나 비행을 교정하려는 교육방침”을 말하며, 즉 “교원이 교육현장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의 신체에 직접․간접으로 유형력을 행사하는 행위”로 정의될 수 있다. 체벌은 또한 스스로 행하는 경우나 제3자를 이용하여 행하는 경우를 불문한다.
참고문헌
* 문성학(2011), 전면적 체벌금지는 교육적인가?, 철학문화연구소
* 이수미(2005), 체벌의 쟁점 분석 연구 :체벌의 문제점과 대처방안을 중심으로, 춘천교육대학교
* 이대신(1994), 체벌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지각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 차광국(2000), 학생체벌의 정당성 여부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 채현석(1989), 체벌사용에 대한 교사 및 학부모의 태도조사, 전북대학교
* 한규숙(1991), 교사의 학생체벌에 관한 이론적 고찰, 수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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