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여론조사 기초정보][여론조사 신뢰성][언론역할][여론조사 현황][여론조사 제고 방안]여론조사의 기초정보, 여론조사의 신뢰성, 여론조사의 언론역할, 여론조사의 현황, 향후 여론조사의 제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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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여론조사의 기초정보

Ⅲ. 여론조사의 신뢰성

Ⅳ. 여론조사의 언론역할

Ⅴ. 여론조사의 현황

Ⅵ. 향후 여론조사의 제고 방안
1. 조사 방법의 다양화
2. 조사 일정의 계획화 및 예산투자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 여론조사의 최근 성적은 자랑할만하지 못하다. 총선 예측 여론조사가 황당할 정도의 실패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대선조사에서 선두 2명 후보사이의 지지율 격차가 아주 박빙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정확히 예측해 체면을 살리기는 했지만, 일반적으로 학계, 언론계, 시민들 사이에서 여론조사의 정확성에 대한 ‘與論(majority opinion)’은 곱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올해는 특히 단군 이래 최대의 ‘선거의 해(6.13 지방선거, 8.8 국회의원 보궐선거, 12.19 대통령선거)’를 맞이해 각종 여론조사가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대선에서 현대적 의미의 과학적 선거여론 조사가 처음 시행된 이후 매년 여론조사 회사의 수, 조사 횟수 등이 선거를 치르면서 점차 늘어났다.




≪ … 중 략 … ≫




Ⅱ. 여론조사의 기초정보

여론조사는 그 내용이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것인가를 독자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조사에 관한 기초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물론 조사관련 기초정보를 일반 시청자나 독자들이 해석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조사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인정받기 위해서라도 조사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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